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 장. 이론 구성
목 표
독자가 할 수 있는 것
1. 용어 이론, 모델과 참조 프레임을 정의한다.
2. 이론의 목록 요소와 목적
3. 이론, 모델 그리고 참조 프레임을 대조한다.
4. 전문가 모델의 특성을 상세히 묘사한다.
5. 근거 이론을 정의하고 그 요소를 목록으로 만든다.
6. 이론과 더불어 전문가의 모델과 참조 프레임의 관계를 확인한다.
7. 시공간상의 적응 이론을 위한 과학적인 증거를 제공하는 문헌을 수집해서 주요한 요점을 논의한다.
서 론
아이들은 세 가지의 접근법을 작업치료 이론을 바탕으로 한 실습에 적응시킨다. (1) 전개되는 이론과 이론의 기본적인 요소가 전문가의 실습에서 이론 구성에 관한 지식을 발전시키기 위해서 포함되는 과정이고 (2) 이론 그 자체는 정상과 비정상 감각-운동 발달의 이해를 설명하기 위해서 그리고 (3) 이론과 실습의 관계에 제공된다.
이론 영역은 환경적인 경과와 함께 움직임의 처리 과정을 통하여 아이들에게 발달상과 목적있는 행동의 적응을 위한 감각-운동 기본원리를 달성한다. 아이들의 발달상과 목적있는 본성은 감각-운동 적응의 영향이고 행동의 정신사회적 측면에 영향을 주게 된다. 이러한 행동의 서로 의존적인 양상의 상호발달은 유일한 “자신의 통합과 창조를 촉진시킨다. 발달의 정신사회적인 양상은 적응 과정에서 완전하지만 이 본문에서 제공되는 이론은 발달의 감각-운동 측면에 집중한다.
이 책에서 제공되는 이론은 아이들이 수행 기술 발달을 위해서 환경적인 경과의 구성 요소를 어떻게 적응시키는지 설명한다. 적응과정에서 임상인의 이해는 전문적인 필요성과 함께 아이들을 위한 평가와 프로그램 계획에 필요한 치료 이론을 위한 기준을 제공한다. 이론의 분석은 다음 장에서 설명된다. 이론의 완전한 이해와 그 치료 실습의 사용에 대해서 이론 구조의 개요는 이 장에서 제공된다. 독자는 다음 장에서 계속되는 것에 따라서 이론의 부분이 전체에 어떻게 일치하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이 장으로 되돌아오는 것이 도움이 된다는 것을 발견할 것이다.
Robert Dubin은 이론가는 인류의 일부분을 관찰하고 그 경험에서 순서를 얻으려고 시도하는 사람이라고 제안한다. Dubin이 순서의 개념이 이론가의 마음에 있다고 설명하는 것에 따라서 이론의 중심은 인간의 마음이다. 이 본문에서 제공되는 것과 같이 순서를 유지할 우리의 필요성과 아이들이 숙련된 활동을 수행하는 것을 어떻게 배우는지 이해하는 판단력은 이론의 구성을 가져왔다.
이론의 발달은 그 사용목적에 적합해야만 하고 시공간상의 적응 이론의 효과는 움직임 기술을 획득하는 발달상의 과정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는 판단력을 제공한다. 발달 과정의 이해는 장애 상태에 있는 아이들의 발달을 설명하고 예측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아이들이 움직임 기술을 배우는 방법을 이해하는 것은 대략 아이의 감각-운동 행동에 변화를 일으키게 하기 위해서 설계되는 재활 과정을 실행하는 임상 이론을 위해서 없어서는 안되는 기본원리이다. 그러므로 이론의 주요한 사용은 이론과 실습의 관계이다. 이것들과 다른 이론의 또 다른 의미있는 사용은 발달과 창조를 위한 연구의 탐구 그리고 지식의 적용에서 그것의 역할이다. 연구와 이론 분석을 통해서 재활 분야만의 유일한 특징과 그것들의 적용이 확인되고 설명될지도 모른다.
이론 정의
대부분의 저자와 이론가들은 이론을 개념 또는 구성이 상호관계를 가진 세트로 정의될 수 있다는 것에 동의한다. 그러나 이론의 여러 가지 정의, 목적 그리고 원리가 있다. 또한, 이론 모델, 실습 모델, 개념적 모델과 참조 프레임과 같이 치료 실습을 위해서 기초를 형성하는 개념을 기술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다른 용어들이 있다. 용어에서 오리엔테이션은 이론 전문어가 시공간상 적응의 표현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 포괄적인 견해를 설명하는 것을 제공하고 부록 1-A는 이론 구성에 대한 4가지 전망을 요약한다.
