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쓰기 전 단계
Pre-Writing Skills
Skills Starters For Motor Development
지은이 Marsha Dunn Klein, M.Ed., OTR/L
그림 Corwyn Zimbleman
1. 글쓰기 앞 단계에 필요한 숙련 행동들 5쪽
모터 숙련성 발달에 필요한 다섯 가지 원칙
원칙 1. 아이들에 있어 모터 숙련성은 머리에서 꼬리방향으로 발달한다. 움직임 조절은
머리에서 발가락쪽으로 발달한다. 걷기나 소근육 운동 숙련성 획득에 앞서 머리
조절과 어깨 조절을 배운다.
원칙 2. 움직임 조절이란 근위부에서 원위부방향으로 이루어진다. 이 말 뜻은 몸으로부터
가장 먼 관절 조절을 하기에 앞서 몸에 가장 가까운 관절 조절을 한다는 것이다.
아이들은 팔꿉, 손목, 손가락 조절하기 앞서서 어깨 움직임 조절과 치기를 배운다.
원칙 3. 안정성은 모비리티나 원위부 움직임이 조절되기 앞서 이루어진다. 어린아기들은
배를 깔고 누워 움직이고 옆으로 옆으로 움직이고 앞으로 뒤로 움직이면서 어깨
조절을 이룬다. 조절은 사지로 배밀이, 네발기기하면서 더욱 좋아진다. 아느뇨!
안정성이란 영아가 정중선에서 팔을 유지하여 노는 것이 더더욱 좋아지는 것을
통해 발달한다. 어깨가 안정성을 이루면서, 팔꿈치와 손목 등 원위부 조절을 더
잘하여 체중유지와 체중 이동을 한다. 이때 아이는 앉아서 전완을 돌려서 팔을
회내하거나 손바닥으로 장난감 잡아서 놀 수 있다. 전완을 잘 쓴다면, 아이는
다양한 자세에서 다양한 크기와 모양의 장난감을 계속 가지고 있을 수 있다.
아이들은 한손으로 장난감을 가지고 다른손으로 배밀이를 할 수 있다.
원칙 4. 태어나서 처음 움직일 때는 “온몸(whole-body)"을 움직임을 한다. 그 뒤, 아이는 분리하는 것을 배우거나, 몸 부분에서 특정 한 부위만 움직이는 것을 배운다. 매우 어린 아기는 처음으로 양팔, 양다리, 눈 그리고 입 조차도 “닿기reach”를 한다. 차 차 아이들은 움직임을 따로 하는 것을 배워 한 팔이 능숙하게 닿기를 할 때 한 팔, 한 다리, 입이 가만히 있을 수 있다. 닿기를 처음 할 때는 손 전체로 잡는다. 다섯 손가락 모두가 움직인다. 차차, 아이들은 엄지를 따로 움직일 수 있고 대립할 수 있고 정확하게 물건을 쥐게 손가락들이 따로 움직인다.
원칙 5. 아이들은 생존문제에 집중을 한다. 만약 아이들이 의자에서 넘어질 때 넘어지는 것 을 느끼면서도 균형을 못 잡는다면,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것보다도 잘 앉아 있는 것에 집중 할 것이다. 만약 아이가 배고프고, 아프고, 불편하다면 몸에 있는 모든 감각들이 집중하게 될 것이다.
쓰는 것을 배우기 위한 아홉 가지 필수 조건 6쪽
다섯 가지 기본원칙을 이해하면서, 쓰기 전 단계 발달을 성공시키기 위한 어떤 특별한 필수 조건을 알아야 한다. 이 조건 중 어떤 것들은 물리적이거나 감각 운동에 어려움을 가진 아이들에게는 없을 수도 있다.
조건 1. 발달 준비
아이들은 주변 환경과 어울려 놀면서 다양한 것을 느끼고 배운다. 제일 이른 단계를 감각 탐색 단계라 부르는데, 아기 몸 자체가 장난감이다. 이 단계에서 아이들은 팔 다리 같은 몸 부분을 움직이는 방법과 몸 한 부분이 따로 물건에 닿고, 이것을 잡을 때 눈으로 쳐다보면서 잡는 방법을 배운다. 이 단계에서 빨기mouthing, 닿기 eaching, 잡기grasping, 부수기dropping, 떨기shaking, 치기banging, 던지기 throwing들이 우세하다. 이 단계에서 아이들은 크레용 등을 주면 손바닥으로 쥐고 있을 준비가 안 되었기에 못 쥔다. 빨기, 부수기, 떨기는 크레용을 가지고 낙서 등 뭘 하려는 행동하기에 부적절하다.
차차, 장난감을 잡으려고 뒤집기에 관심을 가진다. 원인과 결과가 있는 장난감은 이 단계에는 최고 흥미로운 것이다. 아이들은 밀기pushing 당기기pulling 찌르기 poking 돌기turning 뒤집기rolling 등으로 발달한다. 아이들은 조금 떨어져있는 장난감을 잡고 떨어뜨리는 것을 함으로 새로운 장난감에 대한 탐색을 한다. 만약 이 단계에 크레용을 준다면, 아직 준비가 안 되었기에 빨기, 치기 또는 던지기 등을 일반적으로 보인다.
아이들은 노는데는 적극적이다. 장난감 등을 옮기는 단계에 앞서 떨어져 있는 것을 잡는 것은 채우기filling 세우기building 선회하기stacking 놓기putting 방법을 익히려는 것이다. 물체를 “전체”로 보기에 앞서, 아이들은 부분적으로 보기 시작한다. 아이들은 물체 모양, 크기 등 부분들의 관련성을 이해하기 시작한다. 아이는 크레용에 대해 흥미를 새롭게 가진다. 이 단계보다 더 일찍 쓰기 전 활동이 이루어졌다면, 부모나 아이는 못하기에 실망했을 것이다.
조건 2. 균형
아이는 보통 앉거나 서서 놀면서 적극적으로 물건에 손을 닿으려한다. 쓰기 전 단계 활동을 함으로 아이는 혼자 앉을 수 있다. 팔은 몸통을 안 잡아주고 크레용을 사용할 때 자유로워진다. 종이에 아무렇게나 그리는 것에서 글자 모양 등을 어느 정도 그리는 수준에 이를 때 균형은 매우 중요한 사항이다. 글 그림 등을 매우 정교하게 더 잘하려면, 움직임의 기초에는 균형이 더 많이 있어야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교실에서, 아이는 곧 바른 앉기자세로 앉는데 발은 바닥에 닿겠금 해야 한다. 만약 닿지 않으면 발판으로 보충한다. 아이는 앉기자세가 안 무섭고 편안해야한다.
조건 3. 어깨 안정성 8쪽
어깨 움직임 조절과 안정성에 필요한 능력은 닿기를 잘하고 연필 등을 잡아 복잡한 모양을 그릴 때 전완, 손목, 손가락을 잘 쓰기 위한 지지를 준비하는데 중요하다. 아이는 팔이 세밀한 것도 그릴 수 있는 준비가 되겠금 어깨 조절을 할 수 있다.
조건 4. 전완 조절
아이는 전완이 회내하여 손바닥이 바닥으로 된 자세로부터 엄지가 위로 간 자연스런 자세가 되는 부드러운 전완 움직임을 할 수 있다. 아이가 뭘 하려할 때는 관절이 모든 범위에서 일어나지 않아도 된다. 다만 움직임은 부드럽게 조절돼야 한다.
조건 5. 손목 안정성
아이는 조절된 자세에서 손목을 유지할 수 있다. 그리고 이 안정된 자세에서 안과 밖으로 단계적으로 움직일 수 있다. 손목은 글이나 모양을 그리려 할 때 원위나 손가락조절을 해야 하기에 근위부 지지는 필수적이다. 손목이 쉽게 안정성을 가지지 못한다면 손가락 움직임은 제한 될 것이다.
조건 6. 쥐기
연필 등을 손으로 쥘 수 있는 능력은 무엇을 정확하게 쓰기위해 필요하다. 측골(약 지)측 손은 단단한 안정성을 요골(엄지)측 손 움직임이 더 잘 되기 위해 준비한다.
