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에 관한 모든 것을 담고 싶다.요/인지 신체훈련

촉진기술-2

매공tea 2009. 1. 15. 16:36

10.2.5

신전근의 활성화를 위한 전방 weight sift

치료사는 공과 아이를 앞쪽으로 이동한다. 아이의 체간과 pelvic의 중간 정렬을 유지하고 치료사의 손과 공으로 아이의 체간이 안정성을 유지 할 수 있도록 한다.


10.2.6

공이 앞으로 구를 때 앞으로 굽히지려는 것을 방지한다. 아이의 체간을 지지하고 엄지 손가락으로 아이 가슴에 부드럽게 뒤쪽으로 압력을 가한다.


10.2.7

앞쪽으로의 대칭적인 서기

치료사는 손으로 아이의 체간과 골반에 안정성을 준다. 몇 개의 손가락으로 잡아서 신전 시키고 공에 안정성을 준다. 치료사는 아이이 발이 바닥에 닿을 때까지 공을 앞으로 굴린다.


10.3.1

굴근과 신근의 동시 활성화를 위해 외측으로 weight sift를 한다. 치료사는 아이가 공 위에서 치료사를 잡을 수 있는 거리에서 공의 중간에 앉는다. 치료사의 손은 아이의 체간을 잡고 두 팔은 공위에 얻고 아이의 대퇴 외측에 둔다.


10.3.2

치료사는 아이와 공을 외측으로 움직인다. 아이의 체간은 치료사의 손으로, 공은 팔로 안정성을 준다. 아이의 체중이 외측으로 이동하면 치료사는 guide hand를 사용하여 weight bearing side의 신장을 돕는다. 치료사의 assist hand가 아이 체간의 안전성과 중간 정렬을 유지하는 동안.


10.3.3

치료사는 반대편으로 weight sift를 실행한다. 치료사의 assist hand(Rt.)가 아이의 체간의 안정성과 중간정렬을 유지하는 동안 guide hand(Lt.)를 사용하여 아이의 왼편을 신장시킨다.


10.4.1

대각선으로 wight shift : 신전을 동반한 회전

치료사는 땅콩볼 위에 앉아있는 아이 앞에 앉는다. 아이는 hip이 공의 중간에 오도록 한다. 치료사는 아이 체간의 외측을 잡고 손가락은 척추 가까이에 둔다.


10.4.2

체간과 골반이 중간 정렬을 유지하고 있는 동안 치료사는 guide hand를 사용하여 아이의 체간과 골반이 앞쪽으로 향하도록 하여 왼편으로 회전시킨다. 그래서 아이의 오른쪽 hip으로 weight shift한다. 치료사는 assist hand로 체간 뒤쪽으로 향해 일제히 오른쪽으로 회전시키고 rib이 정렬을 유지하도록 한다.


10.4.3

반대 방향으로의 회전.

체간과 골반이 중간 정렬을 유지 할 동안 치료사는 guide hand(Lt)로 아이의 골반과 체간이 앞 쪽으로 향하도록 하면서 오른쪽으로 회전시킨다. 그래서 아이의 왼쪽 hip으로 weight가 shift되게 한다. 치료사의 assist hand는 체간이 뒤쪽으로 향하도록 하여 일제히 왼쪽으로 회전시키고 rib은 정렬을 유지하도록 한다.


10.4.4

hip의 신전과 함께 회전

아이의 골반과 체간을 회전시킨 후 치료사는 assist hand(Rt)로 아이 체간에 안정성을 주고 guide hand는 아이의 체간에서 체중을 받지 않는 다리로 옮긴다. 치료사는 guide hand로 부드럽게 hip을 신전시키고 , assist hand로 계속적으로 아이 체간을 회전시킨다. hip의 신전 범위를 증가 시키면 치료사는 아이의 다리를 내회전 시킨다.


10.4.5

손의 위치 수정. 어려운 목적을 달성하면서 체간의 신전을  유지한다. 치료사는 아이의 팔을 체간쪽으로 내전시키고 거기에 안정성을 준다. 치료사는 엄지를 사용하여 외측으로 회전시키면서 약간의 압력을 가한다.


10.4.6

아이의 팔을 외전시키는 동안 손가락으로 아이의 척추에서 안쪽으로 압력을 적용하여 아이의 척추를 일제히 신전 시킨다.


