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번역판은 두 번째 판입니다.
보바스법에 기초한 아기 치료
Lois Bly, MA, PT
서 론
아기 치료 기본
치료받는 아기는 즐거워야하고 두려움을 가져야 하는 두 가지 감정을 다 가지고 있다. 귀엽고 작고 쉽게 잡을 수 있는 장난감 등을 가지고 놀 수 있고 치료를 잘 이해 할 때 이것을 즐거워한다.
치료받는 아기는 치료사가 환경을 어떻게 만들고 또 어떻게 다루어 아이 발달을 도와주느냐에 따라 두려움을 가질 수 있다. 아기는 발달하는 과정에 변할 수 있는 환경과 핸드링으로 매우 상처받기 쉽다. 자궁 밖의 모든 경험을 아기에게 새로운 경험이다.
아기는 아주 어릴 때, 감각 자극이 올 때 모든 감각 시스템(시각, 촉각, 고유수용성감각, 운동감각, 전정감각, 청각, 후각)은 불확실하다. 아기는 이전에 익혔던 것을 유지하면서 새로운 경험을 어떻게 해야하는지를 익힌다.
아주 어릴 때, 이 조절이 보통 생길지라도, 이것은 어떤 아기든지 감각 자극이 들어와 조절하는 능력을 평가하는데 중요하다. 아기가 얼굴이 부드러우며, 움직임이 날렵하고, 부드럽게 되고, 규칙적으로 숨 쉴 때 아기가 가지고 있는 기능을 조절하는 능력이 기능적으로 되었음을 알 수 있다. 아기가 스트레스를 받거나 날렵하지 못할 때, 스트레스 원인과 왜 흥미가 없는지 그리고 스트레스 감소와 어떻게 능력을 발휘시킬 것인지를 파악해야 한다.
허약한 아기들은 스스로 행동을 조절하고 스트레스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또한 가질 수 있다. 이것은 허약한 아기들이 자기의 병적 상태, 금기, 예방, 스트레스 징후에 대한 것들을 알아갈 때 어쩔 수 없다. 당신이 아기를 치료할 때 물리적으로 변하는 것을 아거나 이것을 관리하는 것을 배운다. 만약 허약한 아기 치료를 계획한다면 이것은 당신이 훌륭한 치료사가 되기 위한 훈련에 있어 매우 좋은 기회이다.
스트레스 신호와 상황조절
아기들 치료요소는 아기의 스트레스 신호의 인식이다. 스트레스는 아기가 매우 기능적이지 못하고 당신이 가르쳐 주는 움직임을 어렵게 한다는 뜻이다. 스트레스는 또한 건강과 행복에 대하여 무익하게 할 수 있다. 우는 것이 명백한 스트레스 신호이지만 대부분의 아기들은 울기 전에 신호를 준다.
특별 신생아를 위한 발달이지만, Als' Synactive Model of Neonatal Behavioral Organ- ization (1986)는 아기를 치료하는 동안 관찰과 평가와 시험을 위해 중요하다. 이 모델에서 치료사는 환경과 아기가 서로 상호작용하는 속에서 아기의 세가지 행동 시스템(예 자동시스템, 운동시스템, 상황시스템)의 상호작용이 계속되는 것을 볼 수 있다. Als'는 ‘행동 언어’에서 이 세 가지 행동시스템을 통해 아기가 연결되고 이 연결을 보낸다는 것을 말했다.(Als' 1997)
자동시스템은 호흡, 심장기능(색), 내장기관 안정성 조절에 관여한다. 아기가 생체적으로 안정적일 때 이 시스템들 기능들은 부드럽게 작용한다. 아기가 스트레스를 받을 때, 이 아기들은 이 시스템을 바꿀 수 있다. 스트레스는 호흡 패턴이나, 하품하거나, 기침하거나, 딸꾹질하거나, 반점형성이나 청색증으로 색이 바뀌거나, 온도 변화가 있거나, 내장기관이 안 좋거나, 떨림이 있거나, 놀라거나, 경기를 하는 등을 보고 알 수 있다(Als' 1986, 1996, 1997).
