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REAL 심리언어학적 기법
1) soul : 조용히 관찰한다.
어린이와의 관계는 언제나 soul부터 시작한다. 어린이에게 반응적으로 관계하기 위해서 는 어린이로 부터의 놀이(회화)의 시작을 기다리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아래의 4가지 행 동은 동시에 행해 진다. 듣고 있을 때에 관찰하고 관찰하고 있을때 귀를 기울인다. 듣고, 관찰하고, 침묵한 후에 이해한다. soul로 관계하는 것은 어린이를 아는 것 뿐만 아니라 언 린이에게도 관계하는 사람의 존재와 기분을 알게되는 기회가 된다.
1 s / silence : 침묵
어린이가 놀이를 시작하면 어린이가 어떤 놀이를 하고 있는가, 무엇에 흥미를 갖고 있 는가 등을 알 때까지 기다린다. 또한 무엇인가 말을 걸기 전에 그 놀이의 상황에 어떻게 자신을 맞출까를 고려해 보는 시간이 필요하다.
2 o / observation : 관찰
어린이가 무엇을 하려고 하는가, 무엇을 하고 있는가를 관찰한다. 어린이가 주위의 환경 에 대해서 어떤행동을 하는 가를 통해서 운동, 인지, 언어, 사회성, 등 그날의 정서의 상 태를 안다.
3 u / understanding : 이해
관찰했던 것에 대하여 자신의 감수성을 움직여서 어린이를 이해한다. 관찰했던 것과 과 거의 어린이와의 관계를 생각해 내고 이제부터 무엇을 도울 것인지 생각한다.
4 l / listening : 경청
어린이의 언어에 귀를 기울인다. 어린이의 움직임은 아주 지극히 작은 표정과 몸 움직임 일지 모르나 어른이 성의를 갖고 귀를 기울이는 것에 의해, 어린이는 이야기 상대자로 자 신을 갖는다.
2) Mirroring
어린이의 행동, 신체운동, 얼굴의 표정, 제스츄어를 모방하여 반복한다. 이 방법은 언어르 사용하기 전의 어린이에게 특히 효과가 있고, 어린이가 표현했던 것을 이해 했다는 것으로 어린이의 수준으로 알려주는 것이 가능하다. 실제적으로 그방법으로, 어린이와의 관계를 만 기도 하고 역할의 교대를 인식시키는 일에 효과가 있다. 또한 어린이 자신의 행동을 보다 인식시켜 주게 되고 자신의 행동이 사람과 관계하는 수단이 된다는 것을 깨닫는다. 이 관계가 성립된 후는 서로의 모방도 가능해 진다.
3) Parallel Talk
어린이의 행동, 생각과 기분을 어린이 대신 언어화 한다. 그 때의 언어는 어린이 수준으로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그 방법은 비언어, 전언어 단계, 또한 말을 시작한 어린이에게 효과가 있다. 실제적으로 그 방법에 의해서 어린이 자신이 하고 있는 것과, 생각하고 있는 것을 어린이에게 알게 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상황에 맞는 말을 배우느 기회가 되고 어린이에게는 어른의 papalell talk를 모방하는 것도 된다. 아래의 예는 어린이의 행동에 말이 수반된 예지만, 점차로 말의 수준을 어린이의 이해도에 맞춰서 복잡하게 만들어 지고 있다.
a. car go (자동차가 간다.)
b. car,s going. (자동차가 달린다.)
c. the car you have is broken(네 자동차가 고장 났다. )
d. The car goes along the road.(자동차가 길을 달렸다.)
4)self talk
어른이 자신의 행동과 기분을 말로 한다. 그 말은 어린이의 이해 수준에 맞출 것. 실제적으로는, 놀이의 문맥에 두고, 화제랑 comment의 관계에 대해서 표현하는 것이 가능하다. 예
a. Doll.(인형)
b. My doll(topic, 화제) sleeping (commnet). 내 인형 자고 있다.)
c..I've got a doll. She's tired.(나는 인형 갖고 있다. 인형 피곤하다)
d.I'm playing with a doll. I'm putting her to bed.