조건 7. 두 손 사용 9쪽
한 손이 쓰고 있을 때 다른 손은 안정성을 가지고 받쳐주어 양 손을 같이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아이가 태어난지 24개월이 지나면, 내용이 확실한 것은 아니지만 뭔가를 끌적거리기 시작한다. 끌적거리기 시작할 때, 다른 손으로도 끌적 거릴 수 있다. 그 뒤 자라면서, 한손으로만 자꾸 쓰는 것을 볼 수 있다. 그 뒤, 한 손은 종이를 잡고 다른 손은 그 종이 위에 쓸 것이다.
조건 8. 팔, 손, 눈 움직임은 하나가 되어야 한다.
어깨, 팔꿉, 전완, 손목, 손가락이 부드럽게 움직이면서도 시선과도 하나가 되어야 한다. 쓰기 전 단계는 시선 없이도 가능하지만, 그러나 다양한 감각 경험을 더 많 이 가질 것이다. 다음, 이 제한된 시선보다 더 넓은 것을 위해 촉각(잡는 것) 뿐만 아니라 더 많은 것이 필요하다.
조건 9. 감각 경험
다양한 감각과 모터 경험을 해온 아이들은 장난감 등을 다양하게 잡는 방법을 배운 다. 퍼즐과 장난감을 만지작거리면서 손과 손가락 움직임을 더 세련되게 한다. 아 이들은 장난감을 당기는 것을 배우고, 크고 작고 한 것들을 가지고 놀고, 양손을 같이 사용하고, 국물 등을 숟가락으로 떠먹고, 여러 크기나 여러 모양 물체의 다양 성을 느낀다. 아이들은 물, 모래 등 여러 가지를 가지고 논다. 아이들은 정확하게 던지는 것을 배운다. 이 경험들의 모든 것들은 연필을 잡고 사용하기 위한 준비 이 다. 아이들은 다양한 크기, 모양, 무게 등의 물체를 잡는 능력을 키워져간다. 눈은 눈-손 협응이 발달함에 따라 손 움직임을 따라간다. 이런 쳐다보는 것 준비는 시력 과 촉감각 발달과 세련됨으로 이루어진다. 이들 감각 경험은 글쓰기 위한 아이 준 비에 필요한 것이다.
쓰기 전 단계 이전이나 단계 동안의 달성은 최상급 학습 상황에 따라 발달한다. 이 러 하기에 훈련기술은 수정시키고 능력을 갖추게 할 수 있거나 주변 환경은 이런 것들을 성공 하겠금 도와주어 적응시킬 수 있다. 쓰기 전 단계 활동을 적응시키기 위한 방법은 이 책에서 소개한 것 외에도 많다.
2. 글쓰기 전 숙련성을 가지기 위한 발달 단계 11쪽
글, 숫자, 단어 쓰는 것을 배우기 시작하는 유치원에 다니는 아이들은 이런 것들을 하기 위해 5-6년 동안 쓰기 전 단계를 배우는 등 준비를 해 왔다. 연필을 잘 잡고 선을 모방하거나 뻬기거나 하는 등 쓰기를 위한 진행을 계속 해왔다. 아이들은 세련되지 못하고 그냥 끌적거리는 것에서 시작했고 차츰 특정한 모양이나 선 등을 뻬기거나 모방하는 것은 정확하게 하는 등 발달한다.
학교가기 전 아이는 주변 어른들로부터 아이에게 맞는 연필이나 크레용을 잡는 법을 배운다. 발달이 늦은 아이나 몸이 불편한 아이, 십대들, 어른들은 각 단계에서 배우는데 시간을 많이 소비한다. 성공하려면 교사나 부모에게 도움을 받을 필요가 있다.
첫 단계
1단계 크레용이나 꾸겨진 종이를 입으로 빤다.
아이들은 아직 어떻게 노는지 모른다. 아이들은 아직 감각 탐색을 하거나 크레용을 뿌운다든지 종이를 찢는다. 완전한 쓰기 전 단계를 준비하기 전 놀이 발달에 더 집중 할 필요가 있다.
2단계 종이 위에 크레용을 힘주어 잡고 치는 듯 쓴다.
이 단계 아이들은 쓰기 전 활동성을 위해 준비한다. 만약 힘주어 치는 듯 하는 것 (banging)이 이 아이들 놀이 특징이라면, 아이들은 아직 갈겨쓰기 시도나 세련된 협 응 활동을 하지 못한다. 하지만 만약 아이들이 다른 놀이에 적극적이고 장난감을 쌓 고, 세우고, 다른 것들과 같이 놀기 시작했다면, 힘 주어치는 듯하는 것은 첫 흔적이 고 아무렇게나 쓰기, 자발적 갈겨쓰기를 준비한 것이다.
3단계 아무렇게나 갈겨쓰기
어느 아이들은 사람들이 연필이나 크레용을 가지고 글을 쓰거나 그림을 그리는 것을 보고 크레용을 가지고 힘을 주어 세게 그려본다. 이 아이들은 이 크레용이 그리는데 쓰는 것임을 인식하기 시작한다. 아이들은 연필이나 크레용을 잡고 아무렇게나 갈겨 쓰기를 시작한다.
4a단계 자발적으로 옆으로 갈겨쓰기 한다.
갈겨쓰기, 소근육 활동, 어려운 과제를 하는 아이들은 더 나아가 눈/손 움직임을 조절 하고 세련되게 함을 배운다. 갈겨쓰기 하면서 아이들은 움직임을 실행한다. 연필로 움직임을 기록하기 위해 종이에 갈긴다. 아이들이 손으로 무엇을 할 때 계속 쳐다보 고 갈긴 종이 위에 또 그리는 것을 칭찬 받을 때, 아이들은 많이 배우고 움직임 조절 을 잘 하게 된다. 갈겨쓰기 다음으로 눈/손 협응을 개선하기 위해 훌륭하게 준비한다.
아이들은 방향성을 가진 갈겨쓰기를 하고 또 하고 계속한다. 아이들은 수평 갈겨쓰기 는 못 한다; 처음에는 수직이나 대각선으로 한다. 아이들은 우리가 하는 것 말고 다 른 것을 그린다. 이 단계는 아이의 갈겨쓰기에 방향성을 가진 쓰기 시작함을 필요로 한다.
4b단계 자발적인 수직방향으로 갈겨쓰기 13쪽
수평으로 갈겨 쓴 것 위에 수직으로 갈겨쓰기로 바뀐다.
5단계 자발적으로 원형으로 갈겨쓰기
일반적으로 수평이나 수직으로 갈겨쓰기를 계속 한 뒤에 원형으로 갈겨쓰기를 한다. 이 시기 그리는 것을 조절하지만 모방은 안된다.
모방과 복사 14쪽
아이들은 스스로 옆으로, 아래로, 동그랗게 끌적거리는 것은 모방이 시작되었음을 뜻한다.
이것은 모방과 복사를 구별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모방하는 끌적거림은 부모가 동그라미를 그리고 있을 때 쳐다보고 있다가, 다 그리면 이것을 흉내낸다.
복사는 부모가 십자 모양을 그린 것을 들고 “이것을 그려봐라”라고 한다. 아이에게 어떻게 그리는지, 이야기도, 그리는 것도 보여주지 않는다.
모방은 부모가 그리는 것을 보여주고 그리게 하는 것이고 복사는 그리는 것을 보여주지 않고 그린 것을 보여주고 그리게 한다.
쓰기 전 모방에서, 아이들은 어떻게 그리는지를 묻는다. 또는 아이들은 끌적거리는 것을 아직 못하기에 모방하는 것을 묻지 않는다.
복사는 매우 어렵고 모방도 하지 못하는 아이는 질문도 하지 못한다. 이 단계에서, 끌적거리는 것과 간단한 선 그리는 것에는 시각적인 것을 더 요구하지 않는다. 이 뒤에 복잡한 선들을 그린다. 모방과 복사하는 것에 차이가 더 나기 시작한다.
아이들은 처음으로 모방을 한다. 보통, 첫 모방하는 것은 처음으로 무엇을 그리는 단계성을 보여주는 것이다.
단계 6a 수평으로 끌적거리기
보통 처음으로 모방하여 끌적거릴 때 방향은 수평이다. 처음으로 끌적거리는 방향과 그리고 선이 아니고 황칠하는 것을 알아라. 아이들은 아직 한줄만을 그리지 못한다. 아이들은 황칠을 반복한다.
