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각통합과 어린이의 발달
우메다 아게보노학원 작업치료사 木村 順
서 론
1.어린이의 상태를 우리들은 어떻게 평가하고 있습니까:
↳ “싫어하고 있다” “더욱 더 놀아 주기를 원하고 있다” 등
→ 또한, 언어와 회화가 가능하지 않기도 하고, 지적발달 수준도 아주 낮은
어린이들인 경우. = “언어”와 “몸짓”을 사용 할 수 없을 장애 정도.
1)
2)
3)
4)
5)
= 이런 것으로 평가한다면. 상당한 발달상을 파악할 수 있음이 분명하다.
. . .이렇게 평가하는 방법이 능숙한 사람의 경우. “좋은 선생님” 이라 한다.
2.감각통합 치료법에 대해서
1)A. J. Ayres가 구성해 만든 치료기법.
2)처음의 대상은 학습장애아
↳ 자폐증과 그 외의 장애아의 치료는 그 응용편.
3)기초 학문이라 해서, 대뇌생리학, 신경해부학, 신경생리학 감각 생리학 발달학 등이 필요
3.이번 강의는 ‘감각 통합법’ 이라는 치료기법 보다는 ‘감각통합 이라고 보는 법과 생각하는 법’을 중심으로 발표하려고 한다.
제1부 감각에 대한 이해
1.감각통합의 장애로 발생하기 쉬운 증상
1)안정감이 없음으로 해서
* 계속 앉아 있지 못하고 곧 의자에서 일어난다.
* 높은 곳에 오르는 것을 좋아하고. 뛰어내리기도 함.
* 쉬지 않고 빙글빙글 뛰며 놀고 있다.
* 앉아있어도 몸을 흔들기도 하고 손을 까딱까딱 거린다.
* 주변에 신경이 산만하고 집중력이 없다.
* 무엇을 하려고 하지 않고 비틀비틀 움직이며 돌아다니는 경우가 많다.
* 장난감으로 놀지만 안주식으로 관계하는 쪽이며 즐겁게 놀 수 없다.
2)서투름과 자세의 무너짐
(1) 전신운동의 서투름
* 가구와 문에 자주 몸을 부딪힌다.
* 공원의 놀이기구로 능숙히 놀지 못한다.
* 율동이나 음악, 체조 등에 능숙히 신체가 따라가지 못한다.
* 캣치볼과 공놀이를 잘 못한다.
(2) 손의 조작성의 서투름
* 젓가락과 숟가락을 잘 사용 할 수 없다.
* 연필 잡는 힘이 약하다.
* 옷 갈아입는 시간이 많이 걸린다.
* 손 놀이 동작이 더딤.
(3) 자세의 무너짐
* 신체가 흐느적 거리고 자세가 곧지 않다.
* 의자에 앉아있다고 생각하지만. 어느새인가 돌아다닌다.
* 의자에 앉아 있어도 고양이 등이 되어 자세가 불안정하다.
* 바닥에 드러누워서 놀고 있을 때가 많다.
3) 구애되는 것과 패턴 행동
* 놀이 방법이 고정적이고 발전이 없다.
* 창문과 문이 조금이라도 열려있으면 닫는다.
* 블록과 장난감의 자동차를 정렬로 나열하고 노는 것 밖에 못함
* 물건의 자리가 놓인 장소가 바뀌면, 놓여 있던 곳으로 돌려 놓음
4) 감각 놀이 수준
* 물 표면을 철벅철벅 발로 밟고 종이를 잘게 짓눌러 섞는 등
* 종이 나뭇잎 무엇이라도 입에 넣는다.
* 사람의 머리카락을 입 주변과 손가락으로 만지작 거린다.
5) 불안반응과 거부 행동
* 겁을 내기 쉽고 처음장면을 싫어하고 무서워한다.
* 실내풀장과 강당처럼 소리가 반향하는 곳을 무서워함.
* 실내풀장과 강당처럼 공간이 넓은 곳에 들어가려하지 않음.
* 터널과 구역이 정해져 있는 장소(예; 상자 안에 들어감)을 두려워 함.
* 사람이 모여 있는 곳에는 들어가려하지 않는다.