(나는 인형과 놀고 있다. 인형을 침대에 재운다)
e. I'm going to put to the doll in bed first. (나는 우선 인형을 침대에 재우겠다.)
I'm going to cover her winth the blanket. (인형에게 담요를 덮어주겠다.)
I thing I'll sing to her.(인형에게 노래를 불러주겠다.)
5) VMR (Vocal Monitoring & Reflecting)
① Imitated(모방) : 어린이가 발성한 소리와 말을 비난하지 말고 그대로 모방해서 따라한 다. 그 방법은 비언어, 전언어 단계, 또는 말하기를 시작하는 어린이에게 효과가 있다. 어린이에게 발성이 사람과 관계 맺는 방법이 된다는 것을 알게 해 주기도 하고 또한, 말을 하기 시작한 어린이에게는 자신이 말한 것이 통하는 경험에 의해서 더욱 더 말하 고 싶은 기분을 갖게 할 수 있다. 실제적으로 그 방법은 간접적으로 명확화수정을 요청 하기도 하고 또한 긍정, 승인, comment, 화제의 유지를 하기 위해서는 효과적이다.
예, Child=C Inyeractant(관계자)=I
a. C : Not on the choo. I : Not on the choo choo?
기차 위는 않돼. 기차 위는 않된다고?
(명확하게 할 것을 요구한다.)
b. C : Baby go bye-bye I : Baby go bye-bye.
아이가 말한다. 바이 바이. 아이가 말한다. 바이 바이.
(화제의 유지)
c. C : And that beside the turck. I : Yes, that beside the truck
그래서 그것은 트럭의 옆 네 그것은 트럭의 옆
d. C : I want, I want that one by the truck. I : Yes. want that one by the truck.
트럭의 옆에 있는 것을 원해. 너는 트럭 옆의 것을 원하는구나.
② Restated(교정하기) : 어린이가 말한 언어를 수정해서 들려준다. 이 방법은 언어가 있지 만, 발음, 문법, 의미, 또한 어용( )의 실수를 하고있는 어린이에게 사용한다. 어린이가 말을 많이 실수할 경우, 어린이의 발음에서부터 의미적인 부분을 선택하여 수정해서 들 려준다. 그때 어린이의 실수의 패턴에 대하여 발달적인 정보를 기초로 해서 적절하게 선택하고 수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실제적으로는 간접적으로 수정과 명확화를 요청하기 도 하고 긍정, 승인, 화제에 대해서 comment하기도 하고 화제를 유지하기 위해서 사용 되어 진다. 또 어린이 발음의 구조를 수정하는 것은 인지모델을 지시하는 실천적인 방 법도 된다.
예.
a. C : Milk more. I : More milk? (간접적 명확화의 요청)
우유 좀 더. 우유 좀더 원하니?
b. C : Milk on table. I : Yes, the milk' s on the table.
탁자 위의 우유. 으응, 우유는 탁자의 위에. (긍정)
c. C : Her dood it. I : She did it?
그녀가 그거 했다. 그녀가 그것을 했다.
d. C : Blowin wind by self. I : They blow in the wind by themselves.
바람에 날린다. 바람에 날고 있다. (화제 유지와 긍정)
6) Expantion-Resrated & Eraborated
확장 교정 상세하게 말하기
① Restated : 교정하기
어린이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아무렇지도 않은 듯이 어린이의 말을 수정하고 확장해서 응답한다. 그 방법은 말을 형태상의 수정과 동시에 어린이의 화제에 맞는 새로은 comment를 소개한다. 그것에 의해 지결 ( ) 되어진다. 실제적으로는 회화내용의 본래 의 의미로의 정정, 언어와 의미의 관계의 명확화, 긍정, 정정의 요청을 하기 위해서 효 과가 있다.
예.
a. C : This went inout. I : It went out of the dish.
흘러 넘쳤다. 그릇에서 넘쳤구나.
