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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바스법에 의한아기치료-11

매공tea 2009. 1. 2. 11:52

11. Sitt on Bolster

11.1 Bench-Sitt on Bolster: 시상면의 체중이동

그림 11.1.1

 bench-sitt on bolster

 시상면의 체중이동. 아이는 치료사가 잡힐 정도의 거리에서 bolster위에 앉는다. 치료사는 아이의 체간의 늑골과 골반을 잡고 치료사의 손목은 아이의 다리 위에 둔다. 어깨를 직선으로 정렬을 맞추기 위해 치료사는 아이의 체간과 골반을 neutral하고 대칭적인 자세로 정렬한다. 아이의 체간과 골반을 통해 bolster로 하방 압력을 가한다.

그림 11.1.2

 굴곡근의 활성화를 위한 우방 체중이동.

 아이의 체간과 골반의 중간 정렬을 유지한다. 치료사는 손으로 아이의 체간에 안정성을 유지하고 전완은 아이의 다리 옆에 둔다. 치료사는 아이와 bolster를 뒤로 움직인다.

그림 11.1.3

 신전근 활성화를 위한 전방 체중이동. 아이 체간과 골반 중간 정렬을 유지하고 치료사는 손으로 아이 체간에 중간 정렬을 유지한 상태에서 아이와 bolster를 앞쪽으로 움직인다. 치료사는 손으로 아이 체간을 지지하고 부드러운 후방 압력을 아이 가슴에 적용한다. 치료사의 엄지손가락은 bolster가 앞으로 구를 때 상체를 앞으로 구부리지 않게 아이를 유지한다.

그림 11.1.4

 앞쪽으로 대칭적 서기.

 아이의 발을 바닥에 대고 치료사는 아이의 고관절을 신전시킨다. 아이가 서면 아이의 체간과고관절이 계속 안정성을 유지하도록 한다.


11.2 체간과 골반, 고관절의 중간 정렬

그림 11.2.1

 체간과 골반, 고관절의 중간 정렬.

 아이는 고관절과 무릎을 90° 정도 굴곡시키고 bolster위에 straddle-sit을 한다. 흉곽을 바로하고 요추는 굴곡하며 골반은 후방경사 시킨다. 치료사는 두 손으로 아이의 체간을 잡고 엄지는 아이의 spine 근처에 둔다. 

그림 11.2.2

 치료사는 엄지로 부드러운 압력을 주고 아이 늑골을 신전시켜 아이 척추를 신전 시킨다.

그림 11.2.3

 아이의 체간의 신전을 증가시킨다. 치료사는 이끄는 손(오른쪽)로 아이의 체간에 안정성을 주고 이끄는 손의 엄지손가락으로 아이 척추 근처에서 계속적으로 부드러운 압력을 제공하고 손가락으로 늑곽을 신전해 안정성을 준다. 치료사는 받쳐주는 손으로 아이의 팔을 잡고 아이의 상완에 내저, 외회전과 함께 가벼운 후방 압력을 제공한다.


11.3 Sitt on Bolster: Anterior 체중이동

그림 11.3.1

 bolster 위에 앉기: 전방 체중이동

 아이는 고관절과 무릎을 90° 정도 굴곡시키고 bolster 위에 straddle-sit를 한다.

그림 11.3.2

 체간으로부터 촉진

 치료사는 아이의 늑골과 골반에 안정성을 준다. 손으로 아이의 체간을 잡고 손가락을 펼쳐 늑골과 골반 사이를 잡는다. 그 때 치료사는 아이가 두 손으로 앞에 도달할 때까지 고관절 에서 체간을 앞으로 한다.

그림 11.3.3

 체간의 촉진

 세우기. 아이의 발이 바닥에 닿게 하고 치료사의 손가락으로 체간을 앞쪽으로 하여 아기의 손이 앞쪽에 닿는 곳에서 늑골과 골반의 정렬을 유지한다. 치료사는 엄지손가락을 움직여 아이의 고관절로 가져가서 아이의 체중이동을 돕는다.

