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차문화의 미학적 연구
2006
원광대학교 동양학대학원
예문화와 다도학 전공
정재숙
Ⅰ. 서론
Ⅱ. 한국 차문화의 성립
1. 차문화의 성립과 발전
2. 한국 차문화의 역사
3. 한국 차문화의 미적 특성
Ⅲ. 한국 미의식의 성립 배경과 특성
1. 한국인의 기질과 문화적 성향
2. 시대별 형성 과정 및 특성
3. 한국미의 특성
Ⅳ. 찻자리 미학의 성립과 구성요소
1. 찻자리 미학의 성립
2. 찻자리의 필요성과 현대사회에서의 역할
3. 찻자리의 구성요소
Ⅴ. 찻자리의 미학적 접근과 사례
1. 찻자리 구성요소의 미학적 접근
2. 주제별 찻자리 사례
Ⅵ. 결론
Ⅰ. 서론
우리의 전통문화, 차문화를 바로 알고, 다학(茶學)에 관한 올바른 위상정립과 아울러 다른 나라를 본뜨지 않는 소박하고 자연스러운 우리다움을 차문화의 미적특성에서 발견 하는데에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Ⅱ. 한국 차문화의 성립
1. 차문화의 성립과 발전
2. 한국 차문화의 역사
3. 한국 차문화의 미적 특성
Ⅲ. 한국 미의식의 성립 배경과 특성
1. 한국인의 기질과 문화적 성향
2. 시대별 형성 과정 및 특성
3. 한국미의 특성
가. 조화의 미
나. 비움의 미
다. 담백의 미
라. 절로의 미
마. 균형의 미
Ⅳ. 찻자리 미학의 성립과 구성요소
1. 찻자리 미학의 성립
2. 찻자리의 필요성과 현대사회에서의 역할
3. 찻자리의 구성요소
가. 다구
실생화적이고 취미적이고 예술성이 함유되어야 한다.
비싼 것들도 많으나 사치해서는 안된다.
나. 다식
(1) 다식의 역사
(2) 차와 다식
<음식대관> 3권에 의하면 “오늘날의 다식은 곡물가루, 꽃가루, 한약재가루, 종실 견관류 등을 가루 내어 꿀을 넣고 박아낸 것이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다. 다화
(1) 다화의 역사
(2) 차와 꽃
찻자리에서도 그 자리의 분위기를 좌우하는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다화의 조건으로는 소박하고 조용한 찻자리에 차향을 헤치지 않아야 할 것이며 꽃꽂이의 조형을 최대한 억제하고 소재를 한 두 가지 단순화하여 부담 없이 차실의 분위기를 고루 향유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라. 다례복
마. 차문화의 공간
공간은 예의와 법도가 있고 멋이 있고 예술적이어야 하며 차의 철학을 담을 수 있는 공간이 되어야 한다.
Ⅴ. 찻자리의 미학적 접근과 사례
1. 찻자리 구성요소의 미학적 접근
가. 다구의 미학적 접근
나. 다식의 미학적 접근
다. 다화의 미학적 접근
라. 다례복의 미학적 접근
마. 공간연출의 미학적 접근
2. 주제별 찻자리 사례
Ⅵ. 결론
이 논문이 지적재산권의 문제가 있다면 알려 주시면 당장 지우겠습다.
간략한 소개이니 원문을 찾아 읽어 보시기를 바랍니다.
끽다래 매공 이었습니다
80쪽이 조금 안되는 석사 논문입니다. 차와 미학이라는 소재를 다루었기에 궁금했다. 조금 아쉽다. 미학이라는 단어가 가진 의미와 단군 이래 한반도에서 내려오는 아름다움을 알고 싶었다. 또한 한국에서 미학 문화재 등 하면 외 일본인 야나기 무네요시를 떠 올리는지 모르겠다. 그가 우리에게 해 준 것은 우리 문화재와 민속품을 가져 간 것밖에 없지 않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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