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병변 아동의 기본적인 해부 생리학 -001
해부학 전체 구조나 병리학적 상태를 이해하지 못하면 제대로 아동을 위한 운동을 준비하지 못합니다.
모든 것을 이해하기 위해서 중추신경계, 말초신경계, 신경해부학, 신경생리학을 철저히 알아야 합니다.
오른쪽 뇌가 다치면 왼쪽에 문제가 생기고, 왼쪽 뇌가 다치면 오른쪽에 문제가 생긴다고 하지만 이것은 100% 맞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오른쪽에서 시작하여 왼쪽으로 가는 것이 대부분이지마는 오른쪽에서 시작하여 오른쪽으로 가는 것이 있습니다.
그러니까 오른쪽이 다치면 90%는 왼쪽에 나타나고 10%정도는 오른쪽에 나타납니다.
그러니까 한쪽은 정상이고 다른 쪽은 비정상이라고 나눌 수 없고 한쪽은 비정상이고 다른 쪽은 조금 덜 비정상입니다.
아주 어릴 때 - 미성숙 뇌가 손상받는 것은 더 이상 변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아동 운동을 하다 보면 변화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 앞에서 더 이상 변하지 않는다는 말은 모순이 아닌가? 생각이 들 것입니다.
이는 미성숙 뇌이기에 성숙한 뇌로 변화되어 가면서 그 상처 영향이 각각 달라지므로 나타나는 증상이 변화는 것입니다.
결론 뇌 손상이 진행된다고 볼 수 없고, 그 증상이 변화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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