단계 6b 수직으로 끌적거리기
단계 6c 동그랗게 끌적거리기
단계 7a 수평으로 선 긋기
단계 7b 수직으로 선 긋기
단계 7c 동그랗게 그리기
이 단계에서 선을 그리지만, 연필을 바로 잡아 정확하게 그리지는 못한다. 이 단계에 서 단순하게 수평, 수직, 동그랗게 그리는 것을 배운다.
일찍 모방하는 것과 끌적거리는 것을 한 아이는 스스로, 선을 하나 하나씩 흉내 내는 것을 배운다.
단계 8a 수평선 복사하기
단계 8b 수직선 복사하기
아이들은 보통 동그라미를 그리기 전에 수평과 수직선을 복사한다.
단계 9a 동그라미 복사하기
단순한 선 끌적거리는 움직임은 모방-복사하는 연속의 첫 전환이다. 아이는 곡선을 그릴 수 있다. 곡선을 계속 그리면 동그라미를 그리게 된다. 어떤 아이들은 동그라미 를 정확하게 그리는데 어려움을 느낀다. 이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해서는 다음에 이야 기한다.
단계 9b 열십자 모방하기
수평과 수직으로 따로 따로 선을 그어 오는 것에서, 수평과 수직선이 같이 조합하여 선을 긋는 열십자는 복잡한 형태이다. 어떤 아이들은 수평선 다음에 수직선을 그린 다. 그러나 열십자형태는 아니다. 그러다가 차츰 선은 열십자 모양이 되어간다.
연속 발달하면서, 아이들은 새로운 것을 학습해 나가는 동안 숙련성은 세련되어간다. 지금 아이들은 동그라미를 복사할 수 있다(이미 아이들은 모방은 할 수 있었다). 이 때, 아이들은 새로운 모양, 열십자형을 모방하는 것을 배우고 있다.
단계 10a 열십자 복사하기
아이는 지금까지 배워왔던 2가지 선을 조합한다. 아이는 열십자를 성공적으로 그리기 전에 수평과 수직선에 대한 개념을 시각적으로 인식했다.
단계 10b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대각선 모방하기
한 점에서 수평과 수직으로 선을 그어 올릴 수 있다. 이는 대각선을 그을 수 있게 더 나은 모터 조절과 인지가 좋아졌음을 말한다. 아이들은 공간에서 연필과 스스로 집중 할 수 있는 능력과 몸통 움직임의 더 높은 통합 인지를 할 수 있다.
단계 11a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대각선 복사하기
단계 11b 사각형 모방하기
사각형은 수평선과 수직선의 조합인데, 아이들은 이미 할 수 있다. 아이들은 사각형 을 마음속에서 그려보는 것이 필요하고 모양을 완전하게 그리게 적당한 연속성으로 각을 그릴 수 있어야 한다. 이것은 이 선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기엔 충분하지 못하 다. 다른 각이 있는 선으로 모양을 만드는 것은 매우 복잡한 일이다.
단계 12a 사각형 복사하기
단계 12b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대각선 모방하기
단계 13a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대각선 복사하기
단계 13b 곱표 모방하기
다시, 아이는 이전에 배웠던 2가지 선을 활용한다.
단계 14a 곱표 복사하기
단계 14b 삼각형 모방하기
단계 15a 삼각형 복사하기
단계 15b 마름모 모방하기
단계 16 마름모 복사하기
아이들은 태어나 18개월 전에는 아무렇게 끌적거리는 것을 배운다. 아이들은 세살반 과 네 살반에 선에 대해 다른 모방하는 것과 복사하는 것에 대한 모터 협응과 인지/ 모터 인식을 발달한다. 그 뒤 아이들은 삼각형과 마름모를 그릴 수 있다. 아이들은 간단한 글자들을 모방하고 복사할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은 힘들게 오랫동안 발달한다. 아이들이 동그라미를 그릴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음에 열십자, 다음에 대각선, 그 다음에 사각형을 그릴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아이들은 한 단계에서 경험과 많은 연습을 해야하고 다음 단계로 가기 전 이것을 인지하여야 한다. 교사는 다음 단계 전에 아이들에게 뒤 단계를 경험 시킬 수 있다. 아이들은 어림짐작 할 것이고 급하게 하지 않을 것이다.
3 황칠 발달 단계 25쪽
연필 잡는 것과 한번 쓱 그은 선 같은 것과 선 그리는 것을 모방과 복사할 수 있는 능력을 발휘하는 쓰기 전 숙련성 발달과 세련됨은 아이들이 그림에 황칠하는 것과 이것을 할 수 있음을 흥미로워하는 것과 직접적으로 관계가 있다. 마찬가지로, 아이들이 도화지 같은 한정된 면에서 쓱 그리고 그 면을 칠하는 것을 배우는 세련됨과 조절은 쓰기 전 숙련성을 배우면서 동시에 강화된다.
아이들은 수평, 수직, 동그라미를 모방하고 복사할 수 있다. 이들은 색칠하는데 흥미를 느끼기 시작한다. 아이들은 쓰기 전 한 획 한 획 긋는 것과 더불어 색칠하는 것을 배우면서 일반적인 발달 순서를 따른다.
그리는 면
단계 1 그림동화책 같은 큰 종이에 황칠을 한다.
첫 단계, 아이들은 큰 종이에 그린다. 아이들은 동화책처럼 이미 그림이 있는 책상, 벽, 바닥 등을 스스로 찾아서 낙서를 한다.
단계 2 81/2″×11″ 정도 그림동화책 같은 큰 종이에 황칠을 한다.
이 단계에서 아이는 어깨, 팔, 손 등을 조절 능력이 증가한다. 아이들은 동시에 책상 등에는 낙서하면 안되고 종이에 해야 됨을 인식하기 시작한다. 부모나 교사 등은 이 개념이 더 향상되도록 돕는다.
단계 3 적당한 종이나 여러 모양(6″ 정도 동그라미, 사각형, 다른 간단한 모양)에 황칠을 한다.
아이들은 새롭게 팔과 손 조절이 향상되어 간다. 이 능력으로 한 획 한 획 긋는 낙서 를 한다. 그리고 황칠하면서 이 선에 대해 이해를 한다. 아이들은 황칠하는데 지정된 모양에서 색칠한 것이 튀어나오는 것도 있다. 지정된 공간을 이해하지 못한다. 만약 6″ 정도 크기를 그려준다면, 이 면 안에서 그리겠지만 삐져나올 것이다.
단계 4 2″ 정도되는 작은 면 안에 황칠을 한다.
아이들은 작은 면 안에 황칠을 할 수 있다. 모터 조절과 협응은 증가한다. 작은 면 안에 세밀하게는 아직 안된다.
단계 5 중간 정도 그려진 모양 안에 황칠을 한다.
이 단계는 거의 동시에 된다. 5-8″ 정도 그림을 그려주면 이 선 안에서 색칠을 한다.
단계 6 작은 그림 안에 세밀하게 색칠을 한다.
이 때 아이들은 세밀한 것을 색칠 할 수 있다.
한 획 한 획 그리기 조절 31쪽
모터 능력과 눈/손 협응을 하면서 작은 그림이나 작은 종이에 세련되게 그림을 그리고 있는 아이들은 한 획 한 획 그리는 것을 더 세련되게 조절한다. 한 획 한 획 그리는 조절의 발달은 순서가 있음을 관찰된다.
단계 1 마구잡이로 선을 그려 황칠을 한다.
처음엔 아이들은 한획 긋기를 못한다. 대개는 연필 잡는 것이 서툴고 마구잡이로 낙 서를 한다. 어떤 그림을 그려주고 이 안에 색칠하라고 하면 못한다.
단계 2 중간 정도 그림에 일정한 방향으로 선을 긋는다.
이때 아이들은 중간 정도 크기 그림에 색칠할 때 꼭 필요한 눈/손 협응을 획득한다. 아이들은 한획 긋기를 또한 조절하게 된다. 한 방향으로 선을 그을 수 있다.
단계 3 선 방향에 맞겠금 종이를 돌린다.
