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 부 / 감각통합 발달을 더해주는 실천 예
1. ‘Body Image'와 ’운동계획‘능력을 길러줌.
1)운동장에서의 놀이
=다리를 벌리고 서다, 잠수하기, 타고넘기, 기어오르기, 균형잡고 건너기.
2)촉각->고유의 자격을 통해서 Body Image를 길러준다,
바디 페인팅
모래로 전신을 묻고 놀기
감촉 놀이
모래장과 잔디밭 위에 서서 구르기
마른수건 마찰
밀어내기 놀기
풀장(전신 물놀이)
손 감각 놀이(몬테소리교육에서의 비밀장등)
모래안에서 놀이기구의 놀이 손목과 발을 통한 바퀴놀이
3)전정각-고유각을 통해서
항중력신굴활동
타고넘기, 메달리기, 손발을 감아 걸고 높은 철봉에서 움직이기
자세변환활동
다리벌리고서기, 잠수하기, 서서웅크리기 등
4)시각-운동(전정각-고유각)협웅활동
터널기어가기, 비석 건너기, 사다리 오르내리기.
5)전정각을 통해서
트림블린, 미끄럼틀, 그네 등
=위의 놀이를 많이 경험시켜도 한종루의 놀이방법만 한다는 것은 의미가 없다. 중요한 것은 다양한 놀이방법으로 도전해 간다 는 뜻이다.
2, 觸覺防禦로의 접근
=기본적 방향
A)인지적인 촉각회로에 스위치를 켜는 것으로 본능적 촉각회로에 제동을 걸어간다.
B)자기자격 행동이 아닌 외부로부터 들어보는 촉각자격으로 주의를 향한다. 반응을 끌어 낸다.
1)인지적 촉각회로가 기능하기 쉬운 상황을 만든다.
(1)아동이 정서적으로 안정하기 쉬운 사람이 접촉한다.
(2)아동에게 접근할 경우, 그 아동의 시야에 들어오는 위치에서 그 아동이 의식하기
쉬운 신체 부분부터 접촉한다.
2)인지적 촉각회로가 기능하기 쉬운 자극의 종류를 선택
(1) 방법의 힌트
soft touch는 대상을 인식하기 어렵기 때문에 역효과,
빠른동작의 마찰자격도 자격부위가 이동하기 때문에 관계있는 대상을 인식하기 어렵고, *적절한 압박자격(pressure touch)은 인지적인 촉각회로가 일하기 쉽고, 주의를 향해 가기 쉬운 자격이다.
*일반적으로 촉각자격은 아래의 순서로 수용되기 쉽다.
①압박 touch -> 우선되는 단계로부터
②압박 약한 압력 touch
③압박 touch + 마찰자격
④soft touch
⑤soft touch + 마찰자격
(2)촉각소재의 힌트
생활 안에서 그 아동이 닿았을 때의 느낌이 익숙해 있는 소재를 이용한다
*일반적 촉각소재는 아래의 순서로 수용되기 쉽다.
①사람(특히 부모)
②그 아동의 ‘좋아하는 장난감’
③수건 등
④그 후, ‘굳은 물건과 ’수세미‘의 모양의 소재를 도입한다.
⑤털 등, 가벼운 소재는 최후의 과제
3) 촉각뿐만 아닌 ‘고유각과 전정감각도 겸해서’ 들어옴
(1)압박자격은 고유각도 동시에 들어오고, 촉각방위반응은 억제 되기 쉽다.
(2)전정각(그 아동이 좋아한다면 트램블린에서 뛰면서)을 병행한다
4)식별계가 기능하기 쉽다 ‘신체부위’ 블 선택
(1)손가락 끝은 최초로 촉각방위가 감지되기 쉬운 부위
(2)손바닥은, 그 다음
(3)점차로 신체 중심방향으로 가까이감
(4)최후까지 촉각방위가 남기 쉬운 것은 입 주변과 목덜미, 이마로부터 구강 내에 걸쳐 있다
=써바이벌 환경에서는 공격되어지는 치명상을 입는 부위(경부와 복부)이고, 역으로 공격에도 사용하는 부위(입)가 있다/
5)‘자기자격을 병용’하는 것으로써, 거부반응을 경험한다.
그 아동의 손을 도와, 머리를 감겨 준다
그 아동의 손을 도와, 입의 주변을 닦아 준다
그 아동의 손을 도와, 감촉 놀이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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