(수정 또는 긍정의 요청)
b. C : And there's a bigger hoie. I : That hole is smaller than that hole.
큰 구멍이 있다. 그 구멍은 저 구멍 보다 작구나.
(원래 의미로의 수정)
c. C : I want this, that paint. I : You want this purple paint.
이, 저 그림을 원한다. 이 보라색 그림을 갖고 싶은 거지.
No. that one. Oh. that red paint.
틀려, 저거. 아, 저 빨간 그림 말이지.
(대상을 직시하는 말의 한계의 명확화)
② Eraborated : 상세하게 말하기
어린이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어린이의 말을 사용해서 보다 자세하게 말하는 것으로 응 답한다. 이 방법도 개념과 구조의 수준이 낮은 어린이에게 효과가 있지만 일어( ) 발화 단계의 어린이에게도 사용되어지고 있다. 관계자는 어린이의 회화에 새로운 정보를 쌓 아올리는 것이 가능하고 어린이는 자신이 이해되어지고 그것이 받아들여지고 자신이 말 한 것에 응답되는 것을 깨닫는다. 실제적으로 화제에 대해서는 코멘트를 기술하는 일, 의도를 명확하게 하는 일. 승인하는 일. 간접적으로 정정과 명확화를 만드는 것들을 위 해서 사용되어 진다.
예.
a. C : Dog. I : Big dog.
개. 큰 개. (화제로의 코멘트)
b. C : See dog. I : I see the big dog.
개 봐. 나 큰 개 보고 있어.
c. C : That' dog Running. I : That dog is running fast.
저 개가 달리고 있다. 저 개는 빨리 달리고 있구나.
(긍정과 화제로의 코멘트)
d. C : My dog gets the newspaper. I : Oh, hegetsthenewspaperfrom the
doorstep.
내 개 신문을 가져오네. 아, 개가 현관에서 신문을 갖고 오는구나.
(간접적 요청과 모델을 가리킴)
7) Modeling.
모방이라는 용어는 극히 일상적으로 접하게 되는 회화의 방법을 나타낸다. 어린이의 화제에 신경을 쓰면서 어른 자신의 말로 반응적으로 회화한다. 언어가 늦은 어린이도 그 방법으로 하려는 경우 상기의 반응적 방법을 적절히 사용하는 것도 중요하다. 실제적으로 어린이와의 의논에 응답한다. 화제를 바꾼다. 확장, 유지한다. 어린이의 직접적, 간접적인 요청에 응답한다. 의 모델을 가르친다. 또한 명명할 때에 사용되어지는 방법이다.
(INREAL Specialist Training에서 발훼)
이상으로, 여러 가지의 방법을 분류해서 보여 주었다. 그러나 관계 안에서 한가지의 방법을 단독으로 사용하는게 아니라 어린이의 전달의도와 기분을 읽어내어 자신의 접근방법을 세밀하게 조정하기를 바란다. 이러한 기법을 이용하는 이점은 어린이의 수준에 맞추는 것에 도움을 주는 것이다. 말을 고정시키는 것이 아닌, 어른의 반응적 접촉에 의해 어린이는 자신으로부터 어떻게 자신의 의도를 전달할 것인가를 학습하고, 점차로 세련된 수단으로 발달하는 것을 학습한다. 또한 관계의 개시, 화제의 유지, 수정, 변경, 전달되어진 내용의 명확화의 요구 등의 방법, 그리고 언제, 누가, 무엇을. 어떻게 전달해서 서로의 관계를 부드럽게 의미있는 것이 되는가 등의 주고 받는 사회의 rule도 배운다. 기법에 대해서는 실제의 적용 장면, 또한 적용장면의 비디오를 본 후에 실천하고, 그것을 feedback으로 해서 supervise를 받는 것을 권한다. 그 방법의 한가지인 비디오 분석은 효과적인 방법이라 생각한다.