* 움직이는 놀이기구로 노는 것을 싫어함. 무서워함.
6) 생활면의 거부
* 자신으로 부터는 찐득찐득 붙어있으면서 접촉하는 것은 싫어한다.
* 손으로 잡거나 안으려하면 싫어한다.
* 머리 빗겨주는 것과 머리 자르는 것을 싫어한다.
* 입 근처를 닦아주는 것과 이 닦는 것을 싫어한다.
7) 언어가 느림. 이해력과 사회성의 붕괴
* 이해력은 있지만 발음이 더듬거리고 유치.
* 이해력은 있지만 규칙에서 떨어져있고 친구와 놀 수 없다.
* 자신의 일방적인 말을 하지만 상대방의 말을 들으려 하지 않는다.
* 좌우판별이 어렵다
* 글을 쓸 때에 좌우반대로 써버린다.
* 지적인 능력은 있지만, 글자와 그림을 그리는 것이 상당히 부진.
= 이와 같은 상태가 ‘원인의 전부’는 아니지만, 적지않게 ‘감각통합’의 ...이 관여되어 있다.
2. ‘감각통합’이라는 것은?
1) ‘뇌’가 발달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의 영양이 필요
(1) ‘물질’으로의 영양(산소, 포도당, 아미노산 등)
(2) ‘감각정보’라는 영양
2) 뇌 발달은 배선회로를 적절하게 만들어 가는 것이다.
그걸 위해서라도 물질적인 영양뿐 아니라. ‘감각정보’라는 영양이 필요하다.
3) 또, 만들어진 배선회로의 움직임으로보다 고도의 감각정보의 교통정리(감각통합)가 적절하게 행하게 된다.
4) 뇌 배선회로에 무엇인가의 혼란과 장애가 있다면...
‘감각 정보’의 교통 정리가 잘 되어지지 않게 됨
⇪
‘감각 정보’의 과부족을 발생시킴 ( * ) ⇪
⇪
뇌 기능 저하를 일으킴 ⇪
⇪
더욱 배선회로의 형성(=뇌 발달)에 혼란이 야기 됨 ⇪
⇪
‘감각정보’를 영양으로해서 발달해 가는 것이 곤란하게 됨 ➜
... 악순환을 반복하기 시작한다.
위의 ( * ) 면에서 개선을 가리키고 있는 것이 ‘감각 통합’에 의함
5) 따라서, 감각통합 발달은 말을 바꾸면 ‘뇌 전체’ 발달을 받쳐주는 기초 운동, 인지, 언어, 정서, 사회성 등의 기초에도 있다.
3. 감각통합치료법으로 어린이는 치료되는가?
요약
(1) 뇌의 배선회로의 기초를 만드는 것이 감각통합의 목적
(2) 어린이의 발달이 풍부하게 보장 되어지기 위해서는 감각통합만으로는 불충분, 한층 잘 정리되어 진 보육환경과 교육환경이 필요
‘감각통합치료법’은 장애아에게 ‘꿈의 특효약’은 아니다.
4. 일생생활을 살아 갈 때에 사용하고 있는 감각의 종류
1) 우리들이 사용하고 있는 감각의 예로 본다면.....
(1)고전적 분류
(A) 시각
(B) 청각 의식하는 것이 용이해서 알기 쉬운 감각
(C) 미각
(D) 후각
(E) 촉각
(2) 인간의 행동, 자세-운동, 동작, 태도를 제어하고 있는 더욱 중요한 감각이 있다.
①
②
③
5. 위의 ①②③의 ‘감각’의 역할
1) 촉각
(1) 촉각에는 2가지 계통이 있다.
① 본능적 촉각회로 = 원시계
* 진화 역사의 중심으로 원시적인 동작의 시기로부터 사용해온 회로
* 행동의 3형태를 반사적으로 새로 바꾸는 것이 역할
㉠ 먹이를 향해서 간다.
㉡ 외적과의 전쟁(싸움)
㉢ 외적으로부터의 피난(피항)
우리들의 촉각회로에는 ‘진화의 유산’이라고 해서 계승하고 있다.
* 촉각자극에 해당하는 방위회로라는 기능이 있다.
* 자율신경 회로와 밀접한 관계
* 정서와 정동회로(쾌, 불쾌)에 정보를 보낸다.
