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이름: 언어발달이론
제 목: 언어발달이론
언어 발달 이론
대구대치료특수교육과 교수
이 상 복
1)언어학적 측면의 언어 발달개념의 이해
1. 언어란? : 제한적 의미에서의 언어는 한마디로 의사소통 체계라고 정의할 수 있다.
2. 구어 및 문어와 관계된 언어학적 체계 :
다음 4가지 언어학적 체계들은 모두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 가능한 단어에서 구로 그리고 문장으로 발달 가능한 길을 열어주는 길잡이 역할을 하게 된다.
(1) 음성학적 체계 (소리/음소) → 듣기 연습 (모방)
(2) 어의론적 체계 (의미) → 읽기 연습 (해독)
(3) 구문론적 체계 (말의 순서) → 쓰기 연습
(4) 형태론적 체계 (형태소 : 시제, 인칭, 수, 격)
위의 4가지 언어학적 체계 중에서 가장 중요한 기초 부분은 음성학적 체계이다.이는 소리와 관계되어 말의 기초로 이루는 것으로단어의 최소 소리단위라고 볼 수 있는 음소들(pinonemes)을 의미하게 된다.예를 들어“bat" 와 "hat"의 두단어를 구분 지어 주는것은 ”b"와 "h"라는 음소들이다. 인간은 최대한 약 200개의 이런 음소들을 만들어 낼 수 있으나, 실제로는 아주 적은 수의 음소들을 사용하고 았다. 영어는 약 40개의 음소들을 사용하고 있고, 우리말의 경우에도 역시 약 40개 음소들로 구성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론적으로 말소리 역시 단계를 거쳐 발달해 나가는데, 소리의 정상
표1 정상아동의 말소리 발달 순서
연 령 |
말 소 리 |
3세 이전
3세 4세 5세 6세 |
ㅁ,ㅃ,ㅂ,ㅍ,ㄸ, ㄷ,ㅌ,ㄲ,ㄱ,ㅋ, ㄴ,ㅐ,ㅎ ㄹ[l] ㅈ,ㅊ,ㅉ ㄹ[r] ㅅ,ㅆ |
2) 발달 연령에 따른 정상언어발달의 전반적 이해
연령 |
언어 발달의 내용 |
1개월 |
*목소리를 낸다. *쿠잉을 하기 시작한다. |
2개월 |
*보호자 목소리에 반응한다. *울음의 강도,패턴,높이가 다양하다. *목을 울리면 논다. *소리를 찾는다. |
4개월 |
*소리 내어 웃는다. *자음을 사용하기 시작한다. *목소리의 어조와 강도가 다양하다. *되는대로의 음절을 소리 낸다. |
6개월 |
*친숙한 소리를 모방한다. *관심을 끌기 위해 목소리를 낸다. |
9개월 |
*웃기도 하고 울기도 한다. *장난감에 말을 건다. *친숙한 단어를 인식한다. *감정을 말로 나타낸다. *모음과 자음을 결합한다.(가,바) |
12개월 |
*“마마”와 “다다”를 말하기도 한다. *표현음을 사용한다. *특히 2-3단어를 말할 수 있다. *간단한 다섯 단어를 이해한다. |
15개월 |
*5-6단어를 말한다. *“안돼”라고 하면서 머리를 흔든다. |
18개월 |
*언어 기술이 증가한다. *이해가 표현보다 앞선다. *10단어 정도를 안다. |
2살 |
*2-3자어 문장을 사용한다. *어휘가 증가한다. *지시를 따른다. *인칭대명사를 사용한다. |
3살 |
*복수를 사용한다. *계속해서 말한다. *이야기를 꾸민다. *이름과 나이를 안다. *형용사와 부사의 이해력이 증가한다. |
4세 |
*4-5자어 문장을 사용한다. *전치사를 이해한다. *동의어를 이해한다. |
5세 |
*완전한 문장을 사용한다. *형태,구성 또는 일반적인 범주를 따라서 단어를 정의한다. |
6세 |
*구어 어휘는 2500단어 정도이다. *말의 모든 부분을 사용한다. *읽기를 시작한다. |
7-8세 |
*사물의 목적에 관하여 질문을 한다. *사건의 올바른 순서대로 이야기를 배열한다. *“--인체 하는”이야기를 구성한다. *관련된 행동에 따라서 단어를 정의한다. |
3) 정상 언어발달의 주요 이론들
아동들은 인지 능력에 있어 다소간의 개인차이를 지니고 있더라도, 공통적으로 일정한 형태나 방법을 통하여 언어를 습득해 나간다. 언어습득에 있어 가장 주요한 공통적 방법은 언어 반복 모방이나 강화효과를 지닌 반응이라고 알려져 있다. 물론 모방이나 반응의 양과 질에 따라 특정 아동의 언어 발달 속도가 어느 정도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것도 밝혀졌다.