제 2 부
1. 모자 집단 활동에서의 inreal
1. 1세 아동 집단활동에서의 모자 놀이로서의 보조
‘관계놀이’의 치료자의 자세
1)‘보호자를 지도한다’부터 ‘보조한다’로
2)INREAL = Strength Based Approach
현재 갖고 있는 힘(장점)에 신경을 쓰기위한 보조
자신으로의 시뢰를 향한 보조
3)집단의 특성을 살리기 위한 보조 - 자조그룹
개인의 학습이 여러사람과 공유할 수 있는 marrit를 발생
2. 일상생활 장면의 커뮤니케이션
* 옷 갈아입기, 세면, 식사, 설거지 등의 일상적인 활동은 어른의 관계 방법에 의해서 커뮤 니케이션의 힘을 촉진하는 기회가 된다.
*이 일상생활의 장면이 생기 넘치는 학습의 장면이 되기 위해서 어른은 어떤 배려가 필요 할것인가?
1)목표
①달성감을 통한 자신의 획득(self reliance)
②전망을 갖고 활동을 행하는 것에 의해 자발적 행동의 촉진
③면전의 경험을 통한 언어의 획득
④일상 생활동작 획득에 의한 운동기능의 촉진
2)급식준비활동의 촉진
①주 1회 이지만 1년을 통해서 매회 반복되어지는 활동
②‘먹기’ 위해서 ‘ - 을 하는’ 것과 같이, 어린이는 수단 - 목적을 알기 쉽다.
③어린이에게 흥미를 주기 위한 활동이 많다. (책상 닦기, 손 씻기, 음식 운반하기 등)
④구조화 되어진 것에 의해 어른에게는 활동의 흐름에 관해 혼란이 적다.
3)커뮤니케이션의 검토방법(그룹 담당지도원과 ST)
①대화
②비디오 검토
4)커뮤니케이션의 검토 Point
①어린이의 활동 흐름이 예측하기 쉬운 환경으로 되어 있는가?
(예. 탁자, 의자, 책상 등의 큰 물건이 놓여 있는 위치)
②어린이와 어른 서로간에 일하기 쉽게 환경이 되어 있는가?
(예. 여유있는 시간 설정, 배수대의 높이와 위치, 어린이의 좌석 위치 등의 적절함)
③인지 환경으로 어른의 관계는 어린이에게 알기 쉬운가?
(예. sign 표현법, 말을 걸때의 속도, 말 내용의 난이도, 길이의 적절함)
5)비디오 검토 후의 그룹 담당자의 감상
①몇번이라도 반복해서 비디오를 보는것에서 활동 중 가장 마음이 쓰인 것이 어린이의 흥 미, 행동의 의미, 또 활동에서 떨어진 이유에 대해 신경을 쓰고 단계적 어린이 커뮤니케이 션 수준을 구체적으로 알게 된다.
②몇 개월 후 비디오 관람을 통해 어린이 활동의 변화를 알게 되고, 그 변화의 요인과 어른
의 관계효과성 등에 대해서 검토할 수 있게 된다.
③어린이의 행동을 세밀하게 보는 것에 의해 어린이의 관점에 관심이 쓰이게 되고 어린이의 신뢰감이 증가하고 어린이의 자발적 행동을 ‘기대한다’, 여유를 갖게 되는 계기가 된다.
④어른이 여유를 갖고 관계하는 것에 의해 어린이는 주변을 보고 다른 아동의 행동을 보거나, 확인하거나, 자신의 행동을 성취할 수 있는 여유를 얻고, 활동에 참가하는 것에 안심감을 얻는 것l 아닐까 생각된다.
6)급식준비(일상생활)의 커뮤니케이션에 담긴 의미
①일상생활 장면은 자연적으로 풍부한 커뮤니케이션이 일어나기 쉬운 장면이라는 것을 알게
됨
②집단 장면은 (class), 어린이가 개별지도와 가정에서 학습한 것을 일반화시키는 장면이 된 다는 것을 알게 됨.