정서적인 대화는 이 회로의 역할이 크다.
정상 발달하고 있는 뇌는 이 회로가 강하게 지나치게 움직이기 때문에 제동(inhibition)을 걸면서 기능 시키고 있다.
② 인지적인 촉각회로 = 구별계
* 접촉을 분배하기 위한 지적인 회로
= 접촉한 물건의 ‘소재와 형태의 차이를 변별’ 했을 때에 움직임
= 접촉한 물건에 ‘주의를 주기 위함’을 위한 회로
* 고등한 포유류가 되어 비약적으로 진화시킨 촉각의 회로
* 촉각에서의 인지 요소(감촉 등)를 발달시키는 것으로, 시각 인지의 기초를 만든다.
* 촉각에서의 인지 요소(감촉 등)를 통해서, 손과 손가락의 긴밀한 조작(fine motor skill)의 기초를 만든다.
(2) 촉각방위(Tactile defenceviness)
= 뇌 장애에 의해서 이 두 가지 회로의 균형이 붕괴되고, ‘본능 감각회로가’가 과도하게 일하게 되는 상태를 가르킨다.
↳ 앞에 말한 ‘3가지 행동의 패턴’의 유사 행동이 출현.
a) 제한된 대상에게는 자신으로 접촉하는 것이 가능하다.
b) 정서적으로 불안정하게 되기 쉽다.
c) 사람에게 접촉되어지는 일을 피한다. 싫어한다.
* ‘사람과의 관계’의 발달을 부정
애착행동과 skinship의 저해단계로부터 대인관계의 발달이 부정.
* ‘놀이기구로의 관계’를 부정한다.
촉각으로의 ‘고집행동’과 ‘자기방어 행동’에 빠져 버린다.
접촉이 가능한 물건의 범위가 제한되어 버린다.
* ‘주의집중’의 발달도 저해된다. - ‘안정감이 없어진다.’
2) 고유각
(1) 수족과 신체를 생각하는대로 움직일 때 일하고 있는 감각이다.
① 관절 위치(각도)의 정보를 가르쳐준다.
② 근육 수축 정도를 가르쳐준다.
③ 수족과 신체근육과 관절 운동 상태를 가르쳐준다.
(2)언어로서 들은 것만으로는 알 수 없다?
→ ‘실감’해 봅시다
(3) 고유각은 자신의 신체위치와 그 동작을 가르쳐주는 중요한 감각
(4) 고유각은 천천히 조절적으로 수족과 신체를 운동시킬 때에 필요
→ 만약 ‘난잡하게 물건을 취급하는’ 어린이를 말할 때 반드시 ‘성격이 난폭’하기도 하고
* 촉각과 고유각이 충분하게 통합되어 있지 않으면 섣부른 동작과 행동이 발생한다.
3) 전정각
(1) 속칭 ‘균형감각’
① 지구의 중력 방향(중력 가속도)의 감각
= 목 가누기, 앉은자세와 선자세를 유지하는 것
② 머리의 이동방향(직선 가속도)의 감각
= 눈을 감아도 승강기 움직임을 알수 있다.
③ 머리의 회전 방향(회전가속도)의 감각
= 잘 때 뒤척이는 것, 돌아보기, 기계 체조 등의 앞돌기
(2) 전정각의 세가지 회로
① 전정-動眼系
= ‘눈 움직임의 방향, 사용방법’과의 밀접한 관계
‘추시’와 ‘주시’가 발달하기 위한 기초적 회로
② 전정
= 근긴장과의 밀접한 관계
중력 반대방향으로 머리와 신체를 들기 위해 근긴장 조절해 자세 조절하는 기초회로
③ 전정-자율신경계
= 자율신경과 정서회로와 밀접한 관계
= 흥분을 한다.
요람에서는 편안한 기분이 된다.
장시간에 달하는 요동은 놀이기구에 취하는 상태가 된다.
(3) 전정각의 회로는
* 신체 있을 때의 속도를 알 수 있게 된다.