그림 11.3.4

 아이 체중이 다리에 오면 대둔근은 수축을 한다. 치료사는 계속적으로 아이 체간이 올라가고, 바른자세가 되도록 촉진한다.

그림 11.3.5

 골반의 촉진

 치료사는 아이 외측을 감싸쥐고 엄지손가락은 후방을 잡는다. 치료사는 4, 5th 손가락으로 아이의 대퇴에 안정감을 준다.

그림 11.3.6

 아이가 팔로 앞쪽을 향해 닿을 때 치료사는 엄지손가락으로 아이의 골반을 guide한다. 조심스럽게 골반과 몸통의 정렬을 유지한다.

그림 11.3.7

 골반으로부터 촉진

 선 자세에서, 아이는 앞쪽을 잡고 치료사는 손을 골반에서 대퇴로 옮긴다. 엄지는 고관절을 잡고 나머지 네손가락은 대퇴를 잡는다. 치료사는 위로 압력을 주어 엄지로 고관절이 신전되게 하고 네손가락으로 아이 대퇴에 안정성 주고, 아이 체중이 발쪽으로 가도록 압력 가한다. 치료사는 대퇴에서 아이 앞쪽 늑골로 손을 옮겨 골반과 늑골을 정렬한다. 골반 전방 경사와 허리 과신전을 막고 체간이 골반과 다리를 지날때까지 후방으로 체중이동을 한다.

그림 11.3.8

 아이가 자세를 유지 할 때 치료사의 손은 아이의 대퇴로 돌아와서 두 손은 대퇴를 잡고 엄지는 아이의 고관절을 잡는다. 치료사는 그 때 엄지손가락으로 위쪽 안쪽으로 압력을 가하고 고관절을 신전시킨다. 치료사의 손으로 하방으로 압력을 가할 때 손가락으로 대퇴를 외회전시켜 체중이 발바닥의 외측으로 가도록 한다.

그림 11.3.9

 선 자세에서 외측으로 체중이동. 치료사는 양손을 사용하여 아이의 weight를 외측 한쪽 다리에 오게 하여 체중이동을 한다. 치료사는 이끄는 손(왼쪽)를 사용하여 아이의 고관절에 안정성을 주고 다리를 신전시켜 체중부하를 할 수 있는 자세가 되게 한다. 엄지로 대둔근에 상방으로 압력을 가해서 고관절신전을 위한 촉진을 시킨다. 치료사는 받쳐주는 손을 사용하여 아이의 체중이 외측에 오게 하고, 체중을 받지 않는 다리는 굴곡시킨다. 아이의 발이 bolster에 올 때까지 다리를 들어올린다.

그림 11.3.10

 치료사는 반대 방향의 외측으로 체중 주기를 실행한다.

11.4 Bolster 위에서 반무릎하기 

그림 11.4.1

 bolster 위에서 반무릎을 한다. 아이는 고관절, 무릎을 90° 정도 굴곡하고 straddle sit을 한다. 치료하는 이끄는 손은 아이의 등에, 받쳐주는 손은 앞쪽 늑곽에 두고 두 손을 사용하여 시상면상의 체간의 정렬을 맞춘다.

그림 11.4.2

 치료사는 이끄는 손으로 아이의 체간을 회전시킨다. 이끄는 손의 손가락으로는 아이의 팔 앞쪽을 잡아 체간이 회전할 때 어깨가 후인 되는 것을 막는다. 치료사는 받쳐주는 손으로 아이의 체간이 회전하는 것과 골반과 늑골이 정렬을 유지하는 것을 돕는다.

그림 11.4.3

 아이의 체간 회전과 함께 얼굴 쪽으 다리에 체중이동을 한다. 치료하는 받쳐주는 손을 옮겨서 아이의 팔을 잡고 있도록 한다. 이끄는 손을 앞쪽으로 옮겨서 아이 다리 뒤쪽 tibia 근처에서 무릎을  손가락으로 잡고, 엄지는 수직으로 대퇴와 정렬을 맞춘다.

