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 발달 1
손에는, 예컨대...
야구공을 던질 때, 몸 전체가 율동적인 움직임을 하는 중에도 손과 손가락은 미묘한 시간으로 공을 놓을 수 있다.
무거운 것을 들어올리거나 휘들리는 손이 종이 잔을 잡거나 연모 같은 가느다란 털을 잡을 수도 있다.
손 기능적 역할(운동 발달과 관련해서..)
* 감각운동기관으로의 역할
자세유지 - 자세 조절, 중력 중심 이동을 느낀다. -- 지지의 기능
자세변환에도 관여;
엎드린자세에서 주관절 지지
손 지지
무엇을 잡으면서 전신을 앞뒤로, 앉은자세에서 네발기기로 보호적 신전 활동 네발기기에서 잡으면서 선자세로
뇌성마비아에서는
예를 들어서 ; 편마비아 경우는 ;
엎드린자세에서 양사지 대칭적 지지 경험이 없다.
앉은자세에서는 한쪽만으로 지지
초기에는 늘 지지를 하지 않으면 않되는 손이다.
무정위성아 경우는 ;
양 상지로 체중 지지 경험이 적다.
양마비아 경우는 ;
양 상지로 과잉의 지지 경험
하지는 중심 이동에 대응하는 지지 상태가 되어
있지 않다.
힘을 주면서 몸을 받치는 것만 알고 있다.
* 손 발달에 관여하는 온몸 운동 발달
1. 머리 정중위 지향
2. 안구운동 발달에 따른 지각기능 발달
3. 감각발달
4. 외부세계의 흥미, 탐색활동 - 외부세계에 대한 흥미를 길러가지 위해서도 손 발달을 촉진하는 것은 소중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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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추부 발달 (바로누운자세) |
지지성 (엎드린자세) |
월
월 |
머리 정중선 지향 랜덤한 움직임안에서 중추방향으로 -------------------------- 무정위성에서는 머리를 축으로한 비대칭성의 뒤쪽으로 제켜짐 턱을 당기고서 머리조절 |
생명 유지위한 머리 회전 -머리거상에 따른 상지 외회전과 외회전 -손바닥으로 지지 -전완에서의 지지 ---------------------------- 무정위성에서는 push up는 대칭적으로 일어나는 일이 없고 한쪽으로 무너진다. 머리 정중위지향이 발달해 있지 않다. |
4월
월 |
체간 항중력적 신전 활동 대흉근이나 몸 앞면 근육 활동이 왕성해진다. 대칭성 확립 ; 대칭성이 확립되어온 다음에서 Endblock Rolling over - Segmental Rolling over -------------------------- 경련성 사지마비 - 항중력 신전활동 불충분 무정위성 - 대칭성 확립 불충분 |
주관절 지지 좌우로 체중이동과지지 - 전완부 지지 - 손목부 지지 - 어깨부 지지 , 안정성 향상 전완부 회내위, 회외위에서 지지로 인해 요골지지에서 척골지지로 ---------------------------- 경련성 사지마비,양마비 - 지지하고 있는 중에서 운동성이 적다. |
월
9월 |
체축내 회전과 함게 체축외 회전 발달 - 자세변환(앉은자세에서 엎드린자세 같은 자세 변환) 머리조절 완성 머리 움직여도 몸 움직이지 않는다.(분리운동) 몸 움직여도 머리 바로 서 있다. |
외전, 외회전에서 지지 - 손 지지 한쪽 손으로 물건에 손 닿기 ---------------------------- 경련성 사지마비 - 외전,외회전에서 지지력 낮음 경련성 양마비 - 한손 지지, 다른손 물건닿기 힘듬. |
10월
11월 |
앉은자세 균형 완성 앉은자세에서 다른자세로, 또 앉은자세로 되돌아 간다. 네발기기 많이 한다. 잡고서 일어 서기 |
이동중에서 지지(잡고 일어서기) 손가락으로 충분한 체중이동과 지지 일상적으로 부지런이 일어난다. 매일 연습 하는것이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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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가감(Approach) |
잡기(Grasp-release) |
눈-손 협응 |
월
월
|
젖을 먹일때 입이 먼저 앞으로 간다. 우연히 손이 합쳐진다. 가슴위에서 손이 합쳐진다. 같은쪽 옆으로 손이 닿는다. 후두측 손으로 머리 만진다. ----------------------- 무정위성은 가슴위에서 손이 서로 합쳐지는것이 곤란 |
반사영향 (Tonic grasp) 수동적으로 잡게 하면 잡는다. 척골측에서 잡는것 손위치에서 놓아 버린다. |
ATNR 몸 위치 눈과손의 만남 1-2M 측방 정중위 지향 3M 정중선 교차 가능 ------------- 편마비아는 어느 한쪽우위 |
4월
월 |
물건으로의 접근으로 달수에따라 주관절 신전성이 향상 |
반사는 통합되면서 소실되어 간다. 밀어 붙이듯 잡고 있다. 잡기를 위해 수관절은 배굴위를 착실이 만들어간다. Release라기보다 한쪽손으로 빼앗듯이 바꿔 간는다. 물건에 밀어대면서 놓는것 --------------------- 무정위성-지속 잡기 힘듬 경련성 사지마비-손목 움 직임이 적어진다. |