10.4.7

아이의 체간을 신전 시키면서 치료사는 두 손으로 아이 팔의 내전, 외회전을 유지하고 아이를 한쪽으로 회전시킨다. 치료사는 엄지로  뒤쪽으로의 압력을 가해서 아이의 어깨가 girdle되게 한다. 치료사는 자신의 weight를 shift하고 아이와 eye contact를 유지한다.


10.4.8

상체의 weight bearing.

아이는 공 위에 앉고 치료사는 아이 앞에 heel-sit을 한다. 치료사는 아이의 팔을 잡고 약간의 외회전과 함께 아이의 옆으로 팔을 내전한다. 두 손의 손끝을 사용하여 압력을 제공해 아이의 체간을 신전시킨다. 


10.4.9

아이의 체간의 신전과 함께 치료사는 두 손으로 아이의 팔이 내전을 유지하도록 하고 아이를 오른쪽으로 회전시킨다. 아이가 오른쪽으로 회전하면 치료사는 assist hand(Lt.)로 공 위에 있는 아이의 오른손을 잡고 아이의 팔을 가볍게 외회전 시킨다. assist 엄지는 아이 어깨의 gridle을 위해 뒤쪽으로의 압력을 제공한다.


10.4.10

치료사는 두 손으로 아이의 팔이 내전을 유지하도록 하고 아이를 왼쪽으로 회전시킨다. 치료사의 guide hand는 공 위에 앉아있는 아이에게 안정성을 제공하고 아이의 체중을 받지 않는 팔이 retracting되는 것을 방지한다.


10.4.11

한쪽 다리를 stand하기 위한 회전. 치료사는 공 앞에 semilong-sit을 하고 앉는다. 아이의 얼굴이 향한쪽 다리는 weight shift를 하고 체중을 받지 않는 다리는 신전 시킨다. 치료사는 assist hand의 주관절과 팔을 사용하여 공에 안정성을 주고 아이의 얼굴이 향한쪽 다리는 공 위에 둔다.  


10.4.12

치료사는 assist hand를 이용하여 회전된 자세에서 아이의 체간에 안정성을 준다. 치료사는 guide hand를 아이의 체간에서 아이의 체중이 받지 않는 쪽으로 옮기고 아이의 hip을 신전 시킨다.     


10.4.13

치료사는 계속적으로 assist hand(Rt.)로 아이의 체간에 안정성을 주고 공은 assist hand의 팔로 안정되게 한다. 치료사는 아이의 체중부하 받지 않는 다리를 guide hand로 아이의 발이 바닥에 닿을 때까지 공을 외측으로 굴린다.


10.5.1

대각선으로의 weight shift- 굴곡과 함께 회전

아이는 공의 중앙에 앉는다. 치료사는 외측에서 아이의 rib과 lower trunk를 잡고 팔은 공 위에 둔다. 아이의 체간을 바로하고 pelvic을 중간에 둔 후 체간과 pelvic으로 공이 눌려지게끔 하방으로 압력을 준다.


10.5.2

체간과 pelvic이 중간 정렬을 유지하는 동안 치료사는 공 위에 아이를 뒤쪽 대각선 방향으로 움직여 왼쪽 hip으로 향하게 하고 아이 체간에 신연을 적용하여 guide hand(Rt.)로 아이의 옆쪽을 신장시킨다. 치료사는 assist hand로 아이의 체중을 뒤쪽 대각선 방향 왼쪽 hip으로 weight shift를 하고 동시에 아이의 체간을 뒤쪽 체중을 받지 않는쪽으로(Rt) 일제히 회전 시킨다.


10.5.3

반대 방향으로의 회전

아이는 오른쪽으로 weight shift를 하고 왼쪽으로 회전한다.


11.1.1

bench-sitting on bolster

시상면의 weight shift. 아이는 치료사가 잡힐 정도의 거리에서 bolster위에 앉는다. 치료사는 아이의 체간의 rib과 pelvic을 잡고 치료사의 손목은 아이의 다리 위에 둔다. 어깨를 직선으로 정렬을 맞추기 위해   치료사는 아이의 체간과 골반을 neutral하고 대칭적인 자세로 정렬한다. 아이의 체간과 골반을 통해 bolster로 하방 압력을 가한다.


11.1.2

굴곡근의 활성화를 위한 우방 weight shift.

아이의 체간과 골반의 중간 정렬을 유지한다. 치료사는 손으로 아이의 체간에 안정성을 유지하고 전완은 아이의 다리 옆에 둔다. 치료사는 아이와 bolster를 뒤로 움직인다.