Reynolds는 이론은 과학적인 지식을 촉진시키기 위해서 개발된다고 제안한다. 그는 과학적인 지식이 서술과 설명을 위한 시스템이고 잘 지원되는 경험적인 일반화가 한 세트의 법칙이 된다고 믿는다. 과학적인 지식의 핵심 구성요소로서 이론은 정의와 한 세트이다.
Glaser이 이론이 무엇인가 설명하거나 예측하는 개념의 밀접한 관계를 가진 세트이고 연구에서 핸들링 자료를 위한 전략이 될 것이라고 제안하는 동안에 Dance은 이론이 한 세트를 구성한다고 주장한다. Dubin은 이론이 순서를 경험에서 제공하고 평가 전체를 설계하기 위한 주요한 근원이라고 믿는다. 각각의 저자는 한 세트의 상호관계가 있는 즉, 개념, 가설 또는 현상들의 체계적인 견해가 순서를 설명하기 위해서 구성되는 이론의 개념을 강조한다. 이론은 연구와 상호 관계를 가지고 보다 나은 연구를 위해서 과학적 지식의 발달에 근원을 제공한다. 시공간상 적응 이론은 인간의 움직임에 있어 감각-운동의 구성 요소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시공간상 적응 이론의 개념과 특성은 시공간적 환경에서 인간의 움직임이 발달하는 것과 이것이 나선형 과정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통합해서 설명한다.
이론의 목적
이론의 목적에 관한 문헌에서는 이 부분을 동의하고 있다. Reynold, Dance, Dubin과 Glaser은 이론이 어떠한 현상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하는 것, 앞으로 일어날 수 있는 일에 대해 예견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고 주장한다. Reynold는 이론의 목적은 ‘개념의 타당성’이라고 말했으며 이 이론은 행동에 관해서 올바른 견지에서 실제적으로 적용된 유용한 연구에 의해 발달된다고 말했다.
이론 구성요소
Reynold에 따르면 이론의 기본은 개념 그 자체, 분류학, 개념의 정의, 경험주의적 보편화, 이론상의 진술을 포함하고 있다. Dubin은 이론의 요소를 “사항” 또는 “가변성”이라고 표현했고 또한 연구의 내용과 관련이 있는 "단위"라고 표현하기도 했다. 이론은 또한 지리학, 한계, 계획안, 경험주의적 지침, 가설로 한정되기도 한다. Dance는 이론은 그것의 범위 그리고 일어나는 현상에 대한 묘사, 인색함(개념의 효율적인 사용에 대해 언급), 사물의 특성을 기술하는 것, 그리고 정교함(표현의 간결함을 표현)에 기여한다. 위와 다른 관점에서 볼 때 이론은 연역적 추리에 의해 서서히 발전 된다. Glaser는 이론에 대한 논의에서 이론을 근거 이론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이론은 비교 분석이라는 일반적인 방법을 통해 얻어진 자료에 의한 결과물이라고 말하였다. 근거 이론은 귀납적 추리에 의해 발달된다. Glaser에 따르면 이론의 구성 요소는 (1) 개념적 카테고리와 그것의 개념적 특성 (2) 가설 또는 전체 카테고리와 그 카테고리의 특성 사이의 일반화된 관련성이다. 카테고리는 독립된 주요한 개념과 이론을 세우는 역할을 한다. 특성은 카테고리의 형태를 결정한다. 카테고리와 그 카테고리의 특성 둘 다 자료에 의해 생겨난 것이다.
일반적인 그룹들 사이의 관계와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 그룹 사이의 관계에 있어 차이점과 비슷한 점을 비교 분석하였다. Glaser는 가설은 이론 수립의 기본이라고 말했다. 제안된 상태를 말한 것이지 이미 검증된 것을 말하는 것은 아니라는 뜻이다. 가설은 연구 활동의 기본이 되며 또한 연구 활동을 통해 증명되기도 한다. 시공적인 적응은 비교 분석적인 방법을 통해서 발전된 것이다. 환경안에서 아이들 기능의 임상적인 관찰과 시청각 기록은 태어나서 6세가 될 때까지 초기 년도의 발달을 통해서 유사성과 차이점들을 확인하기 위해서 분석되었다. 장애를 가진 아동의 기능적인 행동 분석은 병적 소견이 없는 아이들의 특성과 비교해서 분석하였다. 시공간적 개념은 근거 있는 가설로서 개념적인 카테고리와 그 카테고리의 특성 그리고 실제적인 실험에 의해 설명되었다.