시냅스 이론에 의하면, 아기는 부드러운 움직임과 자세를 취해 모터시스템 기능이 쉽게 이루어지면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생체적으로도 바르다. 스트레스를 받는 아기는 자세와 움직임에서 과긴장이나 저긴장 또는 이 둘 사이에서 왔다 갔다 할 수 있다. 과긴장은 몸통과 사지신전, 팔을 들어 견갑골 후인, 주먹을 쥐거나 손가락 신전, 얼굴을 찡그리게 된다. 저긴장은 힘이 없어지거나 입을 벌리고 있다.(Als' 1986, 1996, 1997)
아기가 생체적으로 바르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을 때, 아기 상태와 집중시스템은 안정적이다. 아기는 잘 때, 경계할 때, 울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안다. 경계를 할 때, 환경과 상호작용하거나 주의를 할 수 있다. 아기가 스트레스를 받고 있을 때 자다가 일어나는 등 불안정해지고, 울거나 정서가 불안정해지고, 어떻게 할 수 없는 것 등은 일반적인 현상이다. 이 아기는 주변 환경에 참여하거나 관심을 보이는 동안에 스트레스를 받거나 또는 빨리 움직이고 예측 불가능한 행동을 하며 싫어하는 사람을 계속 관찰한다(Als' 1986, 1996, 1997).
아기가 어느 시스템에서 스트레스를 보일 때, 행동언어 신호를 주의하지 않는다. 이 아기는 당신이 새로운 장난감을 골라서 이래 저래 움직이거나 속도를 바꾸는 것을 보이면 뭘 하는가 물으며 당신과 교류한다. 때때로 당신은 당신이 하는 행동, 변화없는 아기를 멈추고 아기가 더 나은 생체적 기능을 찾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이미 언급했지만, 아기는 스트레스 신호와 행동언어를 통해 교류한다. 아기의 명확한 언어와 그들로부터의 스트레스 신호와 그 반응을 자기화하는 것을 당신이 배울 때 당신은 예전에 아기에 대해 몰랐던 것을 이제는 알 수 있다. 만약 당신이 아기의 정확한 신호를 못 알아 차렸다면, 아기는 곧 아니면 조금 있다가 울거나 신경질이 날 것이다. 보모가 스트레스 징후를 잘 몰라주면 종종 울 것이다. 우는 것은 아기는 살며 배워 가는데 있어 좋은 것이 아니다. 우는 아기의 부모나 보모도 스트레스를 받고 배우는데 있어 좋지 않다. 왜 우는지 아기의 행동언어를 배우는 것을 계획하라.
어떤 아기들은 치료하는 동안 울 것이다. 치료를 그만 두어서는 안된다. 왜 우는지 찾아라. 보모와 왜 우는지를 이야기해 보고 그 충고를 적용해 보라.
아기가 웃고 눈 맞추고, 말을 하고, 호흡 조절하고, 피부색 좋고, 활동이 편안해지는 것을 통해 교류한다. 당신이 한 행동과 아기 반응의 상호행동과 교류는 반드시 이루어질 것이다.
Sensory Issues
우리 움직임 조절과 적응, 학습을 위하여 감각 피드백이 필요하다(Gordon, 1987; Cech & Martin, 1995). 시각, 전정감각, 체성감각시스템은 정보 감각 채널과 다시 오는 것을 통한 세 가지 기본적인 시스템이다. 운동시스템을 통해 감각 정보가 협응될 때, 우리는 자세 적응과, 움직임을 만드는 것과 숙련된 모터 사용과 이것을 학습할 수 있다.
