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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자의 간호

매공tea 2009. 7. 27. 20:52

장애자의 간호

유영순

1. 장애의 개념

 1) 장애인의 정의

   장애인의 권리선언(1975년 제 30회 유엔총회 결의)

    장애인이란 선천적이던 후천적이던 간에 신체적 또는 정신적 능력의 불완전으로 인하여 개인적 또는 사회적 생활에 필요한 것을 자기 자신이 완전히 또는 부분적으로 확보할 수 없는 사람


 2) 장애인의 분류

  (1) 기능상실

  (2) 능력장애

  (3) 사회적 분리

     장애의 예방을 위해 장애의 원인이 되는 질병이나 사고의 가능성을 줄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신체 또는 정신적인 측면에서의 손상이 2차, 3차적인 차원으로 연결되는 연결고리를   차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이다.


 3) 흔히 볼 수 있는 장애

  (1) 뇌성마비(CEREBRAL PALSY)

     - 정의 : 뇌성마비는 뇌가 발육하는 시기에 손상을 받아 기능이 저하된 상태를 말하며  비유전성, 비진행성 질환으로 근육의 조절 능력이 없어 미비 현상을 나타내는 것이 특징이며 때에 따라 감각이나 지능의 장애도 동반하여 언어, 시력, 청각 기타  여러종류의 장애를 동반한다.

     - 원인 : 조산이나 미숙아에서 발생율이 높으며 난산으로 인한 산소결핍, 산모의 질병(풍진), 산모의 약물중독이나 연탄가스 중독, 혈액형 부조화, 납중독 사고, 외상으로 인한 뇌충격 등으로 발생한다.

     - 진단 : 환자의 능력을 주기적으로 평가를 주기적으로 실시하여 이에따라 적절한 치료방법을 적용해야 한다.

     - 치료 : 운동발달의 평가 중 전체적인 평가를 한 다음 목표를 설정하고 치료를 해야한다.  방법으로는 물리치료, 작업치료, 언어치료, 정형외과적 수술, 보조장구 이용 등이 있다. 수술로서 기능의 회복을  얻을 수 있는 경우는 전체의 약 15%에 불과하다.

  (2) 척수 손상(하지 및 사지마비)

     - 정의 : 척수 손상으로 오는 기능장애로 손상부위 아래로부터 운동장애, 감각장애가  나타나고 배뇨나 배설이 잘 안되어 성기능에도 장애를 받게 된다.  

     - 원인 : 종양, 척추결핵, 선천성 기형, 혈관질환에 의하여 발생되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교통사고, 산업재해, 운동경기중 부상등의 외상에 의하여 발생한다. 그러므로,  남자에게 발생빈도가 높다. 또한, 마비는 손상정도에 따라 완전마비와 불완전마비로 나눈다.

     - 치료 : 합병증에 대한 예방치료이고, 합병증은 요로감염, 욕창이다. 다음은 보장구, 기타 보형 보조장구를 이용하여 기능을 향상시키는 치료이다.

  (3) 뇌졸중 (중풍)

     - 정의 : 뇌졸중은 뇌혈관장애로 갑자기 몸의 좌측이나 우측에 마비가 온 것을 말한다.  그러므로 ‘반신불수’라고도 하는데 일반인에게는 ‘중풍’으로 잘 알려져 있다.  뇌졸중은 뇌혈관이 터져 뇌에 피가 고이거나 뇌혈관이 막혀 뇌에 피가 통하지 않아 뇌세포가 손상을 입게 된다. 고혈압, 심장병이 있는 사람 또는 동맥 경화증이 있는 노인층에서 더욱 많이 발생한다.

  (4) 사지절단

     - 원인 : 절단은 태아시절에 발육이 되지않아 선천적으로 생긴 경우도 있으나, 이는 매우  드물며 대부분은 외상(자동차사고, 산업재해, 권투외상 등)에 의하여 절단되었거나  또는 질병(당뇨병, 동맥경화증, 화상, 동상 등)으로 인하여 수술적으로 절단술을 실시하여 발생된 경우이다. 상지절단과 하지절단자의 수가 비슷하다. 그러나, 혈액순환장애로 인한 절단이 점차 늘어나고 있어 장차는 중년이후나 노인층에 하지절단자가 많이 늘어날 것으로 생각된다. 

    - 목표 : 의지를 착용시켜 그 기능을 발휘하도록 하는데 있다. 그러므로 재활치료는 절단부위의 부종을 없애고 절단 끝 부분을 완전하게 단련시켜 의지를 착용하여도 아프지 않으며 오랫동안 서서 있거나 걸을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표를 둔다.

