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에 관한 모든 것을 담고 싶다.요/작업 감각통합

치료레크리에이션의 철학은 무엇인가?

매공tea 2009. 7. 18. 17:25

  치료레크리에이션의 철학은 무엇인가?

 

  치료레크리에이션의 철학은 “장애인을 포함한 모든 인간은 여가를 즐길 권리가 있다”는 것이다.

  레크리에이션 활동 또는 여가활동의 개념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생각해볼 수 있다. 첫째는 먹고, 잠자고, 일하는 시간 이외에 이루어지는 즐거운 활동이고 둘째는 본인이 자발적으로 원해서 즐기는 모든 활동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상 두 가지의 개념으로 생각해 볼 때 선천적 또는 후천적인 이유로 일할 수 없는 장애인들에게는 두 번째 개념이 더욱 현실적일 것이다. 한 장애인의 삶의 질을 논할 때 치료레크리에이션 분야에서는 그 장애인이 어떻게 여가를 즐기고 있는가를 기준으로 삼는다. 왜냐하면 삶의 질이 높아짐에 따라 여가와 레크리에이션은 인간의 생활에서 인간다운 삶을 누리는 철학적 영역으로 자리를 넓혀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자신의 전 생애를 통해 일이나 직업을 갖지 못하는 이들 즉, 신체적․정신적 장애나 사회적 인식의 제한 등으로 인해 자의 혹은 타의에 의해 노동사회의 주류(Mainsteam)에서 제외된 계층 - 신체장애인, 정신장애인, 노인, 발달장애인 등 - 에게 있어서는 전 생애의 많은 부분이 임의의 자유시간이며 이들에게는 이 시간들이 진정한 여가라기보다는 무의미하게 방치되 있는 시간일 뿐이다. 따라서, 이렇게 방치상태에 있는 시간을 의미있게 그리고 질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전문영역이 요구될 수 밖에 없다. 그러므로, 장애인복지 기준이 1차적 욕구해결에 주안점을 두었던 과거와는 달리 현재에 와서는「인간은 행복하게 살 권리가 있다.」라는 인권선언에서와 같이 정상화(Normalization)원칙에 입각한 삶의 질 향상에 주력하고 있다는 점에서 장애인도 레크리에이션을 경험할 수 있는 의미있는 존재인 것이다.


   치료레크리에이션 전문가의 철학은 무엇인가? 

  치료레크리에이션 전문가의 철학은 신체, 정신, 정서, 사회적으로 제한을 가진 이들이 질적인 삶을 영위하도록 그들에게 적합한 여가생활유형을 개발시키고 지속적으로 표현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치료레크리에이션이 가장 폭 넓게 발전해 있는 미국에서는 치료레크리에이션 전문가(Therapeutic Recreation Specialist ; TRS)가 전문직으로서 정신건강센터를 비롯하여 다양한 임상센터(병원, 재활기관)나 지역사회기관, 지역복지시설, 레크리에이션 시설 등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으며 치료레크리에이션 전문가로서의 자격이 국가에서 인정을 받고있다.

  치료레크리에이션은 어떻게 발전하게 되었는가?

  치료레크리에이션의 발전배경을 살펴보면 선사, 고대, 중세, 근대, 현대를 거슬러 올라오면서 서서히 정착하기 시작했다. 특히, 공식적으로 조직화된 치료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의 발전을 고찰하기 위해서는 1863년의 발전과정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그 해 9월, 스위스의 한 은행가가 적십자를 만들기 위하여 회의를 개최할 것을 요구해 스위스에 16개국의 대표자가 모였다. 이 조직의 설립위원회에 의해 레크리에이션 활동을 포함한 군대를 위한 봉사단인 미국 적십자가 설립되었다. 20세기 초반 1․2차 세계대전이 연이어 발발되면서 참전용사들은 전쟁의 후유증으로 정신과에 입원하게 되고 외상으로 인하여 치료를 필요로 하는 병사들은 외과병동을 가득 메우기 시작했다. 이 때 바로 적십자 요원들로 하여금 봉사활동이 시작되었고 그 수단이 레크리에이션 활동이었다.

