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뇌성마비의 특징
1)신체적 특징
뇌성마비의 주 증상은 근육 경직이나 불수의(不隨意) 움직임입니다.
상하지 모두에 나타나는 경우와 다리만 보이거나 때로는 편마비 증상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뇌성마비 아이는 감각장애, 언어장애 등 중복장애를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경기(소아간질) 현상을 일으키는 수도 있으며 몇몇 뇌성마비인은 사회성이 낮아 학습장애와 사회적응에 곤란을 겪을 수 있습니다.
2)심리적 특징
① 지능(知能) : 행동 제한과 경험 범위가 좁아 견문이 한정되어 있어 유전적 소질이 우수하더라도 지능 발달에 지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뇌성마비 아동은 판단력, 변별력, 기억력, 운동능력 및 이동능력, 어휘의 양 등의 면에서 부족한 경우도 있습니다.
② 성격(性格) : 뇌성마비 아동은 지능장애나 언어장애 및 감각상의 결함 등으로 인하여 사회적인 면에서 적용이 저해되며 뇌기능 부전으로 다동성(多動性), 주의력 결여, 고집 등 특유한 행동 경향을 나타낸다.
3)학습상의 특징
뇌성마비 아동은 일반 아동에 비해 학습능률이 저조하고 잘못된 학습이 많고 학습 곡선이 불규칙하며, 학습이 성립되기 직전에 재차 실패하여 퇴행을 나타내며 고집 경향이 크다.
*뇌성마비아의 교육 치료 프로그램을 성공시키는 4가지 조건 -
펠프스(W.M phelps)의 “뇌성마비 아동”(The Cerehral Palsieal child, a guide for parent)에서
① 뇌성마비 아동의 특유한 산만성, 고집성 및 공간관계 인식 결여가 되고 있는 문제를 잘 해결해야 합니다.
산만성- 주의력이 잘 흐트러지는 것, 집중 시간이 짧고 주의를 흐트러 버리는 것
고집성- 언어나 동작의 반복(무의미함)
역전성- 문자나 숫자를 반대로 쓰거나 상하를 역으로 쓰는 것,
해리성- 몇개의 대상물을 한데 종합하지 못하는 것,
공간관계의 인식결여- 물건의 형태, 크기, 거리 등의 인식능력의 결함.
② 근육의 비협조성에 기인하는 신체적 결합
③ 유쾌하고 보람 있는 활동이 되도록 학습 장면을 기획하고 그 가운데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줄 필요가 있습니다.
④ 언어, 읽기, 쓰기, 셈하기 같은 과제를 받아들이는 자세와분석은 신중히 실시하지 않으면 않됩니다.
부산 아침꽃을 저녁에 줍다. 김현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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