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성마비아 말하는 것과 언어장애 특이성
자세 긴장 이상
과긴장(hypertonus)
저하(hypotonus)
동요(fluctuationt; intermittent spasm, involuntary mov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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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흡운동 패턴 이상 구강기관운동 패턴 이상 │
* 불규칙(얕고, 빠른) * 식사동작 어려움 표정 이상
* 입, 코 호흡 분리 곤란 * Droo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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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의적 호흡운동 어려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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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성, 말하기 이상 구음 이상 표정 이상
이 상 발 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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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 가 실 습 포 인 트
@ 전체적인 모습을 관찰한다.
@ Communication Level
@ 발성. 말하기의 특징
@ 호흡
@ 표정
@ 식사동작
@ 구강기관 * 반사활동(reflex)
* 구순(lip)
* 혀(tongue)
* 볼(cheek)
* 연구개(soft pal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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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점의 정리(비정상적인 임상상[clinical feature)에서 원인을 찾아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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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주에 approach 해보고 싶은 것
≪ NDT 개념 언어치료
(Program of Speech Therapy based on NDT concept) ≫
by ST M. Yamakawa
1. 언어치료 개념 (concept of speech therapy)
비정상 반사 활동(abnormal reflex activity)
↓↓
비정상자세 긴장력, 비정상 감각(abnormal postural tone, abnormal sensory)
↓↓
기능 발달 방해(interfere the development of functions as follows)
호흡, 먹기, 발음, 말하기(breathing, eating, phonating, speaking),
얼굴 표정, 또 다른 대화방법(facial expression, another communication systems)
2. 치료 원칙(principle of treatment)
비정상패턴을 억제하고 정상패턴을 촉진한다.
(inhibit abnormal patterns and facilitate normal patterns)
일찍부터 좀더 정상적인 감각 움직임을 촉진한다.
(facilitate more normal sensory movements at an early stage)
정상발달 적용을 많이 한다. (make much of the application of normal development)
3. 정상 입 주위 패턴을 관찰한다 ; 다른 아이 관찰
(observe normal perioral patterns ; working on each other)
먹고 마실 때 입안 관찰 (observe inside the mouth, eating and drinking patterns)
4. 입 기능 정상 발달(normal development of the oral function)
VTR; 정상 아이(3세)(VTR; normal child(3 years old)
선별적, 협응적으로 각 기능을 한다.
(each functions work selectively and coordinatively)
동시에 많은 기능을 하지만, 각 다른 활동을 하는 동안 그들은 결코 방해 하지 않는다.(many functions work at the same time, but they never interfere to each other while doing activities)
원래 먹기와 말하기는 불수의적이고 자동적이다.
(basically we eat and speak involuntarily and automatically)
정상 먹이기 패턴 발달(the development of normal feeding patterns)
말과 언어 발달(speech and language development)
대근육조절 발달과 연결된다.
(they are involved in the development of gross motor control)
5. 뇌성마비아 대화 어려움(CP child with difficulties of communication)
호흡(breathing), 발음(phonating) ―――――――→ 말하기(speaking)
| ↑ ↑
| ????????????????????????????? |
↓ ↓ |
먹이기(feeding), 먹기(eating) ←―――――――→ 얼굴 표정(facial expression)
분류(Features of each type) ; 무정위성(athetoid), 경련성 양마비(spastic diplegia), 경련성 사지마비(spastic quadriplegia), 실조성(ataxia), 편마비(hemiplegia)
비정상 증상이 혼합되어 있다
(They have some abnormal features together).
비정상긴장력과 감각은 분류에 하는데 기준이 된다
(Abnormal tone and sensory cause the features).
6. 평가(Assessment)
움직임 질과 량을 평가(Assess the quality and quantity of movements)
자극을 받고 있을 때와 쉬고 있을 때 평가
(Assess the child at rest and under the stimulation)
말초적 움직임은 평가하지 말고, 전체적 움직임을 관찰한다
(Do not assess only the perioral movements, pay attention to the whole body).
어떻게 억제하고 촉진할 것인지를 찾는다
(Find out what to inhibit and what to facilitate).
치료할 때 할 수 있는 활동이 무엇이 있는지 생각한다
(Think what kind of activities the child should do in the treatment session).
7. Working on each other
입 조절(Oral control)
먹이기와 먹기(Feeding and eating activities)
8. 호흡 치료(Respiratory treatment)
물리치료는 중요하다 (PT is important).
언어치료는 언어전단계 기능 문제점을 생각해야 한다
(ST thinks this problem as a pre-speech function).
부모, 간호사, 교사 등이 하루 생활에서 어떻게 하느냐는 중요한 것이다
(Guid to parents, nurses, teachers, etc, on how to care the child in daily life is also important).
9. 대화 방법(Communication system)
다양한 사람과 이야기하는 것을 훈련한다
(Various way of communication in place of speeking are trying).
발달단계와 나이를 생각하여 시도하게 하거나 도와준다
(Try and give some way to the child considering his age and developmental level).
결코 말로서 적용시키지 않는다(Never give up to approach to speak).
10. 치료 뒤에 환자 치료에 대해 학습하고 고민한다
(Treatment of patients by students and discussion after the treatment).
치료일지에 평가를 기록한다
(Assess the child according to the paper(Point for assessment)).
힘들게 말하기와 먹는데 에 대한 중점 문제를 찾아낸다
(Find out main problems which couse eating and speech difficulties).
중점문제과 문제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지를 정리한다
(Report the main problems and what you want to try to overcome the proble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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