아이들은 다른 사람이 그리는 것을 보고, 지정된 그림 선 안에서 모방하려고 한다. 지정된 그림 모양을 맞추려고 선 긋는 것을 바꾸려고 손목을 돌리는 것 대신에 아이 들은 한 획씩 긋고 다른 방향으로 하려고 손목을 돌리지 못하니 종이를 돌린다.
단계 4 종이를 잡고 일정한 면에 선 긋기를 한다.
아이들은 손가락과 손목의 적당한 조합으로 종이를 잡고 선긋기를 바꾸기 시작한다. 이것은 어깨, 팔꿉, 손목, 손가락이 필요에 의해 협응되고 조합하는 움직임으로 세련 되게 그림을 원하는 방향으로 그을 수 있기에 재미서 한다.
색 사용 36쪽
크레용이나 필기도구에 대한 지각/소근육 조절과 소근육 협응을 한다면, 색칠하기에 적당한 인지가 증가하게 된다. 색칠하는 것을 배우는 것은 보통 알려진 발달 패턴을 따라간다.
단계 1 그림에 한가지 색깔로 황칠을 한다.
이 단계에서, 아이들이 81/2″×11″ 정도 종이(책상)에 한획 긋기 황칠을 할 때, 대체로 아이들은 크레용으로 황칠을 한다. 아이들은 귤색으로 말탄사람이나 자전거를 그려서 갈색으로 색칠한다. 한획 긋는 것이 방향성을 가지기 시작한다면, 아이들은 아직 색 칠할 정도는 아니다.
단계 2 그림에 몇가지 색깔로 황칠을 한다.
아이들은 중간 정도 그림에 방향성을 가진 한획 긋기 조절이 된다면, 종종 아이들은 2-3가지 색을 사용한다. 그림은 몇 가지 색으로 큰 한획 긋기를 하는데, 아직 색칠하 는데 적당하지 않다. (나무를 자주빛 오렌지색과 빨간색으로 그린다)
단계 3 색칠을 적당하게 하기 시작한다.
아이들은 중간 정도 크기 그림 선 안에 색칠을 할 수 있다. 아이들은 색깔을 바꿀 수 있고 적당한 색을 고르기 시작한다. (여자 머리를 녹색 대신 빨간색을 칠하지만 눈은 노란색이나 분홍색을 칠한다.)
단계 4 적당한 색칠을 한다.
작은 면에 색칠을 할 수 있다. 적당한 한 획 긋기를 한다. 적당한 색을 골라서 사용 한다.
4 쓰기 전 단계 필수 요건 39쪽
쓰기 전 활동성은 책상위에서 배우는 것이 아니라, 크레용이나 연필과 종이도 쓰는 것이 아니다. 시감각, 촉각, 청각, 후각, 고유수용성감각, 전정감각과 여러 가지 미각들을 필수 요건으로 이용할 수 있다. 이 여러 가지 것들은 아이를 흥미롭게 할 것이다. 아이는 여러 가지 것들을 사용함으로 새로운 감각경험을 체득하는 것을 계속한다.
감각 매체
여러 가지 감각 매체들은 다양한 다른 감각 매체들이 함께하여 쓰기 전 단계 활동성에 이용된다.
■ 시각 매체
- 아래 것들로 “쓰는 것”을 해 보라
알루미늄 호일
다양한 색상의 미술 공작용 색판지
여러 종류의 종이 (갈색 두꺼운 책표지, 코팅 책표지 등)
일반 종이나 색칠 그림공책
- 물감 등으로 색칠하려 할 때는 다른 색칠 그림공책을 사용한다.
- 크레용, 연필, 색연필, 물감, 마카, 분필 등 다양한 색을 사용한다. (손가락으로, 색을 물 에 타서 이용할 수도 있다)
■ 촉각 매체
“접촉” 물질들은 다양한 온도와 질 등으로 이용할 수 있다.
- 크레용, 붓, 분필 등으로 모래판에 “쓴다”
- 모래판이나 옷감 등에 그린다
- 손가락으로 모양을 자국 낸 것을 실이나 공작용 막대로 따라한다
- 모래나 가죽 위에 그린다.
- 로션 등으로 손에 묻혀 손가락 그림을 그린다.
- 온도차를 느낀다. 물감, 마카, 크레용을 냉장고에 넣어 차가워진 뒤 사용한다. 로션은 전자레인지 등에 넣어 미지근하게 한 뒤 사용한다.
■ 후각 매체
냄새들은 쓰기 전 과제 속에서 통합되어진다.
- 향기연필로 그린다.
- 물방울이나 향기 기름등을 손가락 그림을 그린다(그림은 44쪽)
- 다양한 향-민트, 바닐라 등-으로 손가락 그림을 그린다. 하지만 조심해야한다. 이 향기는 아이들이 먹기에 좋다. 식용 향기를 사용하라.
- 향 로션으로 손가락 그림 그린다.
■ 청각 매체
쓰기 전 단계 활동성은 청각 구성을 증가 시킬 수 있다.
- 음악이 나오는 칫솔로 그린다.
- 붓 끝으로 종을 누른다.
■ 미각 매체
다양한 맛은 어린 아기들이 쓰기 전 단계 활동을 하는데 통합되어진다.
- 제리 등을 돌돌 말아 손가락 그림을 그린다.
- 케이크 위에 그린다.
- 크레커나 빵 위에 치즈를 뿌린다.
■ 고유수용성 감각 매체
고유수용성 감각 매체는 관절 근육에 자극되어 되돌아오는 것이다. 이는 무게나 저항이 증가되거나 쓰기 전 단계 도구들로 두 손이 사용될 때 발생된다.
- 무게가 나가는 붓 사용
- 종이를 말아 막대기로 이용해 양손으로 허공에 그린다.
- 허공에 선이나 원을 그린다.
■ 전정감각 매체
아이들이 놀 때는 전정감각계나 균형계를 이용해 움직이고 자세를 바꾼다. 이것들은 7장 움직임과 쓰기 전 숙련성에서 기술한다.
손가락 그림 예 44쪽
■ 상아빛 눈송이 손가락 그림
상아빛 눈송이에 물을 적당히 넣어 “질퍽”하게 한다. 작은 먼지털이 같은거나 북채로 손가락 그림을 그리게 적당하게 질퍽하게 섞는다. (색깔 있는 음식물을 첨가할 수 있다)
■ 옥수수 녹말 손가락 그림
팬에 옥수수 녹말 두잔을 붓고 물을 붓고 아교처럼 될 때까지 섞는다. 이것으로 뭘 만든다. 차갑게 한다. (색깔 있는 음식물이나 조미료를 더한다) 이것은 매우 좋다.
■ 밀가루/소금 손가락 그림
밀가루 1잔, 소금 차숟가락으로 4개와 차가운 물 7/8잔을 섞는다. 색깔 있는 음식물이나 다른 물감을 잘 섞는다. 냉장고에 넣는다.
5 문제점을 해결하는 기술 45쪽
쓰기 전 숙련성을 익히는 것, 색칠하는 것을 배우는 것과 줄 긋는 정상 발달 순서에 대해 알아보았다. 많은 아이들은 작은 도움을 통해 순조롭게 익혀간다; 하지만 어떤 아이들은 쓰기 전 활동성을 성공하려면 도움이 필요하다. 쓰기 전 단계의 발달을 통해 움직이는 아이를 도와주려고 시도하는 많은 문제에 부닥친다.
문제점:
균형
어떤 아이들은 균형을 잡는데 문제를 가지고 있다. 이 아이들은 모터시스템 발달이 미성숙하거나, 뇌성마비, 운동신경장애, 학습지연 등 장애를 가지고 있다. 만약 앉아 있는 자세가 나쁘다면 아이에게 바로 앉아라고 이야기 할 때 아이가 바로 앉으려고 노력하는 것이 매우 힘들 것이다. 균형을 잡아야 될 때는, 아이가 뭘 하는 것보다 넘어질려고 하는 것에 더 신경 쓴다.
몇 몇 요소는 쓰기 전 과제를 해 나갈 때 자세를 적응시키려고 고려되는 중요한 것들이다. 일반적으로 첫째로 새롭거나 복잡한 모터 과제를 가르칠 때 실행 가능한 안정된 자세, 편안한 자세를 갖추게 하는 것이다. 이미 익힌 것이나 간단한 숙련성 실행을 할 때 다른 자세를 다양하게 이용한다.
