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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한국의 차산업 현황과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매공tea 2009. 8. 28. 16:32

끽다래

 

차문화에 관한  논문을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한국의 차산업 현황과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녹차를 중심으로 -

원광대학교 동양학대학원 예문화와 다도학과  석사학위논문       - 곽재명

 

목차

 

제1장 서론

제2장 차에 대한 일반적 고찰

제3장 국내 차산업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제4장 녹차 산업의 경쟁력 및 활성화 방안

제5장 결론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목적

         신라 흥덕왕 3년 수입된 이래 현재(2000년 기준) 다원 1209ha에 이르고 2373 농가가 차를 제배하고 있습니다.

         1978년 녹차에 대한 관심이 활성화 되었으며, 1990년 경제성장으로 녹차 관심이 본격적으로 발돋음 시작하였다.

         주변국 녹차수입에 대한 보호 차원으로 높은 관세 정책을 폈으나, WTO로 국내 녹차 산업도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 연구는 국가 보호 받았던 한국 녹차산업의 현황을 파악하여 개선점을 도출해 내고, 현재 국제 정세를 바탕으로 미래를 전말하며, 한국의 나아갈 길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2절 연구의 방법

          문헌연구를 중심으로, 세계의 녹차 유통 흐름을 파악하고 WTO 을 분석하고 한국 녹차시장에 미칠 영향력을 연구한다.

          한중일 삼국을 비교 분석하여 한국 녹차산업 현실과 유통 시스템의 문제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또한 녹차산업의 경쟁력 및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3절 차 산업에 대한 선행 연구

 

 

제2장 차에 대한 일반적인 고찰

 

제 1절 우리나라 차산업의 전개과정

1. 차 재배의 역사

    가) 수로왕비허황옥 전래설

    나) 신라 선덕여왕 시절 전래설
    다) 흥덕왕 대렴 차씨앗 전래설

 

    차 산지 기록은 '세종실록 지리지'가 처음이자 가장 오래 되었다. 경상도 8개 군현

                                                                                                 전라도 28개 군현 

 

2. 차 재배의 입지 조건

    연평균 기온 13도 이상, 강우량 1400mm 이상 기온이 높고 비가 많은 지역이 적합

 

3. 차 재배 현황

   1984년 장원산업이라는 대기업이 참여함으로 대중화 기여

 

   가. 연도별 생산 현황

       1990년 448ha 296톤    에서  2000년 1505ha 2378톤

       1인당 소비 1980년 0.5g, 1990년 10.9g, 1995년 20.0g, 1998년 40g 꾸준히 증가 추세

   나. 지역별 재배 현황

        전체 재배 2072ha 전남 1307ha,

        재배 실태는 면적의 70-80%가 수작업으로 한다. 

 

2절 채엽시기 및 제조방법에 따른 분류와 종류

   1. 찻잎 재취시기에 따른 분류

   2. 제조 방법에 따른 분류

   3. 차의 이름

  

 

제 3장 국내 차산업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제 1절 생산적인 측면

1, 산지별 차재배 현황

   1471년 김종직    함양            차밭 조성 - 차세

   1909년 오자끼    광주 무등산   7ha 차밭 조성

   1916년 오자끼    나주 불회사   5ha 차밭 조성

   1919년 오자끼    장흥 보림사   7ha 차밭 조성

   1939년 경성화학 보성군 야산   30ha  ---- 해방 뒤 대한다업

   1965년 한국제다 장성군, 영암군, 해남

   1982년 장원산업 제주도, 강진, 해남

 

2. 제품 생산과 가공

 가. 생엽 생산 현황

   1) 국내 차 재배 현황

      

   재배면적 ha 생엽수량 ton 
 1980  540  105
 1990  448  1480
 1994  642  3642
 2000  1491  8000

   

    2) 국내 차 소비 및 수출입 현황

      1991년 수입량    2.7톤 수출량 44.3톤 국내 공급량   522.4톤 1인당 소비량 12.1g

      2000년            88.4톤            27.1톤                  1792.3톤                    38.1g