11.1.3

신전근 활성화를 위한 전방 weight shift. 아이의 체간과 골반의 중간정렬을 유지하고 치료사는 손으로 아이의 체간에 중간 정렬을 유지한 상태에서 아이와 bolster를 앞쪽으로 움직인다. 치료사는 손으로 아이의 체간을 지지하고 부드러운 후방 압력을 아이의 가슴에 적용한다. 치료사의 엄지 손가락은 bolster가 앞으로 구를 때 상체를 앞으로 구부리지 않게 아이를 유지한다.   


11.1.4

앞쪽으로 대칭적 서기.

아이의 발을 바닥에 대고 치료사는 아이의 hip을 신전시킨다. 아이가 서면 아이의 체간과 hip이 계속 안정성을 유지하도록 한다.


11.2.1

체간과 골반, hip의 중간 정렬.

아이는 hip과 knee를 90도 정도 굴곡 시키고 bolster위에 straddle-sit을 한다. 흉곽을 바로하고 요추는 굴곡하며 골반은 후방경사 시킨다. 치료사는 두 손으로 아이의 체간을 잡고 엄지는 아이의 supine 근처에 둔다.


11.2.2

치료사는 엄지손가락으로 부드러운 압력을 주고 아이의 rib을 신전시켜 아이의 척추를 신전 시킨다.


11.2.3

아이의 체간의 신전을 증가시킨다. 치료사는 guide hand(Rt.)로 아이의 체간에 안정성을 주고 guide hand의 엄지손가락으로 아이 척추 근처에서 계속적으로 부드러운 압력을 제공하고 손가락으로 rib cage를 신전해 안정성을 준다. 치료사는 assist hand로 아이의 팔을 잡고 아이의 상완에 내전, 외회전과 함께 가벼운 후방 압력을 제공한다.  


11.3.1

bolster 위에 앉기 : 전방 weight shift

아이는 hip과 knee를 90도 정도 굴곡 시키고 bolster 위에 straddle-sit를 한다.


11.3.2

체간으로부터 facilitation

치료사는 아이의 rib과 pelvic에 안정성을 준다. 손으로 아이의 체간을 잡고 손가락을 펼쳐 rib과 pelvic 사이를 잡는다. 그때 치료사는 아이가 두 손으로 앞에 도달할 때까지 hip joint에서 체간을 앞으로 한다. 


11.3.3

체간의 facilitation

stand로 올리기. 아이의 발이 바닥에 닿게 하고 치료사의 손가락으로 체간을 앞쪽으로 하여 아기의 손이 앞쪽에 닿는곳에서 rib과 pelvic의 정렬을 유지한다. 치료사는 엄지손가락을 움직여 아이의  hip으로 가져가서 아이의 weight shift를 돕는다.


11.3.4

아이의 체중이 다리에 오면 대둔근은 수축을 한다. 치료사는 계속적으로 아이의 체간이 upright posture을 이루도록 facilitate를 한다.


11.3.5

pelvic의 facilitation

치료사는 아이 외측을 감싸쥐고 엄지손가락은 후방을 잡는다. 치료사는 4,5th 손가락으로 아이의 대퇴에 안정감을 준다.


11.3.6

아이가 팔로 앞쪽을 향해 닿을 때 치료사는 엄지손가락으로 아이의 pelvic을 guide한다. 조심스럽게 pelvic과 trunk의 정렬을 유지한다.


11.3.7

골반으로부터 facilitation

선 자세에서,  아이는 앞쪽을 잡고있고 치료사는 pelvic에서 대퇴로 손을 옮긴다. 엄지손가락은 hip을 잡고 나머지 4손가락은 대퇴를 잡는다. 치료사는 위로 압력을 주어 엄지손가락으로 hip이 신전되게 하고 4 손가락으로는 아이의 대퇴에 안정성을 주고, 아이의 체중이 발 쪽으로 가도록 압력을 가한다. 치료사는 대퇴에서 아이의 앞쪽 rib으로 손을 옮겨 pelvic과 rib의 정렬을 맞춘다. 골반의 전방 경사와 허리의 과신전을 막고 체간이 골반과 다리를 지날 때까지 후방으로 weight shift를 한다.


11.3.8

아이가 자세를 유지 할 때 치료사의 손은 아이의 대퇴로 돌아와서 두 손은 대퇴를 잡고 엄지는 아이의 hip을 잡는다. 치료사는 그때 엄지손가락으로 위쪽 안쪽으로 압력을 가하고 hip을 신전시킨다. 치료사의 손으로 하방으로 압력을 가할 때 손가락으로 대퇴를 외회전시켜 체중이 발바닥의 외측으로 가도록 한다.