이론-참조 프레임-모델
이 책이 전반적인 이론과 이것을 실습함에 의한 관계에 중점을 두는 이유는 이것이 이론의 개념을 모델의 개념들과 참조의 좌표를 비교하는 것의 이해를 도와주기 때문이다. 이런 개념들의 관계에 대한 설명은 이 책을 읽는 독자들의 이론을 실습함에 있어서 실용적인 응용에 도움을 준다.
몇몇 저자들은 모델 또는 이론적 모델이란 단어를 이론이란 단어와 번갈아가며 사용하였다. 모델은 전문가의 철학적인 신념 체계, 내용 및 내부적인 구조에 의해서 적용된다. Mosey에 따르면 전문가의 모델은 스스로를 깨닫는 훈련이며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사회와 화합하는 전형적인 방법이다.
Mosey는 또한 전문가의 모델은 철학적 가설의 설명, 도덕적 규범, 이론의 기초, 관심의 범위, 전문가의 도구와 환경을 실습함에 있어서의 원리를 포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문가의 모델, 의학 모델, 교육 모델 또는 작업치료 모델은 특별한 전문가 및 사회에 의해서 이해되는 것과 같이 전문가의 광범위한 개념, 그리고 한계를 정의하고 서술한다. 전문가의 모델은 또한 패러다임을 증명할 수 있다. 이론들은 계획을 발전시키고 전문가 모델의 관점을 명백하게 하기 위한 순서를 제공하며 전문가의 학문적인 분야의 발전 방향을 제시해준다. 예를 들면, 작업 치료 모델에는 사람의 생활, 치료 매체로 작업의 사용, 그리고 작업 행동의 발달에서 작업의 본성에 근거를 둔다. 모델의 관계에서 시공간상 적응 이론은 작업치료 모델 안에서 하나의 양상이 명확하다.
시공간상 적응 이론은 아이들에서 감각-운동 기술의 발달을 설명하고 발전적이고 목적있는 활동을 위한 움직임의 적응을 논의한다. 다만 이론은 모델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기 때문에 참조 프레임은 실습에 적절한 다른 개념이다. Mosey는 최근 참조 프레임의 개념에 대해 확실하게 설명하였다. 그녀는 실습에 모델을 연결하는 전문가의 특별한 양상에 대한 설명을 제공하는 상호 관계를 가진 정의의 세트로 프레임을 기술한다. 예를 들면, 작업 치료 모델은 인간의 작업적 행동의 발달과 관계가 있다. 그러므로 참조의 발달 프레임은 사람이 살아 가면서의 행동발달과 관련된 중요한 부분과 연관된다. 이 때문에 시공간상 적응 이론은 작업치료 내에서 실습과 연결된 이론이 도움이 되기 위한 하나의 참조의 발전적인 프레임을 제공한다. 그러나 이것은 또 다른 보건과 교육 분야의 실습에도 적용될 수 있다.
전문가 모델 또는 패러다임은 전문가 훈련의 일반적인 방향과 한계를 위한 단일성을 제공한다. 이론들은 참조의 프레임이 실습의 명확한 양상을 위한 지침을 제공하고 연구를 위한 전략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행동을 설명하고 예견하는 상호 관련이 있는 구조물을 설명한다. 인간이 작업적인 본성의 철학적인 가설의 주위에 조직되는 작업치료 모델은 전문가들을 위해서 통합되는 힘(원동력)이다. 이론들과 참조 프레임 시스템은 그 전문가에 대한 다양한 양상들을 증명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하다. 우리들은 이론의 과정과 과정 안에서 이론에서 아직은 이론이 발전하고 있는 상태이고 끝나지 않은 결과라고 전망한다.
관련된 연구
문헌으로부터 수집된 정보는 소아 적응에서 제공되는 이론의 기본원리에 독자를 지도하기 위해서 요약된다. 문헌에서 발췌한 과학적인 증거는 이론의 발전에 최대한으로 영향을 주며 그것들은 태아기, 출생기, 환경적 요인으로 요약되어 진다.