* 자세 조절은 전정각 회로에 중요한 일
* 대뇌 안에서 오른쪽과 왼쪽의 정보를 정리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 대뇌 측성화(lateralization)의 발달
① 운동 정보의 좌우 사용 분류
= ‘잘 쓰는 손’과 ‘잘 쓰는 발’의 발달
양손을 따로따로 분류해서 사용하는 동작과 skinship 등의 발 스텝 동작
② 촉각과 시각, 청각 정보 등의 좌우사용 분류 = ‘잘 보는 눈’과 ‘잘 듣는 귀’ 발달
③ 주로 왼쪽 뇌가 역할을 담당한다. ‘언어중추’의 성숙을 촉진한다.
(4) 전정자극이 막혀 뇌 회로 통합이 발달하지 않을 때.....
* 안구운동이 능숙하게 조절되지 않는다.
* 자세조절이잘 되지 않는다.
* 근긴장 저하와 자세 유지가 계속 되지 않는다.
* 대뇌에 보내지는 전정자극 량이 부족해져서 마음에 느껴지면 더욱 강한 자극을
구하는 행동이 발생한다.
= 격한 움직임, 도약, 빙글빙글 돈다 등
→ ‘다동(hyper kinestic)’ 원인의 하나
* '자세 불안/중력 불안‘의 상태
= 익숙하지 않은 상태의 자세와 갑자기 돌아온 요동자격에 대해서 자율신경
반응이라는 불안 반응을 표현한다.
* 양손을 협조적으로 사용하는 것, 좌우를 구분해서 사용하는 것 등의 발달이 늦어진다.
* 더욱이 오른쪽 뇌와 왼쪽 뇌 역할 분담이 능숙하게 되지 않는 상태는 언어중추의
성숙을 늦춘다.
= 언어를 청취하는 능력
언어를 말하는 능력 의 발달이 늦어진다.
6. Body image와 운동계획(motor planning)
1) Body image
= 신체를 실감하는 기능-(앞에 설명한 3 감각)으로 부터의 정보 통합.
(1) 신체 표면의 기능 (촉각)
→ 신체 전체 크기와 비율을 안다.
(2) 신체 내부 = 근육 상태의 기능 (고유각)
= 관절 신축의 기능 (고유각)
→ 신체 각 부위의 위치를 안다.
→ 수족 움직임의 상태를 안다.
(3) 직선 가속도, 회전 가속도의 기능 (전정각)
→ 전신 운동 속도를 안다.
→ 머리 기울기를 안다.
→ 몸 기울기를 안다.
이런 감각이 통합되어져 자신의 신체를 바르게 실감해 간다. (Body image 형성)
→ Body image가 발달하는 것에 의해서 자신의 신체를 잘 사용하게 된다.
= 운동 경험을 기초로 얻어진 감각(sensory feedback)이 Body image 발달을 더해준다.
2) 운동 계획의 발달
(1) Body image로부터 운동 계획의 발달로
우리들은 ‘Body image’를 기초로 해서
① 움직임의 수순을 구성
② 움직임 범위를 조절
③ 움직임 속도를 조절
④ 움직임의 리듬, 템폴를 구성
⑤ 움직임 시간을 조절하고 있다.
↠ 이것을 만들어 내는 기능을 ‘운동 계획’이라 한다.
(2) 반복학습을 해서 깨닫는 동작 = ‘패턴화 되어진 운동’에는 ‘운동계획’ 능력은 필요하지 않다. ~ 익숙하지 않은 장면과 처음 상황을 기초로 즉시 익숙해지는 동작을 대응시키 기 위해서 필요한 기능이 운동 계획
(3) 반대로 ‘운동 계획’ 발달이 나쁘면 패턴화 되어진 움직임(놀이)이 되기 쉬운 상태로
빠져든다.
(4) 또한, 처음 장면과 상황에서는 격멸과 싫어하는 경우가 많다.
(5) 가까운 것에서 예를 들면
* 자동차의 양쪽 감각 = Body image에 유사
* 제어기와 가속기 조작
* ‘행동과 기어 조작’ = ‘운동 계획’에 유사
유능한 운전사와 초보 운전사는
자택과 직장의 반복 외에는 운전하려고 하지 않음
차고에 넣는 것이 힘듬
혼잡 도로 운전이 힘듬
간선도로에서 주행도로로 가는 것이 시간상으로 힘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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