■ 안정된 것
안정되거나 잘 지지된 자세를 취하면, 몇 몇 자세들을 고려 할 수 있다.
엎드리거나 배 깔고 눕기
이 자세는 아이 몸통, 팔꿈치, 전완, 팔목 등 모든 것이 지지된 상태이다. 아이는 넘어지거나 의자에서 떨어질 염려는 없다. 이 자세는 새로운 것, 소근육 운동을 하기위한 몸을 움직이려 할 때 지지가 잘 되어 있다.
의자 앉기
발이 바닥에 닿거나 닿지 않으면 뭘 되어서 닿겠금 하여 책상과 의자에 앉는다. 발이 바닥에 닿지 않으면 앉기 지지가 좋지 않다. 균형 잡는데 문제가 있는 아이들은 팔지지대가 있는 의자에 방석으로 양 옆을 지지하여 앉힌다.
■ 뭘 하는 것 47쪽
이것은 아이가 균형 잡는 것을 조금 해 보는 것이다. 이 자세들은 아이가 스스로 하면서 해야 하고 이미 배운 것을 하거나 집중과 정확성이 덜 필요한 것을 해야 한다.
서기
교실에서 보통 책상과 의자에 앉아 있다가 잘 설 수 있다. 칠판 등에서 뭘 하려고 하면 서서한다. 이 자세는 앞쪽이나 위쪽에 있는 물건에 손이 닿기 위한 상황을 만들 수 있고 이것에 의해 근육을 신장하여 탁자 위에서 쉴 것이다.
무릎 서기
탁자 등에 무릎을 끓고 앉을 수 있다. 어떤 교사들은 아이 무릎 밑에 수건을 대어준다. 이 자세는 엉덩이를 쭉 펴는데 쉽다.
네발자세
네발자세는 탁자에 앉으려고 하는 아이들의 새로운 행동에서 볼 수 있다. 이는 교실에서 다 같이 뭘 하려고 할 때 좋은 자세이다. 큰 종이 앞에 이 자세를 취한 몇 몇 아이들은 그리거나 색칠하기 위한 충분한 공간을 가진다.
옆으로 비스듬히 눕기
이 자세는 바닥에 아이를 놓기 위한 다른 자세이다. 이 아이는 한 손은 집고 다른 자유로운 손으로 그릴 수 있다.
반무릎 서기
이 자세는 자세를 바꾸기 위한 좋은 자세 중 하나이다. 탁자 앞에서의 반무릎자세는 지지할 것을 없애는 것보다 쉽다.
위의 모든 자세에서 그림 등을 그릴 수 있다. 특별한 무엇을 할 때 좀 더 안정성에 신경을 써야 한다.
문제점: 안좋은 안정성 51쪽
몇몇 아이들은 선을 부드럽게 그리기 위한 어깨, 팔꿈치, 전완, 손목의 필요한 조절이 부족하다. 이들의 나쁜 안정성은 나쁜 조절을 하게 한다. 앉기 치료기술로써 이 문제점들을 개선하거나 없앨 수 있다. 이 문제점은 또한 어깨, 팔꿈치, 손목, 손에서 시작될 수 있다.
■ Speccific Areas of Difficulty
어깨 안정성
의자차나 탁자 위에 팔꿈치를 대고 앞방향으로 감각이 있겠금 격려한다. 이 자세는 팔꿈치가 지지점이 되어 전완, 손목, 손을 사용하겠금 한다.
아이에게 몸통 옆에 상완이 붙어있겠금 한다. 이 자세에서 몸통이 지지된다면, 아이는 몸통에서 팔을 조절할 필요가 없다. 엎드린자세나 배깔고 누운자세(46쪽 그림)는 어깨 안정성을 개선하기 위해 적합하다. 팔꿈치 지지하여 뭘 한다면, 아이는 어깨로부터 상완을 조절할 필요가 없다.
팔꿈치 안정성
모든 방법들은 어깨 안정성을 개선하는데 힘써야 하며 또한 팔꿈치 안정성 개선하는데도 좋아야 한다. 이 방법들을 할 때에는 팔꿈치 위에서 하기를 바란다. 독립적으로 할 수 없는 아이의 안정성과 조절을 배운다.
전완 안정성
책상, 탁자, 의자차 앞판에서 배우게 한다. 팔꿈치를 지지하지 않는 아이는 체중감각을 앞방향으로 하여 손목에 지지를 할 수 있다.
어떤 치료사들은 8온스에서 1파운드 정도되는 것을 손목에 착용시키므로 관절의 외부고유수용성감각이나 지각 개선을 시킨다.
이 물건은 아이가 뭘 하는 것을 계속 쳐다보게 하니 중요하다. 아이가 조절을 점차함에 따라 무게를 줄여간다.
손목 안정성
손목에 무거운 것을 단 것은 아이가 조절을 더 잘 하겠금 할 것이다. 종종 책상 위에 손목이 닿지 않은 상태에서 전완에 무게를 다는 것이 어렵다. 또 손목 안정성을 촉진시키는 방법은 아이가 경사대에서 그림을 그릴 때 얻어지는데 이때 양 손목과 양전완이 바닥에 닿아있어야 한다.
손 안정성
한 손이 필기도구를 잡고 사용하는 동안 책상 위에는 다른 손이 새끼손가락을 바닥에 닿게 하여야 한다.
문제점: Confusion about Dominance 55쪽
아이들이 쓰기전 단계 활동을 시작할 때, 종종 더 좋아하는 한 손만을 사용하기 시작한다. 보통은 아이들은 보통 18개월에서 6살까지 알아볼 수 있는 글자를 쓰는데 필요한 쓰기 전 숙련성을 세련되게 한다. 이 발달을 하는 내내, 아이는 한 손은 쓰고 다른 손은 지지하는 두 손 사용을 꼭 한다. 소근육활동을 경험하고 또 경험하고 하면서 우세 손이 결정된다.
아이가 노는데 사용하는 장난감은 우세한 손으로 계속 쓰겠금 되어 있다. 더 확실하게 쓰기위해 조절된 손으로 탐구하기 시작한다. 숟가락, 포크, 칫솔, 망치, 크레용은 이 탐구에 필요한 것들이다. 5살 정도되면 우세한 것이 더 확실하게 된다.
하지만 몇몇 아이들은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이 아이들은 다른 도구 사용을 해야할 때 힘들어한다. 오늘은 이 손을 쓰고 다음날은 다른 손을 쓴다. 아이들은 손을 더 잘 사용하려는 노력이 없고 한 손으로 뭘 하려는 연습도 없다.
문제점: Poor Lead-Assisst Hand Activity 56쪽
편마비나 절단환자, 신경학적 문제를 가진 사람, 뇌병변인, 실조성인처럼 몸 한쪽을 쓰지 못하기 때문에 두 손을 같이 쓰는 것이 많은 사람에게는 어려울 수 있다. 쓸 때는 클립이나 테이프 등으로 종이를 고정하여 안정성을 갖춘 뒤 한다.
때때로 보조 손이 과도하게 움직여서 조절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이럴 때는 과도한 움직임을 줄이고 차분한 손을 가지기 위해 보조도구(suction dowel, wheelchair aim, drawer handle)를 보조 손으로 잡으므로 안정성을 가지는 것이 필요하다. 이때 클립이나 테이프 등으로 종이를 안정성 있게 해야 한다.
문제점: Poor Grasp and Control of the Writing Tool 57쪽
많은 아이들은 쓰기 전 단계를 배울 때 할 수 있는 것과 바라는 것을 인식한다, 하지만 쓰는 도구를 조절하는 것과 쥐는 능력은 가지지 못한다.
만약 목표가 쓰기 전-모방, 복사, 선 긋기 등-다양한 활동 개념을 가르치는 것이라면 쓰는 도구 쥐기의 소근육 조절은 필요하지 않다.
만약 목표가 쓰는 도구를 조절하는 것을 가르치는 것이라면, 아이가 스스로 끌적거리는 것 연습과 단순한 선 모방하는 것을 놓아둔다.
연필 쥐는 것과 선 긋기 모방 둘 다 필요하지 않다. 아이들이 조절과 확실한 것을 얻은 뒤에 할 수 있다.