감각 입력과 피드백은 아기 모터가 발달하는데 있어 생존 법칙이다. 아기가 시각, 전정감각, 체성감각(촉각, 고유수용성 감각, 운동 감각)시스템에서 감각정보를 받을 때, 이것은 모터시스템의 통합이다. 그리고 머리, 몸통, 사지가 공간과 중력과 다른 관계 속에서 적응(정위) 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Shumway-Cook & Woolacott, 1995). 아기는 엎드린 자세에서 머리와 몸통을 신전시키고, 바로누운자세에 몸통과 머리를 구부리고, 옆으로 누워서 머리와 몸통을 외측굴곡한다. 앉기와 서기에서, 머리와 몸통을 체중을 앞으로 옮길 때 신전하고, 뒤로 옮길 때 굴곡하고, 체중을 옆으로 옮길 때 옆으로 한다.
아기가 움직임과 자세 반응을 경험했다면, 아기는 자세 적응을 위해 필요한 예측을 배울 것이다. 그리고 계속하여 어떤 일이 발생하기 전에 자세 적응을 만든다. 이 적응들-감각피드백에 앞서 어떤 일이 일어날지 알아 만드는 움직임-은 “피드포워드”라 부른다(Horak, 1991). 즉 피드백을 통해 자세적응과 움직임을 우리는 배우고 피드포워드와 함께 실행한다. “자동”움직임과 습관 패턴에서 피드포워드를 사용한다.
아기가 감각 피드백으로 자세 적응과 움직임을 배우기 때문에, 아기는 발달하면서 되받고, 조절하고 조정할 수 있어 최상으로 움직일 수 있다. 감각 피드백 될 때까지 아기 수용능력과 적응은 움직임, 아기가 사용하는 것, 아기가 연습하는 것, 피드포워드로 자동적으로 사용하는 것과 배우는 움직임 속에서 동요한다. 감각시스템 손상은 피드포워드를 통해 스트레오타입인 습관적 움직임이나 대상작용을 배우고 이것을 실행하고 익힌다. 태어나 발달에서 아주 어릴 때 생기는 작은 모터 대상작용은 커서 큰 모터 문제의 기초가 된다.
모터 문제를 가진 어떤 아기들은 감각자극에 수용, 조절과/이나 적응에 어려움을 가진다. 어떤 아기들은 감각자극에 “과”감각을 가지거나 “저”감각을 가진다. 아기가 일찍하는 자세 적응과 움직임은 미래 움직임의 근거가 되기에, 감각손상을 일찍 발견 일찍 치료하는 것은 특별히 중요하다. 그러기에, 아기 평가와 치료는 감각시스템을 위해 포함해야한다.
아기 모터가 모터 손상이 있어 힘들 때, 당신 치료기술을 향상시켜야 한다. 이 문제를 풀어갈 때는 단지 아기 얼굴 표정만 봐라. 여러 자세에서 머리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다면, 아기는 머리가 최선의 자세가 아니다라는 것을 인식 못한다. 이것은 아기가 취득하지 않거나 최상자세는 머리가 아닌 것의 피드백이 진행되지 않는 것이 가능하다. 일이 생겼다면, 치료는 모터반응과 함께 감각 피드백을 증가시키는 기술을 높여야 한다.
아기 얼굴 표정이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고 암시하고 머리가 비정상자세에 있다는 것을 인식했다면, 아기의 감각피드백은 모터 조절이 피드백에 효과가 없다하더라도 충당된다. 치료는 감각 피드백과 모터 조절이 통합되는 기술이 증가되어야 한다.
Kinesiological Issues
아기 근골격계는 발달 속에서 불완전하고 입력과 경험 속에서 상처 받기 쉽다. 계속해, 자라서의 움직임 위해 우동 학적으로 기초된 움직임을 공급받기 위해 처음으로 배운다.
매우 어린아기는 관절 전체 범위로 움직이지 못한다. 6개월된 아기는 척주신전, 고관절 신전, 고관절 내회전, 어깨 굴곡에 제한을 받는다. 아기들은 다양한 움직임을 가지면서 관절 범위를 증가한다.
