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에 관한 모든 것을 담고 싶다.요/작업 감각통합

제 4 부 / 감각통합요법의 일반적 원칙

매공tea 2009. 2. 6. 10:48

제 4 부 / 감각통합요법의 일반적 원칙

1.치료의 기본적 고려

 학습장애아에 대해 실체적으로 감각통합법을 어떻게 행할까는 실습을 통해서 체험하여 학습하는 부분이 많다. 지면상으로 이해하는 것은 좀처럼 곤란하다. 그것은 이 접근이 사전에 계획되는 치료 프로그램에 따라서 행해지는 것도, 어린이와 치료자의 1:1의 관계 안에서, 어린이가 시간적, 공간적으로 표현, 모든 반응(특히 신체적 반응)을 어떻게 이해하고, 그리고 환경에 대해서, 가능한한 능동적으로 유사한 반응으로도 나타 나지만, 그것은 주체가 되었기 때문이다.

그것은 Ayres라는 art of therapy 의 측면을 갖고, 어린이와 therapist사이의 감정이입의 문제로. 감각통합이론에 기초해서 즉흥적 판단이 가능하다는 것에 달려있다.

 1)어린이의 내적 욕구를 중시해서, 신체를 통해서 자신부터 환경에 일하게 하는 상태를 만들어 낸다.

 2)어린이의 적응반응수준을 분석해서, 다음 발달로의 도전, 성취감과 자신을 배양하는 쾌적 자격과 환경을 준비한다.

 3)감각자격의 종류와 강한정도의 선택, 뇌의 영향을 고려해서, 아동의 반응을 관찰해서 결정해 간다.

 4)개체발달과정의 원칙을 기초로해서 신체활동을 생각한다.

 5)splinter skill(단면적 skill)이 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학습장애아의 감각통합 접근의 실제

감각통합연구 vo 12. 1985


2.치료의 순서

1)감각입력의 조정

~치료에 들어온 준비단계

뇌의 조정 및 활성화 또는 정상화를 잰다.

2)자세반응의 촉진

~원시반사(ATNR STNR TLR)의 억제

(회복)반응, 평행반응, 보호신전반응의 촉진.

3)운동계획의 촉진

~타이밍과 수순의 다양한 운동 체험.

(splinter skill이 되지 않도록 조심한다.)

4)양측통합의 촉진

~좌우의 인식, 시각공간과 운동의 통합,

좌우의 분리동작, 협응동작의 촉진

5)시공간, 형태지각, 청각-언어능력의 촉진

*5)는 감각통합요법에서 행하는 접근 대상 외의 영역.

* 단, 작업요법(OT)으로는 activity의 대상범위.


3.치료목표의 일반 예

1)중력(자세)불안의 친감

2)촉가 방위 반응의 친감

3)전정 입력의 등록 및 처리과정의 정상화

4)체성 감각 입력의 등록 및 처리과정의 정상화

5)Body image의 발달촉진

6)운동계획의 개선

7)양측성 통합의 개선

8)시각적 공간.형태지각의 개선

9)청각-언어기능(언어의 이해와 표출)의 개선

10)읽기.쓰기.계산등의 학습촉진

11)정서 및 사회적 측면에 관한 성숙의 촉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