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에 관한 모든 것을 담고 싶다.요/인지 신체훈련

보바스법에 기초한 아기 치료 -3

매공tea 2008. 11. 24. 11:14

3. 대퇴 위에 엎드려 누운 자세

3.1 대퇴 위에 엎드려 누운 자세

그림 3.1.1 아기는 양 팔을 구부려 치료사 대퇴에 걸치고 치료사 대퇴 위에 엎드린다. 치료사는 아기 골반과 고관절 위에 한 손을 견고히 둔다.

그림 3.1.2 치료사는 아기 고관절과 골반을 눌리면서, 아리가 엎드린 자세를 세우도록 자기 다리를 든다.


목표 

① 복직근, 고관절 굴곡근 신장                           ② 상완골, 견갑골 주위근 신장

③ 목, 몸통, 고관절 신전                                 ④ 머리 들기

⑤ 시각, 촉각, 고유감각, 전정감각으로 감각자극

⑥ 하지 분리                                            ⑦ 머리, 몸통, 외측정위반응


3.2 엎드려 누운 자세에서 외측으로 체중이동

그림 3.2.1 아기는 양 팔을 구부려 치료사 대퇴에 걸치고 치료사 대퇴 위에 엎드린다. 치료사는 한 손을 고관절과 골반에 두고 다른 손은 늑곽에 두고, 손가락으로 아기의 골반과 늑곽 사이를 늘린다.

그림 3.2.2 치료사는 천천히 체중을 옆으로 옮긴다. 아기 머리가 돌아가는 것에 주의한다.

그림 3.2.3 아기가 체중이동에 익숙해지면, 치료사는 아기 체중을 아기가 머리와 몸통의 외측정위반응과 하지 분리 움직임이 나타날 때까지 옆으로 더 단계적으로 이동한다.

그림 3.2.4 아기 체중유지면이 늘어나도록 한다. 치료사는 아기 체중 유지 다리인 오른쪽을 왼손으로 고관절과 무릎 관절을 신전시키며 가볍게 내회전시켜 밑으로 당긴다. 치료사는 아기가 몸통을 이동시킬 때까지 오른손으로 늑곽을 잡고 있다.

그림 3.2.5 치료사에 의해 아기가 체중이동을 할 때, 치료사는 한 손을 아기 늑곽에 유지하여 몸통을 이동시킨다. 다른 손은 체중유지 한 다리 고관절과 무릎을 신전하고 가볍게 내회전하고 밑으로 당긴다.


3.3 대퇴 위에서 엎드려 누운 자세에서 옆으로 눕기 : 촉각과 시작으로 몸통 탐색

그림 3.3.1 치료사 대퇴에 아기를 눕힌다. 아기 골반과 고관절에 한 손을 두고 다른 손은 늑곽에 두고 손가락으로 아기의 골반과 늑곽 상이를 늘린다.

그림 3.3.2 치료사는 아기 머리와 몸통의 외측정위반응이 나타날 때까지 체중을 천천히 이동한다. 치료사는 아기 체중이 유지 되지 않은 어깨 주변을 미끄러지도록 밀려 어깨가 후인되지 않도록 억제한다.

그림 3.3.3 치료사는 다른 팔로 아기 골반을 체중 유지되지 않은 쪽으로 천천히 미끄러지게 하고 고관절과 골반을 굴곡한다.

그림 3.3.4 치료사는 아기 굴곡근육을 촉진하기 위해 체중을 천천히 뒤로 이동한다. 치료사는 자기 손을 밑에 있는 아기 발에 가져가도록 하며, 그 발에 손이 닿도록 한다.

그림 3.3.5 이동하기. 치료사 팔을 체중유지한 팔 밑에 둔다. 치료사는 하지 분리 움직임하여 이동할 수 있게 손으로 아기 다리를 구부린다.

그림 3.3.6 좀 더 수직으로 세워 아기를 이동한다. 치료사는 체중 유지 한 다리 내전과 신전 시킨다.


3.4 엎드려 누운 자세에서 외측 굴곡하여 앉기

그림 3.4.1 치료사는 아기 다리를 두루 자기 이끄는 팔로 잡으며, 아기 늑곽에 그 손바닥을 쫙 펴서 집는다. 받쳐주는 팔은 아기 팔에 놓으며, 아기 팔은 치료사 다리에 나란히 놓는다.

그림 3.4.2 옆으로 눕게 움직인다. 치료사는 아기 상완과 어깨에 받쳐주는 팔을 놓는다. 이끄는 손은 옆으로 몸통을 돌리기 위해 늑곽을 움직인다. 아기가 옆으로 돌 때, 받쳐주는팔은 어깨 굴곡하여 체중유지를 지속한다.

그림 3.4.3 옆으로 누운 자세에서 앉힌다. 치료사는 아기 늑곽 위에 자기 이끄는 팔을 위치하며 그의 전완으로 회전이 일으키는 동시에 고관절 밑에서 체중이동이 일어나게 하면서 일어나 앉힌다. 치료사는 받쳐주는 팔을 어깨가 굴곡된 아기 팔 밑에 유지한다. 그리고 아기가 일어나 앉도록 팔 밑을 같이 움직인다.