   1921년 초 - Herrisburg(Pennsylvania 소재)주립병원의 정신과 의사인 R.F.L.Ri-

               dgway가  정신장애인을 위한 치료레크리에이션의 가치를 논설했다.

   1932년 - 정신지체아동을 대상으로 한 사례연구가 Bertha E. Schlotter와 Margaret

            Svendsen에 의해 발표되면서 점차 치료레크리에이션 활동에 대한 과학적

           검증 작업이 시작되었다.

   1937년 - William  Menninger와 Issabelle McCall박사가 Menninger Clinic Center

           에서 정신장애인들의 보호차원에서 활용되고 있는  레크리에이션과 그

           효과에 대하여 발표했다.

   이와같은 연구를 통하여 1967년 국제 치료레크리에이션 협회(National Therapeutic Recreation Society ; NTRS)의 설립과 함께 치료레크리에이션의 정착을 위한 많은 활동이 전개되어왔다.


  그렇다면 국제 치료레크리에이션 협회는 어떤 단체인가?

  NTRS는 미국치료레크리에이션협회의 병원레크리에이션 분과(Hospital Recreation of The American Therapeutic Recreation Association ; HRS-ARS)와 같은 전문적인 기구와 보건, 체육 그리고 레크리에이션을 위한 미국 협회의 레크리에이션치료 분과(The Recreation Therapy Section of The American Association for Health, Physical Education and Recreation ; AAHPER)과 미국 레크리에이션치료사 협회(National Association of Recreation Therapists ; NART)의 합병의 결과로 국제 레크리에이션 및 공원협회(National Recreation Park and Association ; NRPA)의 산하단체로서 1967년 창설되었다. 국제 치료레크리에이션 협회의 설립과 함께 치료레크리에이션 전문가의 기준 및 실천규정설정, 대학에서의 학과개설 등의 많은 활동이 전개되어 현재에 이르렀다. 현재는 100개가 넘는 단과대 및 종합대학교에서 치료레크리에이션 교육이 진행 중에 있으며 3000여명의 치료레크리에이션 전문가가 활동하고 있다.

   치료레크리에이션의 가치는 무엇인가?

  NTRS는 레크리에이션의 가치가 개인적인 욕구를 만족시키고, 인격함양은 물론 체력의 유지 및 증진을 도모하며, 정서적으로 긴장감을 완화하여 사회적 상호작용을 돕기 때문에 점차 치료적인 환경을 조성하여 신체, 정신, 정서, 사회적으로 제한을 갖는 이들을 대상으로 전문적인 서비스의 한 영역으로서 다양한 접근을 시도하기 시작했다. 이 전문서비스의 영역이 치료레크리에이션(Therapeutic Recreation ; TR)이다. 치료레크리에이션은 모든 이들에게 다음과 같은 도움을 줄 수 있다.

  1. 건강한 삶 - 치료레크리에이션은 심신의 건강을 증진시킨다.

  2. 즐거운 삶 - 심신건강을 통한 활력있는 삶으로 인하여 보다 만족스럽고 즐겁

                 도록 돕는다.

  3. 느끼는 삶 - 만족스럽고 즐거운 삶에 대한 느낌을 유지시킨다.


   이것이 치료레크리에이션이다.

  치료레크리에이션은 신체, 정신, 정서, 사회적으로 제한을 갖고있는 사람들에게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레크리에이션이라는 즐거운 수단을 활용하는 전문적 서비스이며 적합한 여가생활양식(Leisure Lifestyle)의 개발, 유지, 표현을 촉진시키는 것이 긍극적인 목적이다. 여기에서 중요한 단어는 여가생활양식이다. 여가생활양식이란 전체적인 인생경험과 삶을 둘러싼 잡다한 것들 속에서  보여지는 개인의 여가와 관련된 태도, 인식 그리고 활동들에 대한 일상적인 행동표현을 의미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까지도 레크리에이션이라는 것을 단순히 기타치며 노래하고, 춤추고, 단순한 게임을 통해 말초적인 즐거움만을 추구하는 기분전환 활동 또는 오락으로만 인식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것은 레크리에이션분야 중에서도 상업적 이윤에 목적을 둔 상업레크리에이션의 극히 일부분에 불과하다.