■ 쓰는 도구가 필요하지 않은 훈련
바로 쭉 긋기, 둥글게 긋기, 안에 긋기와 복잡하게 긋기를 모방하고 복사하는 개념은 펜과 연필을 잡지 않은 상태에서 가르칠 수 있다. 쓰기 전 개념을 가르칠 때 대근육, 소근육, 촉각, 일상생활 경험 등을 활용한다.
대근육 훈련
아이들은 마루 위에 일직선으로 누울 수 있고 옆으로 누울 수 있다. 둥글게 할 수 있다. 이 활동은 혼자나 여럿이 할 수 있다.
바닥에 테이프로 길을 만든다. 이 길을 따라 걷고, 네발로 기어다니고, 배밀이 하고, 뛰고, 폴짝거리고, 한발로 뛰고, 미끌리고 한다. 다른 선 모양을 만들어 집단놀이를 할 수 있다.
칠판에 선 그려 놓은 것을 지우고, 선 그린 것을 따라간다. 유리창이나 탁자를 딱는다.
차나 트럭 등으로 모래판에서 수직, 수평, 대각선, 원 등을 그리며 논다. 작대기로 할 수 있다.
7, 8장에서 자세하게 한다.
소근육 훈련
책, 스폰지, 종이상자 등을 쌓고 무너뜨릴 수 있다. 이 놀이를 하는 동안 한 물건 위에 다른 물건을 올리는 균형 등에 필요한 시-운동과 조절을 배우고 수직에 대한 개념을 익히기 시작한다. 종이 벽돌을 두개를 붙여 밀수도 있다. 이것은 수평에 대한 개념을 가르친다.
구슬로 수직, 수평, 원 모양을 만들 수 있다. 이 때 두 손을 같이 하는 것과 주된 손과 보조 손 활동을 연습한다.
주위를 둘러보고, 환경에서 여러 가지 것들을 이용하라.
감각 활동
반복해서 같은 것을 사용하기 시작한다. 이 행동은 연필 등을 사용하는 것이 아닌 쓰기 전단계 개념을 익히기 위한 많은 행동들 중 하나이다. 이런 많은 방법은 다른 감각을 익히기 위한 기회를 주는 것이다. 손가락그림(finger painting)은 물감, 분, 로션 등으로 할 수 있다. 그리기(drawing)는 모래, 찰흙, 케이크 등으로 할 수 있다.
따라하기는 펀칭이나 사포, 실을 손이나 손가락 끝으로 따라가며 할 수 있다.
4장에서는 시각, 촉각, 청각, 후각, 미각, 고유수용성감각 등 다른 감각 등을 경험한다.
생활속에서 활동
옷 입고 벗고 할 때 그리고 먹을 때 등에서 “선” 개념을 익힐 수 있다. 지퍼 올리기 할 때 위 아래라는 개념을 익힌다. 옷 개어 서랍에 넣을 때 수평이라는 개념을 익힌다.
음식 만들 때 수직 수평 대각선 동그라미 등을 익힐 수 있다. 이 행동들은 원 사각 등 다양한 모양을 만들 수 있다. 액체를 쏟아 부으면서 “선”이라는 개념을 익힌다. 샌드위치는 직선, 대각선 등으로 놓을 수 있다.
주위를 봐라. 선 모양 등이 다양함을 알 수 있다.
■ 쓰는 도구 사용하기
긴필기도구를 주지 않고 연필 등이 아닌 것으로 쓰기 전단계 개념을 익힐 때 어떻게 하느냐? 아이들은 다양한 형태의 연필 등이 필요하다. 필기도구는 보통 것보다 커야한다. 특별한 모양이어야 한다. 어떤 아이들은 연필이나 손에 필기도구를 꽉 잡을 수 있는 보조장구가 있어야 한다. 6장에서는 이런 문제들을 이야기한다.
문제점: 잘 잡지 못하다가 잘 잡게 되는데 어려움 62쪽
어떤 사람들은 자전거 손잡이 잡듯이 잡아라 이야기 한다. 엄지를 벌려 연필을 잡는다. 그릴 때는 엄지가 위로 가거나 밑으로 가게하여 잡아 그린다. 이 두 방법은 쓰기를 정확하게 하려면 좋지 않은 방법이다.
삼각모양연필, 크레용은 좀 더 완벽한 잡기를 촉진한다. 세면들은 좀 더 연필을 잘 잡기 위해 필요하고 이는 되새김되어진다.
삼각모양고리를 연필에 끼워 잡는 것은 완성된 잡기를 촉진한다.
문제점: Poor Attention Span 64쪽
학생들은 몇 이유로 집중력이 나쁘다. 아마 화나거나 배고플 것이다. 과제가 어렵거나 이 문제는 과행동을 일으킨다.
학생이 화났다면, 활동을 다른 것으로 바꾸고 즐겁게 해주어야 한다. 만약 배고프다면 뭘 먹이거나 밥 먹고 나서 해야 한다. 과제가 어렵다면 교사는 학생들이 현재 할 수 있는 것을 다시 평가해야 한다.
과행동들은 과제를 이해하는 것을 더 못하게 한다. 이는 쓰기 전단계에 환경이 중요한데도 이 환경보다 집중을 더 못하게 하기에 중요한 문제이다. 산만한 것은 학생이 집중하여 과제를 하려고 하는 것을 못하게 한다.
■ 감각들의 어려움
감각들의 다양함을 보라
시선
시선은 학생의 집중을 과제에게 이끈다. 색깔마커, 손가락그림, 종이를 사용한다. 다른 학생이 걸어 다니는 것 등으로 말초시각 움직임이 어수선하게 하는 것을 제거해야 한다. 교실에서 시각이 흩트러지면 안전한 의자에서 쓰기전 단계에 필요한 새로운 것을 익혀야 한다.
듣기
소리를 들으려면 집중해야 한다. 교실에서나 식당에서 흘려나오는 음악들은 어떤 아이들에게는 정신을 흩트려 놓는다. 과제에 소리를 첨가 할 수 있다. 연필 끝에 종을 달 수 있다. 사포는 그림을 그릴 때 다른 소리가 난다. 74쪽 참조.
닿기 touch
쓰기전 단계 활동에서 몸에 많은 것들이 닿는 것과 촉각 양상들은 아이가 뭘 할 때 집중하여 그리게 할 수도 있다. 손가락그림 도구, 분가루, 비누 거품은 쓰기전 단계에서 뭘 할 때 너무 재미있는 시간이 되게 할 수 있다. 아이가 그림을 그릴 때마다 장소 등을 바꾸면 다른 감각을 경험한다.
맛보기 65쪽
손가락그림 도구가 요구르트나 크림 등 먹을 수 있다면 아이는 확실히 집중을 할 것이다.
냄새 맡기
마카 냄새는 아이가 관심을 끌 수 있는 향이 나면 좋다.
■ 자세와 움직임
불안정한 자세에서는 집중 할 수 없다는 것을 기억하라. 쓰기전 단계를 갖추기 위한 앉기와 자세에 대해 생각하는 것은 중요하다.
앉아있으면 불안하여 매우 힘들어하는 아이를 어떻게 도울 것인가? 불안하여 몸이 굳어서 뭘 하는 것보다 활동하면서 움직임을 통합하도록 할 수 있는가? 연필을 잡으려고 굴러야하고 종이를 잡으려면 기어야 한다. 또는 책상 주면에 서야하고 또는 그 주변을 걸어야 한다.
문제점: 미숙한 모방하기 66쪽
어떤 아이들은 주어진 선이나 모양을 따라 그리는 것이 힘들다. 이 과제를 확실하게 하는 것은 특별한 아이들의 발달을 바르게 만들 것이다. 다양한 다른 감각 활동을 해라. 온 몸을 사용하여 모방 놀이를 하거나 세밀한 동작이 필요한 모방놀이를 해라. 틀을 사용해라. 아이들은 손가락, 손은 물론 팔꿈치, 발로 틀을 가지고 모양을 그리고 느낄 수 있다. 아이들은 모래, 옷감 등으로 선을 그으며 쭉 딸라 갈 수 있다.