 

나. 가공

    일본 증제 라인 도입으로 열처리는 증기로 , 형상은 덖음 차의 말아진 형상으로 만든 옥록차 제품이 증가

 

제 2절 소비적인 측면

1. 국내 생산 및 소비 동향

 

   생산량 ton  수입량 ton  수출량 ton  1인당 소비량 g  ha당 생산량 ton
 1991  564 32  230  8.5  1.1 
 2000  1731 410  371  37.9  1.1 

 

제 3 절  유통적인 측면

1. 유통구조

   가, 전업형 제다 업체의 녹차 유통 경로

   나. 일반 농가 제풍의 유통 경로

   다. 직영 농가 제품의 유통 경로

   라. 기타 제품의 유통 경로

   마. 수입차의 유통 경로

 

2. 유통 개선방향

   공급자의 독과점으로 가격이 품질에 비해 높았다.

   단기적으로 차잎 수매 등급제 통해 객관적 가격 형성하고 녹차 도매시장이나 중간 상인 등 다양한 유통구조를 유도하며,

  장기적으로 차생산자협회 활성화를 통하여 보다 안정적인 유통경로가 요구된다.  

 

 

제4장 녹차산업의 경쟁력 및 활성화 방안

제 1절 외국의 차산업 현황과 경쟁력 비교

1. 세계의 차샌산과 소비 현황

 

1900년 아시아 생산량 99.9%  아프리카 0.1%

1950년                     93.8                  3.3

2000년                     83.5                 13.7 처럼 아프리카 차엽 생산량이 빠른 속도로 증가하였다.

 

세계 차 생산 현황(2000년)

 

   면적 (1000ha) 생산량 (1000ton) 
 세계   2337  2991
 중국    952   721
 일본      51    89
 한국       1.5      0.1

 

세계 각 국 1인당 차 소비 현황(2000년)

 

   소비량 (g)
 아일랜드  2780
 영국  2460
 홍콩  1210
 일본  1080
 중국  360
 한국  40

 

2. 중국의 차산업 현황

 생산 현황

   1980년대 수출품에 큰 비중을 차지 했지만, 점점 그 비중이 줄어 들었다.

 중국 차생산 현황 (2000년)

 품목 생산량 
 차  683327
 홍차  47294
 녹차  498057
 오룡차  67608
 긴압차 원료  225588
 기타  47807

 

 소비현황은 과거는 차 공급량의 부족으로 사치품으로 여겨졌으나, 1990년대 이후 생산량이 소비량을 초과하여 대중화로 가고 있다.

 

3. 일본의 차산업 현황

 

 ha  1970 1980  1990  2000 
 시즈오카  20000 22500   23100  21000
 일본 총계  51600 61000  58500  50400 

 

4. 한중일 녹차의 경쟁력 비교

 

   차 수출 단가 비교해 보면 중국이 아주 낮다. 높은 경쟁력을 가진다.

   톤당 수출 단가 중국 1579.4달러, 한국 2657.7달러, 일본 15877.8달러

 

 

제2절 차산업의 활성화 방안

1. 녹차 재배에 대한 인식 전환

가. 생산성 증대

    수종 갱신, 집단 재배, 평양지 조성, 기게화, 우량 신품종 육성, 재배지 확대

나. 경영비 절감

    산간지 다원은 수제차로, 평야지 다원은 기계화로

다. 품질 향상

    

2. 소비자의 인식 전환

가. 고급 차의 개념 변화

    녹차 구매시 고려 사항으로 내용물을 확인하는 경우가 우세하다.

                                        가격보다는 상표에 관심이 많다.

나. 기능성 이용으로서의 차 이용

    녹차를 이용한 다양한 상품

 

제 5장 결론

 

정부와 지자체는 현대화를 지원하고 홍보 통해 소비 확대하며 산지에서 투명한 가격 형성 하도록 노력

민간 차원은 자동화 시스템 개발, 유기몽법에 힘 썬다. 고급 브랜드 개발, 효율 경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