11.3.9

선 자세에서 외측으로 weight shift. 치료사는 양손을 사용하여 아이의 weight를 외측 한쪽 다리에 오게 하여 weight shift를 한다. 치료사는 guide hand(Lt.)를 사용하여 아이의 hip에 안정성을 주고 다리를 신전시켜 체중부하를 할 수 있는 자세가 되게 한다. 엄지로 대둔근에 상방으로 압력을 가해서 hip 신전을 위한 facilitation을 시킨다. 치료사는 assist hand를 사용하여 아이의 체중이 외측에 오게 하고, 체중을 받지 않는 다리는 굴곡 시킨다. 아이의 발이 bolster에 올때까지 다리를 들어올린다.


11.3.10

치료사는 반대 방향의 외측으로 체중 주기를 실행한다.


11.4.1

bolster 위에서 half kneeling을 한다. 아이는 hip, knee를 90도 정도 굴곡하고 straddle sit을 한다. 치료하는 guide hand는 아이의 등에, assist hand는 앞쪽 rib cage에 두고 두 손을 사용하여 시상면상의 체간의 정렬을 맞춘다.


11.4.2

치료사는 guide hand로 아이의 체간을 회전시킨다. guide hand의 손가락으로는 아이의 팔 앞쪽을 잡아 체간이 회전 할 때 shoulder가 retraction 되는 것을 막는다. 치료사는 assist hand로 아이의 체간이 회전하는 것과 pelvic과 rib이 정렬을 유지하는 것을 돕는다.


11.4.3

아이의 체간 회전과 함께 face side 다리에 weight shift를 한다. 치료하는 assist hand를 옮겨서 아이의 팔을 잡고 있도록 한다. guide hand를 앞쪽으로 옮겨서 아이다리 뒤쪽 tibia 근처에서 knee를 손가락으로 잡고, 엄지는 수직으로 대퇴와 정렬을 맞춘다.


11.4.4

치료사는 knee가 굴곡된 상태에서 바닥에 닿일 때까지 guide hand를 사용하여 hip을 신전시키고 내회전시켜 nutral로 오게 한다.       


11.4.5

아이의 무릎이 바닥에 닿여있는 체중부하 자세에서 치료사는 guide hand를 옮겨 아이의 hip에 안정성을 주고 assist hand는 weight bearing을 하는 hip을 지날 때까지 아이의 팔과 앞쪽 rib을 shift 한다. 


11.4.6

후방으로 weight shift

half kneeing 자세에서 아이를 지지하고 치료사는 assist hand로 아이를 뒤쪽으로 유도하고 guide hand로  weight bearing hip을 안정되게 한다.

 

11.4.7

앞쪽으로 weight shift.

half kneeing 자세를 지지하고 치료사는 guide hand를 아이의 hip에서 대퇴로 미끄러지듯 옮기고 hip과 knee를 신전시킨다. 치료사는 assist hand로 치료사의 체중이 앞쪽으로 오도록 유도한다.


11.5.1

step stance에서 회전. face side의 weight shift

아이는 bolster위에  straddle sit을 한다. 치료사는 양손으로 안정성을 주고 bolster위에서 아이의 체간과 다리, 팔이 hip과 knee에서 90도정도 굴곡을 이루면서 정렬되게 한다.

11.5.2

치료사는 아이의 체간을 회전시키고 아이의 체중을 face side로 shift한다. 치료사는 팔을 잡고 (assist hand(LT.)로 아이의 팔 아래에서 아이의 먼쪽 팔을 잡는다.) assist hand의 팔로 아이의 체간을 지지하면서 아이의 체간을 회전시킨다. 아주 조심스럽게 rib과 pelvic을 회전시킨다. 치료사는 guide hand를 사용하여 rotation 되는 동안 아이의 pelvic과 rib이 정렬을 이루도록 한다. 


11.5.3

single limb stance: forward leg

치료사는 assist hand(Lt.)를 사용하여 아이의 체간이 회전과 신전을 유지하면서 아이가 일어나 single limb stance를 하도록 돕는다. 치료사는 guide hand를 아이의 pelvic에서 대퇴로 미끄러지듯 옮기고 아이의 hip 신전이 bolster를 넘어 앞쪽으로 굴곡되지 않게 한다.