그러나 아동이 어덯게 언어를 습득하느냐에 대한 해답이 명쾌하게 정의된 단 하나의 이론은 존재하지 않는다.
대개 다음 몇가지 이론으로 살펴볼 수 있다.
1. 생득론적 입장 이론
이 이론에 있어서는 Chomsky (1957,1965,1968)를 대표적 이론가로 꼽을 수 있다. 이 사람은 모든 사람이 생득적으로 언어습득 기제(LAD:Language Acquisition Device)라는 일종 컴퓨터와 같은 기제를 지니고 태어난다고 보고 있다. 즉, 우리 뇌속에 있는 이LAD기제는 저장된 언어능력을 이끌어 낼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중추신경계 세포가 성숙해 나가는데 따라서 실타래가 풀려 나오듯이 발성에서부터 첫단어를 말하게 되며, 궁극적으로 문장을 말할 수 있는 문법적 구조를 창안해 낼 수 있다고 보고 있다.
Mcneill(1966)은 Chomsky 이런 주장을
말의 자료 저장 |
LAD 기제 통과 |
문법적 체계 확립 |
이라는 도식으로 나타내었다. 이 도식에 따르면 언어 발달의 궁궁적 목표는 문법체계의 확립에 있으며 인간은 이 문법 구조를 확립해 나가는 선천적인 기능을 행사하는 기제를 지니고 있다고 해석 된다.
이러한 주장은 언어가 지니고 있는 심리적 측면의 다면성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 또한 교육적 측면에서 보았을때 환경적인 노력을 과소 평가할 위험을 내포하고 있다.
그러나 이 이론은 일면 최근에 밝혀진대로 태아가 약 6개월경이면 모체 밖의 소리를 들을수 있고, 태어난지 약 12시간 내외의 아기가 어머니 음성을 구분하는 등의 비경험적 언어능력을 설명해 주는 바탕 이론으로 이해되고 있는것도 사실이다.
2. 학습 경험론적 입장의 이론
이 이론은 위 입장과 전혀 다른 입장에서 언어발달을 이해하고 있다. 대표적인 이론가는 Skinner(1957)로 언어발달을 학습이론에 따라 설명하고 있다. 즉, 행동적 사고 모형을 언어발달에 적용함으로서, 언어습득 역시 첫째, 환경속에서 자극에 대한 강화, 둘째, 필요에 따른 요구, 셋째, 성인 언어 모방이라는 세가지 기법을 통하여 가능하다고 본다.
이 이론은 지나치게 인간외적 환경에 치우친 결과, 인간 내적 요소가 전혀 고려 되지 않았기에 환경적 경험을 통하지 않고도 가능한 언어발달 과정을 설명하는데 한게점을 드러내고 있다.
그러나 경험적 관점에 의해 언어 발달이 무제한 가능하다는 논리는 환경적 학습을 중요시하는 교육적 측면을 강조한다는 면에서 환영받을 수 있다.
3. 상호 절충론적 입장의 이론
위에서 말한 두가지 측면은 거의 양극단을 보여주는 예가 된다.따라서 어느 한 이론만 가지고는 충분한 설명이 어렵다.이에 비교적 뒤늦게 발전된 이론이 상호 절충론적 입장이다. 이 이론의 대표적 이론가는 인지 심리학 이론을 바탕으로 언어발달을 설명하는 Bruner와 Piaget이다.
이들은 생득론자들이 말하는 생물학적 욕구에 따라 언어가 형성될 수 없을뿐 아니라, 경험론자들의 주장과 같이 환경적인 영향에 의해 언어가 형성될 수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이와달리 아동을 환경을 재구성할 수 있는 지적 능력을 지닌 능동체로 이해하고 있다. 따라서 아동은 각각 자기 성장단계를 거치면서 자신이 지닌 내적 능력을 외부 환경에 적응 시키려는 노력을 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불가분 겪게되는 갈등에 의해 지적 능력이 향상되며 이 지적 적응능력은 언어를 촉진 시켜 나가게 된다.
이 이론에 의하면 언어발달에 있어 가장 중요한 점은 아동과 어머니의 상호작용에 의한 사고과정이다. 현재 이 이론은 비교적 광범위한 지지를 받고 있으나, 사고가 언어를 이끌고, 창출한다는 명확한 근거를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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