그림 11.4.4

 치료사는 무릎이 굴곡된 상태에서 바닥에 닿일 때까지 이끄는 손을 사용하여 고관절을 신전시키고 내회전시켜 neutral로 오게 한다.

그림 11.4.5

 아이의 무릎이 바닥에 닿여있는 체중부하 자세에서 치료사는 이끄는 손을 옮겨 아이의 고관절에 안정성을 주고 받쳐주는 손은 체중 유지를 하는 고관절을 지날 때까지 아이의 팔과 앞쪽 늑골을 이동 한다.

그림 11.4.6

 후방으로 체중이동

 반무릎 자세에서 아이를 지지하고 치료사는 받쳐주는 손으로 아이를 뒤쪽으로 유도하고 이끄는 손으로 체중 유지 고관절을 안정되게 한다.

그림 11.4.7

 앞쪽으로 체중이동.

 반무릎 자세를 지지하고 치료사는 이끄는 손을 아이의 고관절에서 대퇴로 미끄러지듯 옮기고 고관절과 무릎을 신전시킨다. 치료사는 받쳐주는 손으로 치료사의 체중이 앞쪽으로 오도록 유도한다.


11.5 Rotation to Step Stance: Face-Side 체중이동

그림 11.5.1

 step stance에서 회전. 얼굴 쪽으의 체중이동

아이는 bolster위에 straddle sit을 한다. 치료사는 양손으로 안정성을 주고 bolster위에서 아이의 체간과 다리, 팔이 고관절과 무릎에서 90°정도 굴곡을 이루면서 정렬되게 한다.

그림 11.5.2

 치료사는 아이 체간을 회전시키고 아이 체중을 얼굴 쪽으로 이동한다. 치료사는 팔을 잡고(받쳐주는 손(왼쪽)으로 아이 팔 아래에서 아이 먼 쪽 팔을 잡는다.) 받쳐주는 팔로 아이 체간을 지지하면서 아이 체간을 회전시킨다. 아주 조심스럽게 늑골과 골반을 회전시킨다. 치료사는 이끄는 손을 사용하여 회전되는 동안 아이의 골반과 늑골이 정렬을 이루도록 한다.

그림 11.5.3

 sle limb stance: forward leg

 치료사는 받쳐주는 손(왼쪽)를 사용하여 아이의 체간이 회전과 신전을 유지하면서 아이가 일어나 sle limb stance를 하도록 돕는다. 치료사는 이끄는 손을 아이의 골반에서 대퇴로 미끄러지듯 옮기고 아이의 고관절신전이 bolster넘어 앞쪽으로 굴곡되지 않게 한다.

그림 11.5.4

 아이를 일으킬 때 치료사는 이끄는 손을 아이의 back leg쪽으로 내리고 무릎근처에서 손가락과 엄지손가락(대퇴에 수직으로)으로 대퇴를 감싸쥔다. 이끄는 손으로 무릎이 신전되는 동안 아이의 고관절이 neutral로 오도록 신전과 내회전한다. 이것 역시 아이의 체중이 앞쪽다리에 이동하고 유지 할 수 있게 한다. 치료사는 받쳐주는 손을 옮겨 아이의 앞 쪽 늑곽을 잡고 아이의 체간에 안정성을 준다.

그림 11.5.5

 sle limb stance: back leg

 치료사는 받쳐주는 손을 사용하여 아이 체간이 다리를 넘어 뒤쪽으로 오도록 유도한다. 그때 치료사는 이끄는 손으로 고관절과 무릎의 신전을 유지한다. 아이의 heel이 바닥에 닿을 때까지, 아래로 press하는 동안 한쪽 발이 체중부하 자세가 되면 치료사는 이끄는 손은 아이 대퇴를 외회전 시켜 아이의 weight가 발의 외측면에 이동되도록 한다. 이끄는 손의 엄지는 고관절의 신전유지를 위해서 아이의 고관절을 향해 압력을 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