몇 아이들은 수평, 수직, 원을 따라 할 수 있다 ; 이 능력들은 대각선, 가로지르는선을 그려라 하거나 모양을 인식하여 그려라 할 때는 아직 하지 못한다. 이는 좀 더 세련된 운동양상을 어려워하는 몇 아이들에게는 필수적이다. 평가는 임상가들이 이 단계에 머물러 있는 아이들에게 있어 필수적이다.
문제점: 시선 제한 67쪽
보는데 문제가 잇는 사람들은 쓰기전단계를 잘 하기 위해 외부도움 도구가 필요하다. 혼자 하기위해서는 필기구가 진하게 나와야 한다. 종이 또한 책상 색깔에 파묻치지 말고 눈에 뛰어야 한다. 손을 같이 잡고 시작하게 하는 것은 스스로 보면서 정상적인 되새김을 익히기 위해 중요하다. 틀은 어떻게 그린다는 것을 도울 수 있다.
투사(tracing)는 보는데 문제를 가진이들이 선이나 모양을 느낄 때 도울 수 있다. 가죽, 모래종이, 구멍뚫기 등으로 할 수 있다. 손이나 손가락 끝으로 모양을 느끼겠금 도와라.
사람들의 시력은 그리는 것이 되새김되기 위해 필요하다. 우리들은 이 되새김이 시선제한을 가진이들을 어떻게 도울 수 있는지 많은 방법들을 생각해야 한다.
문제점: 손 사용이 불편하다. 69쪽
상지 근육 조절 능력이 떨어지는 사람과 선천 혹은 사고 등으로 양팔 못쓰는 사람들에게 세밀한 운동과제를 어떻게 주는가? 머리닿기(head point) 또는 입막대(mouth stick)는 기능성으로 사용 할 수 있다. making pen는 머리를 움직여 의사를 표시하는 사람에게 좋다.
6 Adaptive Pre-Writing Equipment 71쪽
생 략
7 쓰기 전 단계 숙련성과 움직임 83쪽
아이들은 큰 근육과 이 근육들이 협응하여 움직이는 경험을 통해 배운다. 많이 익히고 경험할수록 움직이는 것이 더 좋아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런 것은 아이들이나 교사들이 이 단계를 흥미로워하고 이 결과로 나날이 좋아진다. 그러므로 즐긴다.
움직임 활동은 선, 원이나 다른 모양을 더 잘 그리게 한다.
활동 1 직선, 곡선, 대각선으로 걷게 해라. 84쪽
- 마루나 테이프로 그은 선위로 걷는다. 신 싣고 걷고 벗고도 걷는다.
- 시작과 끝에 공, 땅콩공, 상자, 장난감 등을 놓는다. 아이들은 걷고 달리고 네발기 고 구른다.
- 모래판에서 걷거나 모양을 그린다.
활동 2 바닥 또는 모양 위에로 걷고 달리고 네발기고 배밀이하고 무릎걷기 한다. 85쪽
활동 3 아이들은 손을 맞잡고 원을 만든다. 아이들은 이렇게 서서 노래를 부른다.
- 동그랗게 만들어서 Hokey Pokry 놀이를 한다.
- 음악이 흐르면 걷고 안나오면 멈춘다.
- 수건 돌리기 한다.
활동 4 교사가 모양을 만들면 따라 한다. 86쪽
활동 5 훌라후프로 원이라는 개념을 익힌다.
- 손, 팔, 발, 다리를 가지고 훌라후프가 둥글다는 것을 익힌다.
- 눈 뜨고도 감고도 한다.
활동 6 아이는 자기 몸을 가지고 선(수평, 수직, 대각선), 원 또는 다른 모양을 만든다.
활동 7 아이는 네모나 둥근 탁자를 잡고 돈다. 눈 뜨고도 감고도 한다. 88쪽
8 쓰기 전 단계 활동 89쪽
이 활동들은 쓰기 전 단계에서 가르친 것들을 단지 조금 변화시킨 것들을 사용한다.
■ 욕조 안에서 손가락 그림 90쪽
목 적 ; 쓰기 전 경험들을 준비한다.
숙련성 ; 황칠하거나 낙서가 직선으로 나타나기 시작한다.
소 재 ; 44쪽에 있는 손가락물감
자 세 ; 욕조 안에 앉은자세로 있다.
방 법 ; 물없는 욕조 안에 아이를 앉힌다. 욕조 안벽에 아무데나 칠한다. 그 다음 욕조도 씻고 자기 몸도 같이 씻는다.
■ 옥수수가루 그림 91쪽
목 적 ; 쓰기 전 경험들을 준비한다.
숙련성 ; 황칠하거나 낙서가 직선으로 나타나기 시작한다.
소 재 ; 옥수수가루
자 세 ; 탁자 앞에 두고 선자세, 무릎선자세, 또는 반무릎선자세
방 법 ; 각 아이 앞에 옥수수가루를 쌓아 놓는다. 아이는 옥수수가루를 탁자 위에 깐다.
기 타 ; 로션, 곡식가루, 크림, 푸딩이나 이런 것들을 섞어 쓸 수 있다.
■ 모래로 그리기 92쪽
목 적 ; 쓰기전단계에 익혀야 할 기본적 모양을 따라하는 것을 연습한다.
숙련성 ; 기본적 모양 따라하기
소 재 ; 긴막대기, 모래상자
자 세 ; 선자세, 무릎선자세, 네발자세, 반무릎선자세 또는 밖으로 나간다.
방 법 ; 막대기로 모래에 그리고 모양을 보여주면 따라서 그린다.
한손이나 두손으로 막대기 잡고 그린 다음 양손으로 그냥 그린다.
■ 물 그림 93쪽
목 적 ; 기본적인 쓰기전단계 숙련성 모방을 가르친다.
숙련성 ; 기본적 모양 따라하기
소 재 ; 붓 큰 것, 작은 것
자 세 ; 앉은자세, 네발자세, 무릎선자세, 옆앉기
방 법 ; 비 안 오고 따뜻한 날 밖에서 한다. 붓을 물에 묻혀서 직선으로 황칠하거나 선을 그린다. 붓을 물에 담그고 교사가 선 또는 모양을 보여주면 복사하거나 모방한다.
■ 스텐실 그리기 94쪽
목 적 ; 기본 쓰기전단계 모양을 따라하는 것을 가르친다.
숙련성 ; 기본적 모양 따라하기
소 재 ; 스텐실, 크레용, 마카, 또는 손가락그림물감
자 세 ; 앉은자세, 엎드려누운자세, 무릎선자세, 반무릎선자세, 네발자세, 선자세
방 법 ; 스텐실을 자른다. 손가락으로 자른 모양을 따라 가며 느낀다. 눈 감고도 느껴본다. 크레용 등으로 그 모양대로 그린다. 스텐실을 없애고 그 모양을 기억하고 그 모양 대로 손가락으로 그린다.
기 타 ; 스텐실 대신 사포, 두꺼운 종이 등으로 할 수 있다.
■ 원 그리다 멈추기 95쪽
목 적 ; 동그랗게 황칠하는 것을 멈추고 정확하게 원 그리는 것을 가르친다.
숙련성 ; 원 모양 따라하기
소 재 ; 마카, 작은 막대
자 세 ; 앉은자세, 엎드려누운자세, 무릎선자세, 반무릎선자세, 네발자세, 선자세
방 법 ; 종이 위에 큰 원을 그리고 작은막대를 시작/끝에 놓는다. 시작점에서 아이가 시작 하는 것을 돕는다, 원을 그린다, 그리고 황칠할 때 끝에 놓은 작은막대에서 멈춘다.
■ 모양 느끼기 96쪽
목 적 ; 쓰기전단계 모양 따라하기를 아이에게 가르친다.
숙련성 ; 선 따라 그린다.
소 재 ; 카드판. 사포, 털옷감, 작은막대. 손가락그림물감 또는 크레용
자 세 ; 아무 자세
방 법 ; 사포, 두꺼운 털옷감으로 카드판 위에 특별한 모양을 만든다. 한손이나 두손으로 만든 모양을 느낀다. 손가락그림물감 또는 크레용 등으로 그 모양을 그린다.
기 타 ; 눈마개를 하고 해 본다.