그림 3.4.4 치료사는 아기를 완전히 일어나 앉힌다.

그림 3.4.5 앉힌 자세에서 엎드려 눕히기. 치료사는 아기 다리 사이에 자기 팔을 놓고, 아기 고관절 외측, 대퇴, 골반, 몸통을 이끄는 팔로 감싼다. 치료사는 받쳐주는 팔을 아기 바깥 팔 아래에 두고 안에 있는 팔을 치게 한다.

그림 3.4.6 치료사는 아기 팔을 가볍게 당긴다. 아기 몸통이 회전하도록 가슴을 꼰다. 치료사는 이끄는 팔로 아기 몸통에 안정성을 준다. 움직임을 멈추지 않도록 주의 깊게 하고 고정된 골반 범위를 지나 지나치게 늑곽을 회전하지 않는다.

그림 3.4.7 치료사는 자기 팔 위에서 아기 몸통이 회전을 계속하는 동안 아기 몸통을 계속 지지한다.

그림 3.4.8 치료사는 조심스럽게 다리 위에 신전된 아기를 내린다.

그림 3.4.9 엎드린 자세에서 앉히기. 치료사는 이끄는 팔은 아기 다리를 지지하며, 손가락을 쭉 펴서 아기 늑곽을 잡는다. 치료사 받쳐주는 팔은 아기 팔을 지지하고 있다.

그림 3.4.10 치료사는 아기를 앉힌다. 받쳐주는 팔은 아기 팔에서 체중유지 한 다리로 움직인다. 아기 몸통을 받쳐주는팔 전완으로 지지하고 어깨와 팔이 뒤로 당겨지지 않게 한다.

그림 3.4.11 이동하기. 치료사 이끄는 팔은 다리 사이로 하여 손을 아기 늑곽에 둔다. 아기 몸통을 받쳐주는 팔로 감싸며 손은 다리를 잡게 한다.

그림 3.4.12 치료사 이끄는 손은 신전 내전된 다리 밑을 잡는다. 아기 몸통을 지지하며 받쳐주는 팔은 아기 손은 잡는다. 


3.5 엎드려 누운 자세에서 신전된 앉기와 회전

그림 3.5.1 치료사는 아기 견갑골 위에 오른손 세 손가락을 두고 엄지와 다섯째손가락은 아기 상완을 감싼다. 치료사는 이끄는 왼손을 아기 오른쪽 대퇴 밑에 둔다. 아기 다리는 아기 왼쪽 대퇴 밑에 있는 엄지와 다른 손가락 벌린 사이에 둔다. 치료사는 이끄는 손 엄지와 함께 움직임을 시작한다. 아기 왼쪽 대퇴가 외전과 신전하도록 엄지를 벌리면서 당긴다.

그림 3.5.2 아기 대퇴를 이끄는 엄지손가락으로 신전과 외전하면 아기는 편안하게 되어질 수 있다. 치료사는 받쳐주는 손과 함께 상부 몸통과 팔을 안정성 있게 하며 몸통을 신전과 함께 회전시킨다.

그림 3.5.3 치료사가 아기 몸통을 시킬 때, 양손으로 몸통을 잡고 아기 팔 아래 있는 치료사 다리를 올린다. 치료사 다른 다리 위에 고관절 두고 체중 이동을 시킨다. 치료사는 아기가 앞으로 향한 자세에서 아기 팔을 안정성 있게 받쳐주는 손으로 계속 잡는다. 아기 상부몸통을 하부몸통 회전방향으로 움직인다.

그림 3.5.4 치료사가 움직임을 완벽하게 한다면, 치료사는 아기 팔을 몸통에 교차시키고 받쳐주는 손가락으로 팔을 쓸어내린다. 아기가 몸통을 바로 한다면, 치료사는 이끄는 엄지손가락을 치료사 다리 위에 아기 다리를 놓는다. 치료사의 올린 다리 위에 몸통과 팔을 쉬게 한다.

그림 3.5.5 앉은 자세에서 엎드린 자세하기. 치료사는 아기의 오른쪽 대퇴 안정성을 위해 이끄는 손 엄지를 사용한다. 그리고 아기의 체중지지 않은 오른쪽 상완이 내전되어 가슴쪽에 있게 하여 받쳐주는 손으로 쥔다.

그림 3.5.6 아기 팔을 치료사의 들려진 다리를 지나 팔을 뻗도록 하는 식으로 천천히 당긴다. 그 다음 상부 몸통까지 회전하는 것은 아기를 위해 좋다.

그림 3.5.7 상부 몸통까지 편히 회전할 수 있을 때, 치료사는 자기 다리를 낮추며 계속하여 아기 다리를 외전신전하여 유지한다. 하지만 하부 몸통이 상부 몸통이 회전할 때 같이 하지 말게 한다.

그림 3.5.8 치료사는 아기 고관절이 치료사 손으로 안정성을 주어 치료사 다리 위에 엎드려 눕기까지 팔과 다리를 조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