태아기의 발달상의 요인
1. 움직임은 태아의 반사성 활동과 함께 초기 태아의 발달 동안에 감각-운동 행동에 대한 기초가 시작된다.
2. 감각-운동 행동은 전체 패턴으로 확대되고 일반적인 것에서부터 국소적인 것으로, 두부에서 미부로, 그리고 근위부에서 원위부로 발달된다.
3. 머리와 체간을 포함한 일반화된 반응은 신체의 국소화된 반응 이전에 발달한다.
4. 일반적인 도피 반응이 발달하고 추적 반응은 대단히 우세하게 남게 된다.
5. 신생아에서 입의 추적 반응을 제외하고는 외수용성과 고유수용성 반사와 도피반응을 억제할 수 있다.
6. 특수한 국소화된 반응은 초기의 구성요소이고 좀 더 원시적인 전체 반응 패턴이다.
7. 신생아는 선호하는 패턴에 의해서 표시되는 시지각의 미숙한 형태를 가진다.
출생기 요인
1. 중추신경계는 수의적인 감각-운동의 활동이 일어날 때 계층적이고 기능적으로 조직화 된다.
2. 중추신경계의 각각의 레벨은 중추신경계의 활동에 영향을 받으며 분리된 작용을 할 수 없고, 중추신경계의 모든 부분이 다른 부분의 활동에 영향을 주는 것에 따라서 영향을 준다.
3. 성숙은 두부에서 미부로, 일반적인 것에서 국소화된 것으로, 근위부에서 원위부 방향으로 진행된다.
4. 대부분의 피질이 출생시 행동을 위해 조절로 기능하고 있지 않다.
5. 초기 유아의 행동 패턴은 원시적인 피질하 조절에 의해 형성되는 것이라고 알려져 왔다.
6. 신경계의 성숙은 동일하지 않다. 따라서, 전체가 확립될 때까지 각각의 성숙의 수준은 다른 신체의 분절에 관해서 동시에 일어난다.
7. 기술의 고위 피질의 발달은 성숙 과정을 통하여 상위 척수 분절내에 중심으로 두는 것을 지속시킨다.
8. 협응된 움직임은 신경계의 다양한 피드백 메카니즘의 결과이다.
9. 신경계의 활동은 적응하고 회로의 어떤 특정한 그룹에 의존하는 것을 보이지 않는다. 따라서 신경원성 활동의 특정한 패턴은 신경계의 특수한 기능에 있다고 생각되지 않을 것이다.
10. 뇌는 감각-운동 연결을 통해서 움직임이 각성되고 움직임의 패턴을 증진시키며, 그리고 움직임이 이용될 목적을 예상할 수 있다.
환경적인 요인
1. 발달은 조직화된 통합, 환경적인 경험, 적응에 의존한다.
2. 경험과 행동은 개인적인 환경에서 처리된 결과 또는 과정 모두로 보여질 수 있다.
3. 삶은 일정한 신경학적인 구조와 해부학적인 구조들로 시작한다. 그러나 그 구조들은 스스로의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없다.
4. 상위 기능은 출생 후 환경의 적응의 결과이고 새로운 경험으로부터의 피드백은 이미 습득된 태아기와 출생 후의 적응과 연관된다.
5. 유아는 그들에게서 약간을 요구하는 환경의 일부분이다. 그러나 유아들은 환경과 그들이 환경에서 요구되는 공간의 증가로 성숙된다.
6. 자가의 진화된 상호 작용과 개인적인 환경 둘 다 그들의 환경에 의해서 창조하고 창조되어진다.
7. 움직임이 부드럽게 남아있을 때, 사람은 “너무 거칠지도 완벽하지도 않지만 충분하지도 않은” 환경의 단절을 만날 수 있다.
8. “충분히 좋은” 환경은 만나고, 도전하며, 발달을 위한 개인적인 필요성에 모순된다. 그런 까닭에 생물체는 환경으로부터 충돌하고 변화하는 메시지를 극복하라고 앞으로 발달상의 교환 또는 내부적인 교섭을 불러일으킨다.
9. 유아의 반사/ 반응들은 환경적 접촉의 결과로서 수정을 경험하고 요구된 행동들로 통합된다. 상위 수준 행동들은 숙련된, 더 원시적인 패턴으로 변경된다.