■ 차 운전하며 그린다. 97쪽
목 적 ; 따라하기나 쓰기전단계 모양 복사하는 것을 아이에게 가르친다.
숙련성 ; 황칠이나 여러 선을 따라한다.
소 재 ; 모래, 장난감 자동차
자 세 ; 아무 자세
방 법 ; 모래에 쓰기전단계 모양을 이용해 차 경주 도로를 만들어라. 모양 따라서 장난감 차를 앞으로 했다. 뒤로 했다 하며 돈다.
■ Table-Wipe 그리기 98쪽
목 적 ; 쓰기전단계 황칠 따라하는 것을 시작하는 것을 아이에게 가르친다.
숙련성 ; 수평, 수직, 동그랗게 그리는 황칠을 따라하기.
소 재 ; 수건. 탁자
자 세 ; 선자세
방 법 ; 앞 뒤 위 아래 동그란 모양으로 닦아내는 것을 따라한다.
■ 별 찾기 99쪽
목 적 ; 쓰기전단계 모양 따라하는 것을 아이에게 가르친다.
숙련성 ; 여러 쓰기전단계 모양 따라한다.
소 재 ; 종이. 접착 별자리
자 세 ; 아무 자세
방 법 ; 접착 별을 시작 끝 곡선 등 여러 모양으로 붙인다.
이 별에서 저별로 또 다른 별로 따라가며 그린다.
별없이 모양을 그린다.
기 타 ; 종이에 구멍을 내어 모양을 만들어 본다.
■ 모래로 모양 그리기 100쪽
목 적 ; 쓰기전단계 모양을 복사하거나 따라하는 것을 아이에게 가르친다.
숙련성 ; 여러 모양을 따라한다.
소 재 ; 모래
자 세 ; 앉은자세
방 법 ; 모래 위에 발로 모양을 따라하거나 복사한다. 움직이는 동안 균형을 잡는다.
기 타 ; 한손가락이나 팔꿈치로 그려본다.
■ Simon Sez 101쪽
목 적 ; 기본 쓰기전단계 모양을 따라하는 것을 아이에게 가르친다.
숙련성 ; 기본적인 모양 따라한다.
소 재 ; 없다.
자 세 ; 아무자세
방 법 ; 아이들과 모두 모여 Simon Sez 놀이를 하면서, 기본 쓰기전단계 모양을 더욱
더 잘 할 수 있겠금 한다. 예를들어, 그림처럼 손가락을 하여 위 아래 앞 뒤
둥글게 움직인다.
기 타 ; 따라하기 움직임은 노래부르며하는 놀이(Bus, Hokey Pokey 등)로써 아이들을
하나가 되게 할 수 있다.
■ 허공에 그리기 102쪽
목 적 ; 대근육운동 활동으로, 수직, 수평, 동그랗게 마구 그리면서 복사하거나 따라하는 것을 아이에게 가르친다.
숙련성 ; 기본적인 모양 따라한다.
소 재 ; An empty paper-towel roll
Crepe-paper streamers or cut-out paper stars.
자 세 ; 선자세, 무릎자세, 또는 반무릎자세
방 법 ; 막대에 색끈을 달고 논다.
한손으로 잡고 하다가 다른 손으로 교대로 잡으며 해 본다.
수직, 수평, 동그랗게 부드럽게 그려본다.
움직임을 따라한다.
교사와 아이가 역할을 반대로 해본다.
기 타 ; 1. 허공에 모양이나 글을 “그린다”
2. 움직이면서 소리도 같이 지른다.
3. 따라하면서 걷는다.
이것은 움직임을 더 어렵게 하는 것이다.
■ 모래상자 그림 103쪽
목 적 ; 동그라미를 따라 그리고 촉각인식력을 증가시킨다.
숙련성 ; 동그라미 따라 그린다.
소 재 ; 마분지
모래
막대기
자 세 ; 선자세, 무릎자세, 또는 반무릎자세
방 법 ; 마분지를 일정 크기로 자른다.
모래 위에 놓는다. 손가락이나 막대기로 동그랗게 그리는 것을 돕는다.
기 타 ; 1. 모래 위에 물을 뿌려 저항성을 올린다.
2. 장난감 차로도 할 수 있다.
9 주간 활동 계획 105쪽
아이가 쓰기 전 단계에서 어느 정도인지 평가할 줄 알아야 하고, 목표를 정하고 실행 계획을 세워야 한다. 쓰기 전 단계에 여러 가지 소재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아야 하고, 아이가 취하는 자세 다양성도 알아야 하고 방법도 다양함을 알아야 한다. 각 아이를 위해 스스로 할 수 있는 쓰기 전 단계 계획을 세워라.
107쪽 본보기를 보고 계획을 세워라.
10 스스로 할 수 있는 쓰기전단계 프로그램 계획 세우기 109쪽
다음 단계는 우리가 돌봐주어야 할 아이나 스스로 할 수 있는 아이를 위한 것이다. 발달하는 것은 형식이 없는 거든 문자화된 형식적이든 간에 우리들이 같이하는 것, 상태, 또는 작은 기본 등 신중히 선택하여 해 주는 것이 같이 되어진다 :
1. 아이의 쓰기전 숙련성 발달
2. 장기 목표
3. 연속적인 목적
4. 능력과 재료
5. 자세
6. 환경
7. 방법론
8. 활동의 지속
독립적 쓰기전단계 계획을 하는데 필요한 특별한 요소들을 몇 가지 제안한다.
1. 쓰기전단계 숙련성 발달
아이는 뭘 할 수 있느냐? 기록표에 아이가 할 수 있는 것을 적어라. 아이는 쓰기전단계 과제를 주면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을 확실히 나타낸다. 쓰기전단계 숙련성을 못하게 하는 운동계나 감각계는 뭐냐?
2. 장기 목표
현실적인 장기 목표는 뭐냐? 어떻게 아이가 글을 쓸지 예상하느냐, 또는 아무 도움없이 글을 쓸지 아니면 컴퓨터나 타자기 등 도움을 받아쓸지를 알고 있어야 한다.
3. 연속적인 목적
배우는데 있어 아이에게 특별한 환경이 필요하냐? 배울 수 있는 연속되는 목적은? 아이 가 뭘 하려는데 방해되는 것은? 쓰는데 있어 한계를 극복할 수 있겠느냐? 어떤 것을 할 수 있을 때 이것은 이제 됐다라고 할 수 있는 기준이 있느냐? 다음 단계로 나아질 때 까지 이전 단계는 어떻게 해 나가느냐? 이것은 아이 성공과 학습 진행을 위한 특별한 목적을 위해 중요하다.
4. 능력과 재료
같은 목적, 같은 결과를 이루는데에는 여러 방법들이 있다. 과제를 지속적으로 성공하 기 위해 도구를 이용할 수 있는가? 연필 등에 뭘 부착시켜 사용하는가? 장기 목표 위해 도구를 적응 시킬 수 있느냐? 글을 잘 쓰게 하기위해 다양하게 적용시켜야 한다.
5. 자세
어떤 자세에서 아이는 배우고, 이 자세에서 어떻게 움직이는가?
6. 환경
배울 때 어디서 하는가? 학습 환경을 특별히 제안해야 되는 것이 있는가? 산만한 것을 진정 시킬 수 있는가?
7. 방법론
어느 과제 평가는 학습 구성에 포함 시킬 수 있다 :
교사는 반응을 이끌어 내기위해 말을 하거나 행동을 어떻게 하느냐?
아이는 반응에 대해 말하거나 표현하는가?
반응이 나타나면 지속하기 위해 어떻게 하는가?
반응이 안나타나면 어떤 방ㅂ버을 쓰는가?
8. 활동의 지속
배운 행동들을 지속시키기 위해 아이들은 어떤 활동들을 하는가? 행동을 지속한다는 것 은 새롭게 배운 것을 반복 연습하는 기회를 준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아이들에 관한 모든 것을 담고 싶다.요 > 작업 감각통합'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감각통합과 어린이의 발달 2장 (0) | 2009.02.03 |
---|---|
감각통합과 어린이의 발달 1장 (0) | 2009.02.02 |
손 발달 (0) | 2009.01.17 |
object reconition (0) | 2009.01.15 |
뇌성마비아동의 기능적 시각 (0) | 2009.01.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