아기는 일반적으로 세 면 움직임으로 근육 신장과 근육 활동을 한다. 바로누운자세에서 굴곡과 신전 ; 엎드린 자세에서 신전과 굴곡; 바로누운자세, 엎드린 자세, 앉은 자세, 선 자세에서 옆으로 체중이동을 하고; 각 자세에서 체축으로 회전한다. 시상면에서 굴곡신전하고; 전두면에서 외측 움직임, 외전, 내전하고; 횡두면에서 회전이 일어난다.
움직임 손상당한 아기들은 세면에서 움직이지 못한다. 그들은 몇몇 작은 자세만 취하고 자세를 좀처럼 바꾸지 않는다. 그들은 가끔 시상면에서 원시적으로 움직이고 스테리오 타입으로 발달하고 대상움직임을 한다. 움직임 패턴을 다양하게 못하므로, 그들은 어렵게 움직이고 모든 근육을 신장하지 못한다면, 근골격계 구축과 변형이 올 것이다.
이 책에서 말하는 촉진기술 목표는 새로운 움직임을 배우는 것을 도와서 다양한 목표로 향한 움직임을 도와주어 증가시킨다. 촉진 기술 또한 근골격계 변형 발달을 최소하거나 방지하기 위해 관절 범위를 주고 근육을 늘리는 것을 향상시킨다. 세면에서 움직임, 자세를 교대로 하게 기술을 선택하고, 각 치료장면에서 다양한 자세를 통해 움직인다. 아기는 지시하는 움직임들을 능동적으로 참여해야한다. 당신은 아기가 능동적으로 참여하겠금 환경 동기와 주변 환경을 탐구하는 것을 도와주어야 한다.
몸체들의 자연적인 정립은 근육이 최대로 발휘하게 한다. 아기가 하는 어려운 움직임을 촉진하여 몸에 자연적 정립을 줄 수 있다. 아기 몸 정립을 시도할 때, 아기를 편안하게 해야지 결코 힘을 줘서는 안된다. 당신이 만약 힘을 주었다면, 당신은 새로운 근골격계 손상을 창조할 것이다.
뇌성마비아의 일반적인 생체역하 문제는 측만증, 척주 굴곡이다. 흉추는 변형이 특히 심하다. 이 문제를 최소화하거나 방지하려면, 척주 정립을 유지하고 이 책에 있는 촉진기술을 많이 활동하라.
뇌성마비아의 다른 일반 생체역학 문제는 늑곽과 골반의 비정상분리이다. 늑곽이 안정적인 골반 움직임을 벗어나 움직이지만 늑곽과 골반 동시 움직임은 없다. 이것은 종종 흉추의 제한된 신전, 외측굴곡, 회전에서 발생한다. 늑곽 움직임이 한정되고 흉추 12와 요추 1 사이에서와 모빌리티 발달한다. 이 문제에서 벗어나려면 촉진 기술을 사용하여 늘 고관절에서 대퇴 위에서 움직이는 골반과 연속하여 늑곽을 움직인다. 안정된 골반을 벗어난 회전은 안한다.
세면 모두에서 “Crouch-gait" 자세 문제를 가지고 있다. 발 회내(시상면 배측굴곡), 전두면 외반, 횡두면 외전은 생체역학 자세 시초가 될 수 있다. 과도한 회내는 Crouch-gait 특징인 고관절과 무릎 관절 굴곡과 고관절 내전, 고관절 내회전을 촉진 할 수 있다.
Crouch-gait 자세는 외전, 굴곡, 외회전하여 고관절 주변 연부조직을 단단하게 함으로 매우 어린 아기는 발생하지 않는다. 그러나 발 자세 치료를 하지 않는다면, 아기 하지는 대상작용을 할 것이다. 아기가 양발이나 한 발에 체중을 실을 때 이 문제를 최소화하거나 방지하려면, 아기 발 외측연에 늘 체중을 옮겨야 한다. 고관절과 무릎관절 신전과 대퇴 외회전을 하면 성공할 수 있다. 발 외측연에 체중이동이 어렵다면, 받쳐주는기로 할 수 있다.