③집단 장면 담당자(주로, 지도원, 보모, 교사)의 전문성의 한가지는 그 변화의 가 중요한
역할이 아닐까 생각한다.
④일상생활 활동은 풍부한 커뮤니케이션을 발생시키는 가능성을 갖고 있는 동시에 어른의 작은 여유로부터 작업효율과 흐름을 중시하기 쉽고, 어린이와의 커뮤니케이션이 방치되어 지는 상황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Ⅱ. 타 전문가와의 team approach
잡고 서기 시작한 다운중 아동에 대한 PT와의 연락
1. PT로 부터의 의뢰
‘서는 기회가 많아지는 놀이의 제공’
2. 목표
1)관계자와 자신을 강하게 하는 것
2)자발적 행동이 많아지는 것
3)사람과 관계하는 수단의 종류가 증가하는 것(손과 몸의 움직임, 발성, 서기)
3. 배려할 점
1)아동이 일어 서는 일에 아직 불안해 하므로 서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 아니라 서는 일
이 사람과 관계를 맺는 수단이 되는 의미를 부여한다.
2)어머니를 참여시킴
4. INREAL 심리언어학적 기법
1)SOUL(기대)
2)Mirroring(동작모방)
3)VMR(소리와 말의 모방)
4)Parallel Talk
5. PT의 의견
1)장래 서는 것부터 보행을 위해 그 시기적 목표가 되는 자세
①건관절이 자라는 것
②체간이 자라는 것
2)‘일어서기 놀이’의 의미에 대한 PT의 견해
①어린이가 즐겁게 움직이고 있는 것
②움직임 안에서 목표가 되는 자세를 자연적으로 경험하는 것
③ 부모가 참가해 있는 것
④ 위의 3가지는 보통아이가 운동을 발달시켜 가는 상황과 동일하므로 큰 의미가 있는 것
3)반복의 의미(인간이 한가지 자세를 학습하는 데는 반복이 필요하다)
①이 “일어서기 놀이”의 반복에는 안정→불안정→안정의 양 극단적 행동이 포함되어 있어 중간 입장의 자세 학습에 공헌하고 있다.
②“姿勢의 보호”로부터 “자발적 자세 붕괴”의 반복은 자세의 고착화에 연결하는 활동에 있다
4) 커뮤니케이션을 중요시한 관계의 의미
① 움직임에 대해 자신을 갖기 쉽다.
② 자발적인 행동이 많아진다.
③ 새로운 행동(자세)의 학습이 자발적으로 발생하기 쉽다.
6. 의 의미
1)ST에 대해서는 운동발달의 공부 기회가 되고 PT에 대해서는 커뮤니케이션을 밑바탕으로 하는 관계의 중대사에 관심을 갖는 기회가 된다.
2) 서로의 요육의 방침과 그 결과에 대한 의미를 붙이는 것에 의해 서로 자기 신뢰가 높아진다.
3)서로의 관계가 좋아지고 어린이가 그 관계의 수혜자가 된다.
Ⅲ. 자폐경향을 갖고 있는 지적발달장애 K 아동의 사례
1. K 아동. 남. 1991.6.23생
진단명 : 자폐경향을 동반한 정신발달지체
합병증 : 뇌파이상 (약물치료개시 95. 1. 12)
: 1세 반 검진 후 보건소 경유. . 모 크리닉에서 자폐증으로 진단.
2 : 2 봉원시설 봉원 ⅓ W
2 : 4 우메다ㆍ아께보노 학원 통원
母子통원부 그룹 1/W, 개별 1/W
2. 발달지표
安 0 : 5, 0 : 9, 네발기기 0 : 9, 첫걸은 1 : 3, 첫소리 1 : 6 멍멍 한 후 사라짐.