  레크리에이션은 다양한 형태로 분류된다. 가장 큰 범주로는 지역사회 복지에 목적을 둔 지역사회 레크리에이션(Community Recreation), 스포츠문화정착을 위해 실시하는 야외레크리에이션(Outdoor Recreation), 상업적인 이윤을 목적으로 실시하는 상업레크리에이션(Commercial Recreation) 그리고, 치료적 효과를 얻기 위하여 실시하는 치료레크리에이션(Therapeutic Recreation)이 있다. ‘치료레크리에이션’이라는 용어사용은 1950년대 후반까지만 해도 일반화되지는 않았다. 그 이전에는 ‘병원레크리에이션(Hospital Recreation)’,  ‘의료레크리에이션(Medical Recreation)’, '질병과 장애가 있는 사람들을 위한 레크리에이션

(Recreation for the Ill and Handicapped)’이라는 용어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병원레크리에이션’이라는 용어가 병원내에서의 서비스제공을 위해 명확하게 사용되어야 할 경우 등과 같이 어떤 특정한 셋팅 안에서나 분야를 확실하게 규정하기 위해 사용할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러한 용어들은 거의 사용하지 않고 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있는 치료레크리에이션과 상업레크리에이션은 동일한 의미로 인식될 수가 있으나 엄연히 차이가 있다. 상업레크리에이션은 광범위한 목적과 대상에 초점을 두어 실행되지만, 치료레크리에이션은 특정한 대상에게 체계적인 계획과 그에 따라 개입하는 레크리에이션의 특별한 적용이며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도모하도록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사회적 행동에 변화를 주는 과정이다.

  이와같은 정의는 대부분의 Human Service 관련학에서의 정의와 비슷할 것이다. 그러나, 뚜렷하게 차이가 있는 것은 치료레크리에이션은 개입의 수단으로서 레크리에이션 서비스를 활용한다는 것이다.


  치료레크리에이션 서비스는 누구를 위하여 실행되는가?

  치료레크리에이션 서비스대상은 장애노인이나 일반노인 뿐 아니라 신체적 결함을 갖고있는 사람들, 정신적으로 지체된 사람들(정신지체인), 정신장애인, 마약 및 약물에 의존하는 사람들 그리고 청소년 등을 들 수 있다. 치료레크리에이션 분야에서는 이와같은 대상을 특수인구집단(Special Populations)이라고 칭한다.

 치료레크리에이션 서비스를 실행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수단은 무엇인가?

  레크리에이션 활동 또는 여가활동은 치료레크리에이션의 개입수단이자 목적이다. 레크리에이션 활동을 통한 개입의 목적은 특수인구집단의 신체, 정신, 정서, 사회 그리고 지적인 성장과 개발을 증진시키기 위함이다.

  레크리에이션 활동은 그 유형이 다양하며 유형, 계절, 연령, 성별, 소요경비, 필요한 공간, 참여인원, 필요한 기술, 참여시간 등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분류된다. 그러나, 특수인구집단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활동의 형태는 제한적이다. 그래서, 전문가는 대상의 능력과 수준에 적합하도록 끊임없이 활동들을 수정하고 새로운 활동들을 고안하고 있다. 다음과 같이 구체화한 레크리에이션 활동은 신체, 정신, 정서, 사회적으로 제한을 가진 사람을 위한 중요한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1 영역 - 유화, 스케치, 조각, 도자기공예, 금속공예, 가죽공예 등과 같은 예술과 공예               (Arts & Crafts)