Role of the Development Sequence
역사적으로 치료사는 치료를 위해 발달 연속을 사용해 왔다.(Gordon, 1987)
발달 연속을 따라하는 계획적이거나 모방하는 치료는 이 책 주제도 목적도 아니다. 나는 다른 milestone 위해 한 milestone이 배경이 되는 발달 연속이 계속되는 것은 보여주지 않는다. 그 대신에 그 나이에 맞겠금 선택할 수 있는 milestone을 보여준다.(Bly, 1994)
그러나 아기치료에서 발달 연속을 정확히 해야지, 각 개월 수 아기에 맞겠금 하지 못한다면 따라 오지 못한다. 당신은 아기들이 못하는 모터 skill을 알아야하고, 일반적인 모터 스킬을 알아야하고, 지금 해야할 모터 스킬을 알아야 한다.
Mary Quinton은 과거, 현재, 미래를 동시에 치료 할 수 있겠금 종종 제시했다(M. Quinton personal Lecture notes, 1976, 1978). 치료 장면은 각 상태 촉진을 향상 시킬 수 있지만, 과거-현재-미래는 반드시 필요하지 않다.
Mary Quinton는 “과거”에서 아기 움직임 발달 과정에서 빠진 것을 채워야한다고 했다. “과거”에는 많은 문제점들에서 볼 수 있는 일반적인 공통점을 볼 수 있고, 아기가 자동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한다.
“현재”에서는 나이에 맞는 활동성에 참여할 수 있는 가능성과 자기와 보모가 같이 작용하게 했다.
아 기를 치료할 때는 과거가 됨으로 빨리 해야 함을 기억하라.
“미래”에서는 뒤에 나이에 맞겠금 준비한다. 이것은 2개월 앞에 접근함으로 중요하다.
예를 들어, 7개월된 아기는 앉은 자세에서 체중이동을 어렵게 할 수 있고 앉은 자세에서 장난감을 가지고 밖으로 했다 다시 왔다하며 놀 수 있다. 현재 치료는 앉은 자세에서의 모든 면을 통해 체중이동 촉진을 향상시키고, 앉은 자세에서 안과 밖으로 다양하게 이동 할 수 있으므로, 장난감을 쉽게 사용하는 것이다.
아기는 숙련된 활동을 함으로 엎드린 자세에서 어렵게 체중이동하는 것을 알아내고 결과로서 엎드린 자세에서 장난감을 가지고 놀지 못한다. 5개월 된 아기가 최상의 상태일 때는 엎드린자세에서 한손으로 장난감을 가지고 논다. 그 결과 “과거”치료는 엎드린 자세에서 체중이 동 촉진 조절을 향상시키고 7개월 된 아기를 위한 장난감을 쉽게 사용하게 한다. 치료사는 또한 엎드린 자세에서 앉기로 옮기거나 엎드린자세에서 쉽게 체중이동을 할 수 있다.
아기 미래를 준비한다. 치료사는 앉기에서 서기 그리고 지지하여 서서 체중이동을 연습하는 촉진을 할 수 있다. 서서 체중이동을 연습함으로 나중에 걸을 때 도움을 준다.
예, 보통 공통점은 외측 체중이동 조절을 잘못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치료사는 치료장면을 통하여 체중이동을 향상시키는 촉진기술을 사용한다. 이 촉진기술은 동기와 욕구를 자극함으로 할 수 있다. 이 장면은 앉기에서 시작할 수 있고 장난감을 가지고 서거나 바닥에서 놀 수 있고, 앉아서 뒤로 옮길 수 있다. 아기가 좋아진다면, 서거나 앉아서 뒤로 옮길 수 있다. 지시에 관계없이 치료사는 장면을 통해 과거, 현재, 미래와 모터 스킬을 할 수 있다.
아기 치료 장면을 위해 촉진기술을 선택하거나 계획할 때 과거-현재-마래에 다한 원리를 생각해라.
