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에 관한 모든 것을 담고 싶다.요/작업 감각통합

손 발달

매공tea 2009. 1. 17. 16:29

        손 발달 1


   손에는, 예컨대...

 야구공을 던질 때, 몸 전체가 율동적인 움직임을 하는 중에도 손과 손가락은 미묘한 시간으로 공을 놓을 수 있다.

 무거운 것을 들어올리거나 휘들리는 손이 종이 잔을 잡거나 연모 같은 가느다란 털을 잡을 수도 있다.


   손 기능적 역할(운동 발달과 관련해서..)

 * 감각운동기관으로의 역할

      자세유지 - 자세 조절, 중력 중심 이동을 느낀다. -- 지지의 기능

      자세변환에도 관여;

               엎드린자세에서 주관절 지지

                                 손 지지

                무엇을 잡으면서 전신을 앞뒤로, 앉은자세에서 네발기기로                  보호적 신전 활동  네발기기에서 잡으면서 선자세로

      뇌성마비아에서는

        예를 들어서 ; 편마비아 경우는 ;

                        엎드린자세에서 양사지 대칭적 지지 경험이 없다.

                        앉은자세에서는  한쪽만으로 지지

                         초기에는 늘 지지를 하지 않으면 않되는 손이다.

                      무정위성아 경우는 ;

                        양 상지로 체중 지지 경험이 적다.

                      양마비아 경우는 ;

                        양 상지로 과잉의 지지 경험

                        하지는 중심 이동에 대응하는 지지 상태가 되어

                         있지 않다.

                        힘을 주면서 몸을 받치는 것만 알고 있다.

 * 손 발달에 관여하는 온몸 운동 발달

    1. 머리 정중위 지향

    2. 안구운동 발달에 따른 지각기능 발달

    3. 감각발달

    4. 외부세계의 흥미, 탐색활동 - 외부세계에 대한 흥미를 길러가지         위해서도 손 발달을 촉진하는 것은 소중하다.

 

 

   중추부 발달 (바로누운자세)

    지지성  (엎드린자세)

       월

 

            월

머리 정중선 지향

랜덤한 움직임안에서

     중추방향으로

--------------------------

무정위성에서는 

  머리를 축으로한 비대칭성의

  뒤쪽으로 제켜짐

  턱을 당기고서 머리조절

생명 유지위한 머리 회전

 -머리거상에 따른 상지

  외회전과 외회전

 -손바닥으로 지지

 -전완에서의 지지

----------------------------

무정위성에서는

  push up는 대칭적으로 일어나는

일이 없고 한쪽으로 무너진다.

  머리 정중위지향이 발달해  있지

않다.

 4월

 

 

 

 

 

 

 

       월

체간 항중력적 신전 활동

대흉근이나 몸 앞면 근육 활동이

 왕성해진다.

대칭성 확립 ;

  대칭성이 확립되어온 다음에서

  Endblock Rolling over

   - Segmental Rolling over

--------------------------

경련성 사지마비

      - 항중력 신전활동 불충분

무정위성 - 대칭성 확립 불충분

 주관절 지지

좌우로 체중이동과지지

- 전완부 지지 - 손목부 지지

- 어깨부 지지 , 안정성 향상

전완부 회내위, 회외위에서 지지로

인해 요골지지에서 척골지지로

----------------------------

경련성 사지마비,양마비

 - 지지하고 있는 중에서 운동성이

적다. 

       월

 

 

 9월

체축내 회전과 함게 체축외 회전 발달 - 자세변환(앉은자세에서 엎드린자세 같은 자세 변환)

머리조절 완성

머리 움직여도 몸 움직이지 않는다.(분리운동)

몸 움직여도 머리 바로 서 있다.

외전, 외회전에서 지지 - 손 지지

한쪽 손으로 물건에 손 닿기

----------------------------

경련성 사지마비

   - 외전,외회전에서 지지력 낮음

경련성 양마비

   - 한손 지지, 다른손 물건닿기        힘듬.

10월

 

 

11월

앉은자세 균형 완성

앉은자세에서 다른자세로, 또 앉은자세로 되돌아 간다.

네발기기 많이 한다.

잡고서 일어 서기

이동중에서 지지(잡고 일어서기)

손가락으로 충분한 체중이동과

지지

일상적으로 부지런이 일어난다.

매일 연습 하는것이 된다.

 

    다가감(Approach)

잡기(Grasp-release)

 눈-손 협응

       월

 

 

 

 

 

  월

  

젖을 먹일때

 입이 먼저 앞으로 간다.

 우연히 손이 합쳐진다.

 가슴위에서 손이 합쳐진다.

 같은쪽 옆으로 손이 닿는다.

 후두측 손으로 머리 만진다.

-----------------------

무정위성은 가슴위에서 손이      서로 합쳐지는것이 곤란

반사영향 (Tonic grasp)

 수동적으로 잡게 하면

 잡는다.

 척골측에서 잡는것

 손위치에서 놓아 버린다.

ATNR 몸 위치

 눈과손의 만남

 1-2M 측방

 정중위 지향

 3M 정중선

 교차 가능

-------------

 편마비아는

 어느 한쪽우위

 4월

 

 

 

 

 

 

       월

물건으로의 접근으로

달수에따라 주관절 신전성이

향상

반사는 통합되면서 소실되어 간다.

밀어 붙이듯 잡고 있다.

잡기를 위해 수관절은 배굴위를 착실이 만들어간다.

Release라기보다 한쪽손으로 빼앗듯이 바꿔 간는다.

물건에 밀어대면서 놓는것

---------------------

무정위성-지속 잡기 힘듬

경련성 사지마비-손목 움         직임이 적어진다.