 2 영역 - 현대무용, 민속무용과 같은 춤과 무용 (Dance) 

 3 영역 - 극작활동, 연기, 판토마임(동작연출), 뮤지컬을 포함한 드라마 (Drama)

 4 영역 - 콘서트, 연극, 영화, 스포츠, 박람회, 전시회를 관람하거나 TV를 보고 

          라디오를 듣는 활동과 같은 오락 (Entertainment)

 5 영역 - 수집, 뜨게질, 사냥, 요리, 스크랩, 가구구조 바꾸기 등의 취미 (Hobbies)

 6 영역 - 작시(作詩), 독서토론, 신문제작 등으로 분류할 수 있는 문학활동

           (Literary Activities)

 7 영역 - 악기를 연주한다(적극적 활동)거나, 작업할 때, 잠 잘 때, 식사할 때 음악 듣기

           (소극적 활동)와 같은 음악 (Music)

 8 영역 - 도보여행(Hiking), 캠핑, 정원가꾸기, 수영, 낚시와 같이 자연 속에서 즐기는

          연과 야외레크리에이션 활동(Nature & Outdoor  Recreation Activities)

 9 영역 - 박물관, 미술관, 동․식물원, 공원 등지에서의 짧은 여행(외출)을 할 수 있는

          외부활동 (Outing Activities)

10 영역 - 족구, 축구, 길거리 농구 등과 같은 운동경기, 팀게임, 체조, 헬스 등과 같은

          신체활동 (Physical Activities)

11 영역 - 야유회 참가, 각종 모임 참가 등과 같은 사교활동 (Social Activities)

12 영역 - 수공예품 전시, 각종 콘테스트 참가, 바자회개최 등의 특별행사 (Special Events)

13 영역 - 여가활동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자원봉사활동 (Voluntary Service)


치료레크리에이션 서비스는 어떤 원리에 의하여 실행되는가?

  수년간에 걸친 연구와 회원들로부터의 제안을 통하여 NTRS는 1981년 가을, Peterson과 Guun(1977)이 개발한 여가능력 접근법에 입각한 모델을 치료레크리에이션 서비스모델로 공식화하였다. 치료레크리에이션 서비스는 (그림 1)과 같은 원리에 입각하여 실행된다.

  1) 치료 - 부족한 신체, 정신, 정서, 사회적인 기능을 회복시킨다.

2) 여가교육 - 생활전반에 걸쳐 활용되는 레크리에이션 기술과 태도를 교육하고

              강화시킨다.

3) 레크리에이션 참여 - 스스로 선택한 여가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함으로써 삶의 질을 높인다.

                 ( 그림 1 )  치료레크리에이션 서비스모델

  

전문가에 의한

최소통제

      0                                                     여가 생활 스타일

     ▲       

 

 

전문가는

클라이언트에게

참여기회를 제공 

 

 

지도자

수퍼바이저

조력자

 

 

 

레크리에이션

참여

 

전문가와

클라이언트     

사이의 책임을

공유

교사

조언자

상담가

        여 가

교 육

 

전문가에 의해

통제된 개입

치료자

치 료

 

       개입의

 

 

 

목적

(클라이언트의

 

 

 

 

욕구)

 

 

 

 

 

 

     100

 전문가에 의한

 최대 통제

 

 

 

 

 

  

   기능적

 능력의 증진

 

      ▼

 여가개입을

 위해 필요한

 선행 조건

 으로서의치료

 여가에 대한

 기술 및 지식

 획득

     ▼

여가에 관련된

 기술및 지식

 획득

  여가참여의

  기회제공

 

     ▼

  자발적

  여가참여

  능력 회복

0 ═══════════════════▶100

참여에 있어서의 자유도

의무적인 행동

강요, 규율

의존성,외적보상

 

여가행동

독립성

자율성

내적보장

클라이언트의 행동

치료레크리에이션에 관한 연구문헌에는 무엇이 있는가?

