아이들에 관한 모든 것을 담고 싶다.요/작업 감각통합

감각통합과 어린이의 발달 2장

매공tea 2009. 2. 3. 17:53

제2부  감각통합 장애에 따른 증상


1.감각통합의 장애가 있을 때

1)감각 등록(registration) 기능의 장애

  A ; 지금, 들어와 있는 감각자극에 주의를 지속하는 기능

  B ; 모르는 사이에 들어온 자극에 주의를 바꾸는 기능

      ~ 양자의 균형이 중요하다.

      ① A의 기능이 과다하게 나타남 ↦ 고집의 한 요인 - 그것 이외의 환경 자격에

        대해서 무반응

      ② 움직임 ↦ 주의의 이전성 - 많은 환경자격에 반응해 버린다.

2) 안정감이 없다. 다동

  (1) 각성 수준이 상당히 올라가 있다. → ‘예’의 상태

  (2) 각성 수준이 많이 낮아져 있다. → 자기 자극에 각성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3) 주의의 전도성 = 감각 자극의 ‘요 불용의 선택’ = 필터 효과가 움직이지 않음

  (4) 촉각 방위반응을 갖고 있는 것이 있다.

3) 각성수준(awareness revel)의 유지가 곤란

  = 각성 수준 유지는 ‘학습’이 성립 되기 위한 기초 조건

  (1) 외계로부터의 자극에 과다하게 반응해 버림 (각성 수준의 항진)

  (2) 외계에 대해서 반응이 둔해진다. - 가만히 있다. (각성 수준의 저하)

  (3) 하루 중 자는 일이 많지만 밤에는 깨어 있다. (주야 바뀜의 생활)


  * 각성 수준(종축)과 정서의 균형(횡축)

                              항진

                               ┊      좋지 않은 기분의 흥분 상태

                               ┊        (큰 소리로 울부짖는 상태)

             청명상태          각      공격적 상태

                               성

안정 ⇠┈┈┈ 정서 수준 ┈┈┈ 수 ┈┈┈┈┈⇢ 불안정

                               준

                               ┊

             무기력            ┊

             무반응            ┊        꾸물거리는 상태

             잠 들어버림       ┊

                               ┊

                              저하


➜ 외계 자극에 의한 각성 수준의 조절

      서서히 하다.    ┈ ┈ 󰠈�

      약하다               ┊┈┈┈ 자극은 각성 수준을 낮춘다.

      마음 편히 하다       ┊

      일정의 리듬    ┈┈┈ 󰠎�       안정화 시킨다.


      변화가 격하다.  ┈ ┈ 󰠈�        자격은 각성 수준을 올린다. (높힌다)

      강하다               ┊┈┈┈

      불규칙적       ┈┈┈ 󰠎�       흥분 시킨다.


4) 지각(perception)의 장애

  (1) 도-지지각(figure-ground perception 地知的)장애

= 필요한 각성 자격을 떠오르게 함(figure의 지각). 필요 없는 자격은 백그라운드에 눌려서    내린다. 지(ground의 지각) 기능

이 기능의 배경에 body image의 발달이 필요해진다.

잡다한 영상이 눈에 들어오면, 안정감이 없어진다. 또는 그것을 피한다.

소음이 많은 곳 안에 있으면, 안정감이 없어진다. 그곳을 피한다.


  (2) 주변시(周邊視)

망막에 찍힌 영상의 중심부(색, 형의 점막의 주)가 아닌, 주변 부분(밝기의 감각이 주)의 시각을 사용하고 있다. (횡목(橫目))

(빛에 비추어 보다) 손을 팔랑팔랑 들면서 가로로 보고 있다.

물건을 보고 있지만 시선이 다른 방향을 향하고 있다.


5) 고집. 상동행동

= 제 감각이 외계로 향하지 않는다는 (인지적으로 사용되어지지 않는다)점에서 공감.

  (1) ‘감각 등록’의 이상 ; 앞 참조

  (2) ‘각성 수준’의 이상 ; 앞 참조

  (3) 인지 발달의 장애/상징기능이 미발달

    = 인지정보의 처리가 패턴화 되어지기 쉽다.

         예) 열려 있는 창문을 닫고 논다.

         예) 적목과 장난감을 정렬하여 (기하학적으로) 나열한다.

  (4)

  (5) 행동 패턴화에 의한 심리적 안정작용

    = 인지 발달의 장애/상징기능이 미발달 : 위 참조

  (6) 자기자격 행동에 의한 심리적 안정작용

    = 불안한 상황(스트레스 하)에서 일어나기 쉽다.

    = 행동목표가 없는 장면에서 일어나기 쉽다.

    = 정서적인 흥분상태가 되면 일어나기 쉽다.

          예) 앉아있는 자세에서 신체를 움직임. 머리를 흔듦.

          예) 손가락을 빤다.

   

 5)감각방어반응(sensory defensiveness)

    = 외계로부터의 위험자격에 대해서 몸을 지키는 반응은 누구라도 갖고 있지만, 이것의    가 과다하게 움직일때, 아주 작은 것으로도 불안반응이 생기거나, 거부가 나오기도 한다     󰠚�> 자율신경계와 관계가 깊다.

    (1) 촉각방위                     : 앞 참조

    (2) 중력불안, 자세불안            : 앞 참조

    (3) 다른 감각자격에 대해서 불안, 공포 반응

          * 청각방어반응 -> 청각자격에 대해서 불안반응이 나오기도 쉽다.

          * 미각, 후각에도 방위반응과 거부반응이 보이기 쉽다.

6)자세 균형이 좋지않음           앞 참조

7)양측통합(bilateral integration)의 장애   : 앞 참조

8)운동 계획의 장애

*Body Image의 발달과 ‘자아’의 발달

  신체적, 생리적 자기상.  심리적 자기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