Your Hands
당신이 촉진하거나 도와주므로, 아기는 움직인다. 당신 핸드링은 아기를 인도한다; 이것은 결코 아기에게 힘을 가하거나 당기거나 밀지 않는다. 아기와 당신 사이가 어렵다고 강제로 채료를 하고 아이 능동성 없는 치료를 하면 안된다. 이것은 촉진 목표는 결코 아니다.
당신 핸드링은 아기가 스스로 근육 조절하는 움직임을 정립하기 위해 유지해야한다. 이 아기는 움직임과 정립을 위한 조절을 가지고, 당신은 당신 핸드링을 멈출 때까지 천천히 조절한다. 이것은 아기가 조절하기 위해선 중요한 것이다. 그러기에 당신은 아기가 능동적 참여를 하겠금 해야 한다.
당신이 촉진 기술을 처음 배울 때, 대게 아기가 하는 것보다 당신이 움직일 것이다. 당신 손(그리고 아마 팔과 몸통)근육은 아마 아기 근육이 반대작용을 하는지 어떤지 느끼지 모를 정도로 경직되어 있다. 당신은 “고정” 되었고 아기 행동에 과민한 것을 줄 일 수 있다. 이는 인형으로 연습하면 매우 좋다. 당신은 당신이 조절하고 아기가 나아갈 수 있도록 아기 능동성을 조절해야 한다.
당신이 촉진할 때, 이끄는 손으로 움직임을 조절한다. 받쳐주는 손은 적당한 정립을 유지하고 부드러운 움직임을 좀 더 좋게 하기위한 아기 필요에 참여한다. 아기 참여와 반응 위해 기다려야 함을 기억하라. 당신은 당신이 한 기술로 인해 편안해 하는 것과 아기 반응을 느껴야 한다.
당신은 아기와 교류한다. 아기 몸 한부분을 정리하는 것이 아니고 어떻게 움직일 수 있는 가를 아기에게 말하라; 아기에게 안전함과 신뢰감을 준다 아기가 어떻게 느끼는가를 당신이 쳐다보면서 핸드링하라. 당신 핸드링 속에서 안정감을 노끼는 아기는 고정패턴에서 벗어나 직접 움직일 것이다. 당신은 웃는 얼굴로 안심시키라.
놀이
놀이를 하는 것은 아기가 생존하는데 중요하다. 놀이는 아기들이 하는 기능 활동이다. 이것은 세상을 배우고 연구함을 의미한다. 이 호기심들은 세상을 탐구하겠금 한다. 이 연구들은 문제를 푸는데 필요하고, 직접 손으로 어떻게 할지 “조사”하고, 몸 부분 물건 다른 사람 공간을 사용하고 감각피드백을 유효하게 하는 새로운 모터 전환을 한다.
놀이는 새로운 움직임을 새우는 학습과 활동을 아기에게 주는 것이 동기이다; 놀이 모든 단계에서 촉진 기술의 모든 걸 연습할 필요가 있다. 움직임에서의 감각 피드백과 움직임 자체는 아기에게 놀이가 흥미롭다는 사실을 알게 한다. 놀이는 장난감을 가지고 놀아야 한다.
아기를 위해 장난감을 고를 때, 아기 모터 스킬이 손상당했다하더라도, 나이에 맞게금 골라야 한다. 아기는 종종 나이에 맞지 않는 장난감을 제시 당하므로 인해 흥미를 잃어버린다. 바른 장난감 선택은 아기에게 흥미를 주고 당신이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게금 돕는다. 기억하라,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것은 중요하다. 아기 마음을 장난감으로 흩뜨려서는 안된다. 놀이 스킬 발달은 치료 목표 달성에 중요하다.
몸 한 부분으로 노는 것과 발견은 모든 아기들을 위한 발달 단계에 중요하다. 아기들은 그들의 눈, 손, 입을 손과 발로 탐색한다. 또 그들은 당신 치료 장면에서 탐구한다.