  20세기 초반에 태동하기 시작한 치료레크리에이션에 대한 연구는 많은 조사연구와 사례연구를 통하여 그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 진행되어왔다.

대상에 따른 몇가지 치료레크리에이션 연구문헌은 (표 1) 과 같다.

연구대상

구체적 대상

저자

년도

노인

장기요양시설에 거주하는 6명의 인지손상노인

(뇌졸중노인 3명, 치매노인 3명)

Gisele G.,

John D.

 

레크리에이션 기술습득활동(정원가꾸기)을 통하여 노인의 자기결정능력에 미    치는 영향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연구결과 노인의 자기결정능력이 향상되었음    을 보여주었다.

노인과 치매노인

Buettner L.L.

 

치료레크리에이션의 효용성연구에서 불안을 감소하는 데 있어 유의한 결과를    가져왔다고 보고하였다.

서울시내 K병원 재활의학과에서 물리치료를 받고있는 편마비 환자 중 7명

한혜수

 

치료레크리에이션 활동을 편마비환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결과 치료레크    리에이션을 통하여 실험군이 사전에 비해 우울반응 정도가 감소한 것으로 분    석되었다.

  3곳의 복지관을 이용하는 총 87명의 여성노인

천혜정

 

치료레크리에이션이 노인의 정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연구결과

치료레크리에이션이 여성노인의 정서적인 면 즉, 인생에 대한 만족감, 행복     감, 자신의 건강상태에 대한 느낌 등을 향상시켰으며, 생활, 인생에 대한 비판,     외로움, 소외감 등은 감소하는 결과를 보였다.

복지관을 이용하고 있는 9명의 뇌졸중노인

홍성아

 

치료레크리에이션이 자기존중감과 대인관계를 중심으로 뇌졸중노인의 심리사    회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결과 긍정적인 자기존중감형성과 대인관계    습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결과를 보였다.

  

연구대상

구체적 대상

저자

년도

 

정신장애인

    정신과에 입원한 정신분열증환자 6명

Karin Pestle,

  Jaclyn Card,

Anthony Menditto

 

사회기술에 목적을 둔 치료레크리에이션을 개입할 경우 정신분열증환자가 사    회적으로 바람직하고 적절한 행동을 표현하는가의 효과성에 대한 연구결과     정신분열증환자는 적절한 행동방식을 보였음을 나타내었다.

 우울증상이 심한 25세의 여성외래환자

Sandra K. N.

 

연구결과 적절하고 명료한 감정표현, 의사소통기술 향상, 사회기능의 활성화,    자기존중감 향상 그리고, 여가기능 재확립에 도움이 되었다고 보고하였다.

일개 병원의 정신과병동에 입원한 10명의 환자

    이복희

 

정신과 환자들의 원만한 대인관계의 증진 및 정신건강상태에 미치는 효과성    에 대한 연구결과 정신과환자의 신체화, 불안증, 우울증, 적대감, 정신증, 공     포증의 정신건강상태에 향상을 주어 환자의 자기표현의 기회와 긴장완화 및    욕구발산, 흥미증진, 성취감 및 자신감, 협응성 등의 목표영역에 유의한 효과    를 보였다고 보고하고 있다.

  일개 종합병원 정신과에 입원중인 환자와 낮병원     에 입원중인 환자 13명

   김상숙

 

 정신질환자의 우울과 인간관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한 연구결과 입원   한 정신질환자에게 치료레크리에이션 활동을 실시한 결과 우울과 인간관계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다.    

발달장애아

 교육가능급 정신지체아동 7명

    채준안

 

연구결과는 치료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실시가 정신지체아동의 사회, 심리, 정    서적 행동특성에 미치는 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났다고 하였다.

      자폐성향아동인 10세의 남자아동

    오영훈

 

치료레크리에이션 활동이 자폐성향아동의 사회적응에 어느정도 유의한 기여    를 할 수 있는가를 고찰한 결과 자폐성향아동의 사회적응 정도에 미치는 효과    성이 유의하게 나타났다고 보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