시약속에서의 손 사용 시작

 물건과 몸 거리,

 운동의 정확성

 되풀이 해서 행   하고 있다.

  월

 

 

 

 9월

직접적으로 물건족으로 닿기

한쪽손으로 닿기 가능

공간에서 닿기 가능

손가락 끝으로 물건 잡음

물건을 잡고 있어도 손목

움직일 수 있다.

잡고 있는 힘을 조절하는 것은 곤란

요골 잡기도 많아진다.

회외; 큰물건 잡기 가능

    작은물건 잡기 불가능

눈 움직임 완성

손을 눈 쫒아감

손에서 물건으로, 물건에서 손으로

처다볼수 있다.

만지고 있는곳을

볼수 있게 된다.

물건과 손 비교

10월

 

       월

손목 배굴과 수지 신전이 적절한 조합 가능해진다.

공중에서 정중성 교차하면서

물건 닿기 가능

손가락 끝과 중간으로 잡는것 (12개월)

잡는 힘 조절 가능케 된다.

바꾸어 잡으며 수지 분리성이 향상

작은것 만지면서 논다(바닥먼지등) 보고 있는것 손으로 조작-눈으로 손움직임 조절 가능

     상지와 손의 기본적 능력 발달 1  준비기 0-3개0월

                                                     확립기 4-19개월

 

   기본적 운동 능력

   안정성(지지성)

    손 뻗쳐 잡기

  월

1)대칭성 준비

2)정중성 지향 준비

3)체간 항중력 신전 준비

두부(견갑대)

  ;안정성의 시작

 1) 전완부 지지

1)외측으로 뻗쳐잡기

2)몸 정중위로 뻗쳐잡기

3)뻗쳐잡기할 때 손가락    신전

  월

1)엎드린자세에서 대칭성

  확립

2)엎드린자세에서 정중위

  지향

3)전신성의 항중력 신전,

  굴곡패턴

4)정위반응 완성

엎드린자세에서 골반대

와 견갑대안정성 확립

1)전완지지로 상하좌우

 전후로의 체중이동

2)한쪽 손 전완 지지

3)손바닥 지지(5M 전

  신성의 신전)

1)전신 굴곡,신전패턴에

  영향을 받은 잡기

2)공간 정중상으로 잡기

3)자동적인 양손 잡기

4)중간위(회외)로 신체

  로의 잡기

5)주관절과 손가락 분리

6)전완지지로 다른 한손

  잡기 (5M)

  월

1)머리조절과 신전 완성

  (7월)

2)골반대,골반대간의체축

  내회전

3)엎드린자세에서의 평형

  반응 (6-7월)

4)앉은자세에서 평형반응

  (8월-) -기어다님, 잡

  고 일어 선다.

 안정된 옆자세-엎드

 린자세 (7M)

1)palm지지로 상하전

 후좌우로 체중이동

2)네발기기로상하전후

 좌우로 체중이동

3)한쪽 손바닥 지지

4)앉은자세에서 한쪽

  손바닥 앞으로 지지

  가 필요

1)보아서 눈 익은것이면

 잡기전에 형상 크기에

 맞추어 손상태 준비

2)시각에 유도된 잡기

  시작

3)한손으로 잡기가 회외

  에서 시작

4)엎드린자세에서 정중

  선 교차 (6M)

  월

1)앉은자세에서 회전

  확립

2)앉은자세에서 평형반응

  확립

 (네발기기 이동, 따라

  가며 걷는 것)

앉은자세에서 골반대,

견갑대 안정성 확립

1)앉은자세에서 전방향    으로 체중이동

1)시각 방향과 손운동

 방향이 일치하기 시작

 (직선적으로 잡기)

2)손이 시야 밖에 있어

 도 본것에 대해 뻗침

3)앉은자세에서 정중선

 교차

4)손목 배측굴곡으로 잡   기


      상지와 손의 기본적 능력 발달 2



 

Grasp : prenension

Redease

  월

1)자세근긴장력 증진과 함께 손가락    도 굴곡

2)손바닥에서 자극으로 손가락 굴곡

3)잡는것과 한 덩어리가 된다.

1)전신과 함께 잡는것 놓는다.

2)손등 자극으로 굴곡이 풀린다.

3)손끝 가벼운 자극으로 손가락

  신전

  월

1)상지 굴곡패턴 일부로서 손바닥

  쥐기

2)파악 지속은 주시(gage)에 의존

3)잡기가 한덩어리가 되어 있다.

  무의식적으로 놓는다.

1)팔을 펼치며 놓는다.

2)시야 밖이면 놓는다.

3)어른이 물건을 가져가면 다른

  손으로 잡는다(바꾸어진다)

4)양손 손가락으로 물건을 만진다

  월

1)눈에 익혀진 것이면 형상에 맞추

 어 서 잡고 있는다.

2)다른손으로 물건을 잡고 있어도

 지금까지 잡고 있는것을 놓치 않는   다.

3)손목 배측굴곡으로 잡고 있다.

  의식적으로 놓은것이 시작된다.

1)회외와 함께 놓는다.

2)면에 밀어 대면서 놓는다.

3)손목 굴곡과 함께 놓는다.

4)잡고 있는것과 놓는것이 동시에

  생긴다 (바꾸어 잡기 7M)

  월

1)잡는 세기 조절 (힘의...)

2)세 손가락잡기나 콩잡기(Pinch)

  확립

3)의식적으로 강하게 잡을 수 있다.

 (힘 있게 잡기: 12M)

1)잡고 있는것을 공간에서 놓는다.

2)잡고 있는것을 손목 굴곡으로

 공간에서 놓는다.

3)콩잡기 한것을 의식적으로 목적

 한 곳에 놓는다.

4)콩잡기 한것을 배굴위로 공간에

 서 놓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