10. 유아의 잠재적인 행동은 일생동안 계속해서 일어나는 적응 과정의 시작이다.
11. 움직임은 아동이 그 환경과 함께 상호 작용을 하면서 의미가 있다.
12. 환경이 상호 작용하는 동안에 목적 있는 움직임들은 아동의 공간에서 인식의 증가, 환경의 조작, 그리고 환경내에서 사람과 객체의 의사소통으로 만들어진다.
13. 감각운동 활동은 신체적, 지능적, 감정적, 그리고 사회적 구성요소의 발달 진전과 함께 연결을 위한 통합적인 장치로서 중요하다.
14. 아동의 감각 피드백 기전의 존재를 통해서 아동의 움직임은 진행하는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왜냐하면 아동이 도달한 발달상의 성숙의 수준은 습관적으로 더 복잡한 감각-운동 행동으로 진행되는 것을 허락한다.
15. 환경의 시간적인 구성요소들은 감각운동 행동의 역동성을 동반하는 특징이 있고 움직임과 타이밍의 생산, 조절은 숙련된 수행을 위해서 중요하다.
16. 초기의 움직임 조절은 중력의 영향에서 공간적인 반응을 포함한다. 이전에 자세 반응이 존재하고 감각-운동 조절은 구조화된 환경적인 시간 프레임에서 단계적인 공간상 반응이 요구된다.
17. 개인은 경험을 통해서 계발적으로 만들어내고 축적되는 참고의 공간적인 프레임을 가지고 있다.
key point
1. 이론은 현상을 이해하는 감각을 설명하고, 예견하며, 제공하는 개념의 상호 관계를 가진 세트이다.
2. 이론은 과학적인 지식의 확장과 연구를 위한 원천이다.
3. 이론은 연구를 위한 설명, 예견, 제공되는 전략을 위해서 사용하는데 적합해야 한다.
4. 이론은 습성과 행동과 재활 실습을 위한 하부 구조에 대한 전망을 제공함으로서 실제적인 적용에 편리하다.
5. 시공간상 적응 이론은 인간기능의 감각운동원 구성요소와 수행기술의 발달에서 적응 과정을 설명하는 개념의 범주 구조의 통합 세트를 제공한다. 그 이론은 인간 본성과 치료의 메디아에서 작업의 사용으로 관련된 연구에서 보다 나은 근원으로 제공된다.
6. 시공간상 적응 이론은 장애를 가진 아이들과 알 수 없는 병변을 가진 아이들 둘 다 자료의 비교적인 분석으로부터 발달된다. 시공간상 적응은 근거 이론으로 제공된다.
7. 근거 이론은 개념상의 카테고리와 그것들의 특성, 그리고 평가를 위한 가설을 제공한다.
8. 모델은 전문직의 철학적인 가설로 기술되고 윤리적인 규범, 범위의 관계, 실습의 도구, 그리고 전문직의 실습의 인간 본성과 원리를 포함한다.
9. 참조의 프레임은 전문직의 특별한 양상을 묘사하고 실습과 함께 전문의 모델로 연결된다.
10. 작업치료 모델은 사람이 살아가는데 작업적인 본성, 치료의 메디아로서 작업의 사용, 그리고 작업적인 행동의 발달에 근거가 있다.
11. 문헌은 시공간상 적응 이론 발달을 위한 기초로서 도움이 되는 과학적 정보로 제공되어졌다. 문헌으로부터의 정보는 자신과 환경의 상호 작용, 발달의 연속적인 본성, 그리고 중추신경계의 계층적, 기능적인 조직을 지원하는 태아기, 성숙기 그리고 환경적인 요인으로 조직되었다.
자가 공부 지침
1. 이론의 정의를 내리고 이론의 목적을 논의하며 그것의 요소들을 서술한다.
2. 실습에서 이론의 관계는 무엇인가?
3. 전문직 모델의 특징 목록.
4. 모델에서 이론의 관계는 무엇인가?
5. 모델에서 참조 프레임의 관계는 무엇인가?
6. 근거 이론의 발달은 왜 귀납적 추리 과정으로 고려되는가?
7. 연구에서 이론의 관계는 무엇인가?
8. 태아기, 성숙기 그리고 시공간상 적응 이론의 발달을 위해서 바탕이 제공되는 환경적 요인을 요약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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