11.5.4

아이를 일으킬 때 치료사는 guide hand를 아이의 back leg쪽으로 내리고 knee근처에서 손가락과 엄지손가락(대퇴에 수직으로)으로 대퇴를 감싸쥔다. guide hand로 knee가 신전되는 동안 아이의 hip이 nutral로 오도록 신전과 내회전한다.  이것 역시 아이의 체중이 앞쪽다리에 shift하고 keep 할 수 있게 한다. 치료사는 assist hand를 옮겨 아이의 앞쪽 rib cage를 잡고 아이의 체간에 안정성을 준다.


11.5.5

single limb stance: back leg

치료사는 assist hand를 사용하여 아이 체간이 다리를 넘어 뒤쪽으로 오도록 유도한다. 그때 치료사는 guide hand로 hip과 knee의 신전을 유지한다. 아이의 heel이 바닥에 닿을 때까지 뒤, 아래로 pressing하는 동안 한쪽 발이 체중부하 자세가 되면 치료사의 guide hand는 아이 대퇴를 외회전 시켜 아이의 weight가 발의 외측면에 shift 되도록 한다. guide hand의 엄지는 hip의 신전 유지를 위해서 아이의 hip을 향해 압력을 가한다.


12.1.1

대칭적 서기

발 외측으로 weight shifting을 한다. 치료사는 손으로 아이의 무릎 위 대퇴를 잡는다. 손가락은 수직으로 대퇴를 감싸쥐고 엄지는 hip joint와 교차하도록 해서 대퇴가 평행하게 하고 hip쪽으로 pointing up을 한다. 


12.1.2

치료사는 손가락으로 일제히 아이의 knee를 신전시키는 동안 엄지로 hip을 향해 presse in과 up을 한다. 약간의 외회전을 적용하여 대둔근이 활성화되게 하고 아이의 체중을 발의 외측으로 옮긴다.


12.1.3

치료사는  아이의 왼쪽 다리 보다 right 다리쪽으로  외회전하고 아이의 체중이 왼쪽발의 외측으로 이동 되도록 한다.


12.2.1

standing to sitting. 서 있는 아이 뒤에 kneel sitting을 하고 앉는다. 치료사는 아이의 대퇴 근위부를 잡고 손가락을 편다. 그래서 엄지로 아이의 대둔근을 누르고 4,5th는 무릎 뒤에 둔다. 치료사는 다른 손가락으로 대퇴를 감싸듯이 잡는다.


12.2.2

치료사는 두 손으로 아이의 pelvic과 체중을 가볍게 후방 하방으로 shift 한다. 새기 손가락으로 아이의 무릎에 조심스럽게 압력을 주어서 아이의 hip과 knee를 굴곡 시킨다. 치료사는 엄지를 아이의 대둔근 위에 두고 이 근육이 원심성으로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조절하며 압력을 유지한다. 


12.2.3

치료사는 후방으로 weight shift를 유지하고 아이의 다리를 굴곡된 자세를 취한다. 치료사는 점차적으로 아이의 자세를 낮춰 아이가 치료사의 무릎에 앉을 수 있게 한다.  

 

12.2.4

치료사는 계속적으로 아이의 low extremity 자세를 조절하여 무릎은 굴곡을 hip은 외전, ankle은 90도 배측 굴곡을 유지하도록 한다.


12.3.1

한쪽 hip의 굴곡과 함께 외측으로 weight shift를 한다. 치료사는 아이의 무릎 위 대퇴를 잡고 손가락은 대퇴를 수직으로 잡고 엄지는 hip을 향하도록 하여 pointing up 되게 평행하게 잡는다. 치료사는 guide hand (Lt.)로 왼쪽 다리에 weight bearing을 하고 아이의 weight를 외측으로 shift 한다. 아이의 체중이 왼발의 외측으로 이동이 되고 오른쪽 하체는 체중을 받지 않게 된다.


12.3.2

치료사는 assist hand(Rt.)로 아이가 체중을 받지 않는 hip과 knee를 forward 시킨다.


12.3.3

front view.

치료사의 assist hand(Lt.)는 아이의 왼쪽 다리를 굴곡 시킨다. 치료사의 guide hand는 아이의 체간에 두고 아이의 체중이 부하 되고있는 다리가 안정성을 가지게 해야한다. 왜냐하면 아이의 상체는 지지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치료사의 assist hand는 아이의 왼쪽 다리를 굴곡 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