시약속에서의 손 사용 시작 물건과 몸 거리, 운동의 정확성 되풀이 해서 행 하고 있다. |
월
9월 |
직접적으로 물건족으로 닿기 한쪽손으로 닿기 가능 공간에서 닿기 가능 |
손가락 끝으로 물건 잡음 물건을 잡고 있어도 손목 움직일 수 있다. 잡고 있는 힘을 조절하는 것은 곤란 요골 잡기도 많아진다. 회외; 큰물건 잡기 가능 작은물건 잡기 불가능 |
눈 움직임 완성 손을 눈 쫒아감 손에서 물건으로, 물건에서 손으로 처다볼수 있다. 만지고 있는곳을 볼수 있게 된다. 물건과 손 비교 |
10월
월 |
손목 배굴과 수지 신전이 적절한 조합 가능해진다. 공중에서 정중성 교차하면서 물건 닿기 가능 |
손가락 끝과 중간으로 잡는것 (12개월) 잡는 힘 조절 가능케 된다. 바꾸어 잡으며 수지 분리성이 향상 |
작은것 만지면서 논다(바닥먼지등) 보고 있는것 손으로 조작-눈으로 손움직임 조절 가능 |
상지와 손의 기본적 능력 발달 1 준비기 0-3개0월
확립기 4-19개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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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 운동 능력 |
안정성(지지성) |
손 뻗쳐 잡기 |
월 |
1)대칭성 준비 2)정중성 지향 준비 3)체간 항중력 신전 준비 |
두부(견갑대) ;안정성의 시작 1) 전완부 지지 |
1)외측으로 뻗쳐잡기 2)몸 정중위로 뻗쳐잡기 3)뻗쳐잡기할 때 손가락 신전 |
월 |
1)엎드린자세에서 대칭성 확립 2)엎드린자세에서 정중위 지향 3)전신성의 항중력 신전, 굴곡패턴 4)정위반응 완성 |
엎드린자세에서 골반대 와 견갑대안정성 확립 1)전완지지로 상하좌우 전후로의 체중이동 2)한쪽 손 전완 지지 3)손바닥 지지(5M 전 신성의 신전) |
1)전신 굴곡,신전패턴에 영향을 받은 잡기 2)공간 정중상으로 잡기 3)자동적인 양손 잡기 4)중간위(회외)로 신체 로의 잡기 5)주관절과 손가락 분리 6)전완지지로 다른 한손 잡기 (5M) |
월 |
1)머리조절과 신전 완성 (7월) 2)골반대,골반대간의체축 내회전 3)엎드린자세에서의 평형 반응 (6-7월) 4)앉은자세에서 평형반응 (8월-) -기어다님, 잡 고 일어 선다. |
안정된 옆자세-엎드 린자세 (7M) 1)palm지지로 상하전 후좌우로 체중이동 2)네발기기로상하전후 좌우로 체중이동 3)한쪽 손바닥 지지 4)앉은자세에서 한쪽 손바닥 앞으로 지지 가 필요 |
1)보아서 눈 익은것이면 잡기전에 형상 크기에 맞추어 손상태 준비 2)시각에 유도된 잡기 시작 3)한손으로 잡기가 회외 에서 시작 4)엎드린자세에서 정중 선 교차 (6M) |
월 |
1)앉은자세에서 회전 확립 2)앉은자세에서 평형반응 확립 (네발기기 이동, 따라 가며 걷는 것) |
앉은자세에서 골반대, 견갑대 안정성 확립 1)앉은자세에서 전방향 으로 체중이동 |
1)시각 방향과 손운동 방향이 일치하기 시작 (직선적으로 잡기) 2)손이 시야 밖에 있어 도 본것에 대해 뻗침 3)앉은자세에서 정중선 교차 4)손목 배측굴곡으로 잡 기 |
상지와 손의 기본적 능력 발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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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sp : prenension |
Redease |
월 |
1)자세근긴장력 증진과 함께 손가락 도 굴곡 2)손바닥에서 자극으로 손가락 굴곡 3)잡는것과 한 덩어리가 된다. |
1)전신과 함께 잡는것 놓는다. 2)손등 자극으로 굴곡이 풀린다. 3)손끝 가벼운 자극으로 손가락 신전 |
월 |
1)상지 굴곡패턴 일부로서 손바닥 쥐기 2)파악 지속은 주시(gage)에 의존 3)잡기가 한덩어리가 되어 있다. |
무의식적으로 놓는다. 1)팔을 펼치며 놓는다. 2)시야 밖이면 놓는다. 3)어른이 물건을 가져가면 다른 손으로 잡는다(바꾸어진다) 4)양손 손가락으로 물건을 만진다 |
월 |
1)눈에 익혀진 것이면 형상에 맞추 어 서 잡고 있는다. 2)다른손으로 물건을 잡고 있어도 지금까지 잡고 있는것을 놓치 않는 다. 3)손목 배측굴곡으로 잡고 있다. |
의식적으로 놓은것이 시작된다. 1)회외와 함께 놓는다. 2)면에 밀어 대면서 놓는다. 3)손목 굴곡과 함께 놓는다. 4)잡고 있는것과 놓는것이 동시에 생긴다 (바꾸어 잡기 7M) |
월 |
1)잡는 세기 조절 (힘의...) 2)세 손가락잡기나 콩잡기(Pinch) 확립 3)의식적으로 강하게 잡을 수 있다. (힘 있게 잡기: 12M) |
1)잡고 있는것을 공간에서 놓는다. 2)잡고 있는것을 손목 굴곡으로 공간에서 놓는다. 3)콩잡기 한것을 의식적으로 목적 한 곳에 놓는다. 4)콩잡기 한것을 배굴위로 공간에 서 놓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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