자세ㆍ운동 85 (1:11), 인지ㆍ적응 44 (1:0), 언어ㆍ사회 37 (0:10), 전영역 49 (1:2)
3. 초기평가
5월 24일(CA 2:11)
인지 (0:8 - 1:0), 수단-목적의 이해 +,
정서 : 즐거움, 만족, 화냄의 상태가 표정과 소리로 주변 사람이 알게 됨
커뮤니케이션 : (0:6 -0:8)
ㆍ어머니와의 애착 + -- 알고 있는 사람과 모르는 사람에 대해서 다른 행동을 함 +
(때로는 상당히 좋은 표정으로 어른을 보기도 한다. 시선 +)
ㆍ기분이 내키면 억지로 웃는 듯 하고 판에 박은 듯 한 놀이로 즐거워 함
ㆍ때로는 Mirror에 관심을 갖음 +
ㆍ요구 : 화를 냄, 우는 소리 같이 발성 함
판에 박은 듯한 몸짓으로 손을 끌거나 밀거나 한다
ㆍ우-, 아- 등의 발성량은 많고 성량이 있다
4. 배려가 필요한 행동
ㆍ새로운 장면에의 강한 불안
ㆍ불안, 화냄, 으로 오는 ‘울기’의 power가 강하므로, 주위의 어른이 흔들리기 쉽다
ㆍ생활리듬의 불안정 →각성 수준이 낮은 경우가 많다.
․촉각의 과민성을 갖고 있다.
․실패에 대한 동요가 크다.
커뮤니케이션 발달관계
듣는 사람 효과 단계
의도적 전달의 조짐
|
<초기 : 목표․방침>
1. 목표 : 모자 분리 장면에서의 정서 안정
(자신의 공간에 사람이 들어와도 안전하다는 것을 알게 됨)
방법 : 어린이 중심의 활동과 관계
(본 아동이 좋아하는 놀이․예측된 일어나기 쉬운 놀이를 증가시킴)
기법 : SOUL
2. 목표 : 자신이 사람을 움직이는 힘을 갖고 있다. (동작, 소리) 등에 관심 보임
방법 : 위와 같음. 응답적인 관계
기법 : Mirroring, Modelling, Parallel Talk
3. 목표 : 현재 갖고 있는 요구행동의 빈도 ↑
(어른의 손을 끈다. 손을 내민다. 발을 내민다.)
방법 : 판에 박은 듯한 놀이 (一本橋. 손을 팔랑 팔랑. 코끼리. 높은데서 뛰어 내림)
기법 : SOUL. Modelling(비언어)
자기 신뢰 ↓ 자기 조절 |
<중기 : 목표. 방법>
1. 목표 : 모방 동작을 의식하게 하기
방법 : 손 유희와 체조의 동작을 보조. 판에 박은 듯한 동작
(손을 흔들어, 바이 바이, 악수) 등의 보조
기법 : Mirroring(마라카스, 큰북)
2. 목표 : 커뮤니케이션 수단의 획득(sign)
방법 : 모델을 지시(표현)
기법 : Modelling, Parallel Talk(비언어 사용)
3. 목표 : 발성의 종류를 증가 시킴
방법. 기법 : Monitoring
<후기의 평가>
인지 : 물건의 조작으로 시행착오의 조짐이 보여진다.
정서 : 배려되어진 관계에서의 정서 안정도가 높아지고 있다.
관계성 안에서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려고 한다.
커뮤니케이션 :
* 즐거움, 불안과 화냄을 사람에게 표현한다.
* 의도적인 발성의 종류 ↑ 수단 ↑
양손을 들고 점프 (코끼리)
sign : 문, 상자를 톡톡 두드린다.
(아, 케, 테 맞는 것도 있다)
그 밖의 또 다른 행동
* 칭찬해 주는 것을 기뻐함
(어머니가 즐거워 하면 좋아 함, 집단 활동 안에서 박수에 기쁨을 표현)
* 그림책 : 음식물 그림책을 좋아 함
자신이 좋아하는 그림을 세게 긁는듯한 모습이 보임
보조에서의 지적을 받아들인다.
* 자신의 마음에 든 놀이기구, 음식물의 미니어처를 손가락으로 튀긴다.
교사의 명령을 거부하지 않는 일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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