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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청사기의 장식 기법

매공tea 2009. 12. 25. 09:43

분청사기의 장식 기법

 

상감 기법 - Sanggam method

이 기법은 12세기 고려청자에서 처음 고안되어 15세기까지 애용되었다. 원하는 무늬를 그린 뒤 무늬 부분만을 긁어내고 이곳에 백토나 자토를 넣고 유약을 바른 뒤 구워내면 백토는 하얀 무늬로, 자토는 까만 무늬로 나타난다.

 

박지 기법 - Bakji method

백토로 분장을 한 뒤, 원하는 무늬를 그리고 무늬를 제외한 배경의 백토를 긁어내어 백색무늬와 회색의 배경이 잘 조화를 이루게 하는 기법을 말한다.

 

인화 기법 - Inwha method

이 기법은 도장을 찍어 오목하게 들어간 부분에 주로 백토를 넣는 것이기 때문에 넓은 의미로 볼 때는 상감 기법의 범주에 속하지만, 나타나는 무늬의 효과는 일정한 도장을 반복해서 찍었기 때문에 느낌이 전혀 다르다.

 

철화 기법 - Chuwra method

백토 문장을 한 뒤에 철분이 많이 포함된 안료를 사용하여 붓으로 무늬를 그리는 기법이다. 이것은 광주 전문 화원들이 아닌 계룡산의 일반 도공들이 무늬를 그려 넣은 것으로 무늬응 도식적인 것, 회화적인 것, 해학적인 것 등 다양하게 서민들의 생활 감정이 표현되었다.

 

귀얄 기법 - Gyiyall method

귀얄 기법은 분청사기에 있어서 모든 백토분장기법의 기초를 이루고 있다. 특히 분청사기에서 귀얄기법이라하면 귀얄자국 외에 다른 기법이 첨부되지 않은 태를 말한다. 회흑색의 기본 흙 위에 귀얄로 힘 있고 빠른 속도로 바르기 때문에 백토의 흔적과 태토색의 대비로 운동감을 줄 뿐만 아니라 회화적인 무늬효과까지 나타내므로 신선한 분위기를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