음악은 많은 아기에게 움직일 동기를 준다. 당신은 특별한 움직임에서 아기를 위해 노래를 부를 수 있다. 당신은 노래로 무엇을 바꾸려 해서는 안된다. 음악은 아기에게 편안함과 민첩함을 가지게끔 한다.
각 아기에게 흥미롭게 어떤 놀이를 할 것인지 찾는 것은 중요하다. 어떤 놀이인지 모르는 아기와 어떻게 노는지 모르는 아기는 이것들의 움직임 동기를 모르기 때문이다. 기능 움직임을 달성해야 하기 때문에 각 아기에게 흥미로운 것을 세밀하게 찾아야한다.
치료기구
다양한 치료기구들을 이용하여 촉진기술을 쓸 것이다; 당신 몸, 공, 굴림통, 바닥. 치료 기구를 다양하게 사용하라, 하지만 당신이 치료기구를 고를 때, 아기와 치료기구 둘 다를 잘 다룰 수 있는지에 대해 심사숙고하여 골라야 한다.
아기가 작아서 당신 다리나 무릎 위에서 놀 수 있으면 당신 몸으로 치료기구를 대신하라. 당신 몸은 아기를 옵기 위해 자연스럽기에 안정감 있게 준비될 수 있다. 당신 몸으로 잘 잡고 있는 것은 열린 공간에서 아기를 안정감 있게 하기 위해 중요하다.
아기가 크면 당신 무릎에 앉히지 마라. 만약 아기가 무릎 위에 앉히기에 커서 바로 누운 자세에서 촉진 기술을 사용할 때 굴곡을 시도 한다면, 당신 흉추 후만증의 원인이 된다. 이는 목 과신전과 다른 문제를 일으킨다.
만약 당신 다리를 사용한다면, 당신 다리가 아기 치료하는데 있어 위로 아래로 등 자유롭게 움직여야 한다. 아기가 당신 다리 위에 있을 때, 당신 움직임은 매우 제한적이다. 만약 당신이 움직이기 위해 필요하거나 아기가 더욱 자유롭게 하기 위해서는 당신 다리를 사용해서는 안된다.
굴림통은 오직 한 면으로 움직이기에 쉬운 치료기구이다. 굴림통은 높이가 있고 높은 치료 장면을 필요로 할 때 선택한다.
공은 어느 방향으로 갈지 모르는 등 어려운 치료 장비이다. 큰 공은 아기를 태웠을 때 그 움직임으로 지지면이 커지므로 작은 공보다 다루기 쉽다. 공 귀에서 바닥으로 아기를 옮기는 치료 장면이 필요하면 작은 공이 좋다. 어느 공으로 치료하든지 안정성 있게 아기를 잡고 해야한다.
가족
가족 구성원은 아기 치료 구성원 중에 가장 중요한 사람들이다. 가족들이 필요한 이유는 살아가는데 필요 조건을 만족할 아기 능력에 대해 그들이 가르치고 교육시키는 받쳐주는이기 때문이다. 아기 치료 계획, 치료 아닌 활동 능력, 집에서 할 수 있는 것 등을 지금 즉시 참여해야 한다. 그들이 할 수 있는 많은 치료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느껴야 한다. 가족들이 하는 운동관리가 치료사와 좀 더 일치되어야 한다. 가족구성원의 치료 아이디어는 집안 가구들을 좀 더 쉽게 쓸 수 있겠금 매일 하는 치료를 통해 익혀야 한다.
아기가 필요로 하는 특별한 가족 속에서 종합적 필요성과 스트레스가 생긴다. 일반적인 치료는 이 이슈들을 다루지 못한다. 아기와 가족들은 효과적으로 어떻게 도울 것인지 가르치는 학술모임은 이들은 지도하기 위해 중요하다.
출처 ; 아기 TREATMENT BASED on NDT PRINCIPLES,
Lois Bly, M.A., PT 이며,
내용은 여러 자세에서 어떻게 아기들을 다루어야 하는 지 자세한 사진과 함께 나와 있습니다.
번역 한 것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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