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파쿠와 차 한잔 한잔하다/음식과 건강

노출의 계절 여름 녹차야 고맙다.

매공tea 2009. 10. 11. 07:39

노출의 계절 여름  녹차야 고맙다.

떫은 막 ‘카테킨’ 체지방 분해 촉진

 

국제신문 중에서

녹차에서 떫은 맛을 내는 카테킨 성분은 콜레스테롤을 억제하고 운동 때 체지방을 우성적으로 사용하도록 해 체내  지방 축적을 맞아준다고 한다. 서울에서 열린 국제녹차심포지엄에서 카테킨 성분을 실험용 쥐에 주사한 결과 혈당과 혈중 콜레스테롤이 감소하고 식욕이 크게 떨어졌다는 발표가 나와 눈길을 끌었다.


& 잠자기 전 체조용법 = 잠자기 전 속이 출출할 때. 엷게 우린 녹차 한잔을 마시고 1시간 정도 운동을 한다. 이때 하는 운동은 천정을 향해 똑바로 누워 두발을 쭉 펴고 양 무릎을 가슴쪽으로 당긴 뒤 구부린 다리를 천정으로 쭉 밀어 올렸다가 다시 가슴으로 당기는 동작으로, 15회정도 반복하면 몸이 가벼워지고 탄력이 생긴다.

 

& 녹차 식이요법 = 먹는 음식에 가루녹차나 잎차를 곁들여 저칼로리 식단을 즐기는 것으로도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다.

아침은 물 우유 요구르트 두유 등에 가루녹차를 석어 믹서기에 간 녹차 쉐이크를 삶은 계란이나 감자와 함께 먹는다. 점심은 칼로리가 낮고 다양한 반찬을 즐길 수 있는 백반류를 선택하고 식사 뒤에 녹차를 마신다. 저녁은 가루녹차를 밥 위에 솔솔 뿌린 녹차밥 3분의 2공기에 미역국 시금치나물 콩조림으로 식단을 짠다. 

가루녹차나 잎차를 넣은 녹차 라면, 녹차 달걀찜, 녹차 푸딩, 녹차 아이스크림 등 평소 식단과 간식에도 녹차를 사용하면 특유의 향과 깔끔한 맛을 즐길 수 있다.

 

& 다이어트 중 피부관리 = 무리한 체중 감량이나 다이어트 뒤 피부탄력의 저하를 조심해랴 한다. 샤워나 목욕 때 녹차를 이용하면 한결 부드럽고 촉촉한 피부를 가꿀 수  있다. 발목이 잠길 정도의 따뜻한 물에 가루녹차 2큰술과 왕소금 1큰술을 풀고 10분간 발을 담가 두면 피로회복에 도움이 된다. 샤워 때 스펀지에 천연성분이 함유된 클렌저와 가루녹차 1큰술을 섞어 거품을 낸 뒤 온몸을 마사지하듯 클렌징하면 깨끗한 느낌과 촉촉함을 함께 느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