  (5) 근디스트로피 (진행성 근위축증)

    - 증상 : 근육이 진행성으로 위축되고 점차 힘이 없어져서 움직일 수 없게되는 근육질환의 하나로 감각은 정상이며 통증도 없는 것이 특징이다.

    - 치료 : 물리치료, 작업치료, 보호장구를 착용시켜 근위축과 근력 약화를 지연하는 방법이다.  근육이 피로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가벼운 운동이 좋다.

  (6) 시각장애

    - 정의 및 분류 : 그정도에 따라 약시와 실명으로 나눈다.

            약시는 일상 생활은 영위할 수 있으나 신문이나 책에 실린 글자를 읽을 수 없는   교정시력 0.3미만을 말한다.

            실명은 교정시력이 0.05미만인 경우, 완전실명 또는 전맹은 눈앞의 물체가 움직이는  것을 전혀 불별할 수 없는 경우이다.

    - 원인 : 선천적인것과 후천적인 것이 있다. 후천적은 백내장, 녹내장, 트라코라, 편외상,  영양결핍, 약물중독 등 그외 유전성 질환이나 심리적인 원인으로 발생한다.

    - 치료 : 교육과 사회적응 훈련을 통하여 가능한 독자적 사회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한다.

  (7) 청각장애

    - 정의 : 귀에서부터 뇌에 이르기까지 청각에 관여하는 기관의 어느 부분의 이상으로 소리를  듣지 못하거나 들은 소리의 뜻을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이다. 청력 검사상 25db(데시벨)이상을 난청이라 하고 90db이상일때를 농아라 하는데 실제로 70db 이상의 고도의 난청에서는 일상 생활의 언어를 알아 들을수 없기 때문에 시회적인 농아(Socially Deaf)이라 하기도 한다.

    - 원인 : 중이염, 외상성 고막파열, 내이질환과 카나마이신과 같은 약재로 인한 청각,  신경손상

    - 치료 : 의학적 치료, 보청기착용, 일반학습에 대한 교과지도, 그리고 장애를 극복하기 위한 각종 훈련과 교육에 의해 이루어진다.

  (8) 언어장애

    - 정의 : 언어를 통한 의사소통은 먼저 상대방의 말을 듣고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을 음성을  통하여 표현하여 상대방 역시 그 의미를 알아들을 때 이루어진다. 언어장애란 이러한 과정에서 어떤이상으로 의사전달이 잘 이루어지지 않을 때를 말한다.

    - 원인 : 혀, 입술, 치아, 인두, 후두등 음성기관에 이상이 있을 때 뇌성마비나 뇌졸중 또는  두부외상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뇌에 있는 언어중추에 이상이 있을 때 지능지수가  떨어질 때 그리고 언어 습득과 언어개발이 이루어지지기 전부터 난청 또는 농이 있어 언어에 대한 습득경험이 없을때에 언어장애가 나타난다.  

  (9) 정신지체 (의지박약)

    - 정의 : 지능이 정상보다 떨어지고 적응행동에 결손이 있을 때이다. IQ(지능지수)가  70미만일 때를 말한다.

  (10) 유아 자폐증

    - 정의 : 정신지체아, 중증 반응장애아, 듣지못하는 아이들처럼 행동한다. 따라서 정확히 구분하기가 어렵다.


2. 우리나라 장애인 복지시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문제점

  (1) 장애인의 개념과 범위의 협소성

  (2) 장애인에 대한 인식의 부족

  (3) 각종재활 서비스의 부족

  (4) 정부 재정 투자의 미흡- 비예산적 성격이 강하고 민간에 책임을 지움

  (5) 지체장애인의 이동 및 일상생활 동작의 능력을 향상하는 것에 대해 정책의지가 부족

  (6) 재가 중증장애인에 대한 시책의 미흡

 

2)장애인 복지 발전방향

  (1) 장애인에 대한 인식 개선사업의 적극추진- 대국민 홍보, 통합교육, 사회통합

  (2) 의료재활의 보장- 재활치료를 받을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

                      (재활전문가 양성과 전문기관설립)

  (3) 교육재활의 보장- 최소한 의무교육의 기회라도 주어져야 한다.

  (4) 사회재활의 보장- 경제적 자립과 소득보장이 이루어져야 한다.

  (5) 직업재활의 보장- 장애인 직업훈련과 보호고용사업 확충

  (6) 아동권의 보장  - 장애인을 위한 편의시설을 충분히 갖춘다.

  (7) 재가장애인복지의 보장- 장애인종합복지관의 확충

  (8) 궁국적으로 장애인의 완전참여와 평등이 보장되어야 한다.

 

3. 장애인의 벽 허물기


 1) 장애인에 대한 편견 극복을 위한 방안- 장기적, 국민교육적으로 접근

  (1)장애에 대한 편견 극복

   - 정상적인 생활, 장애인이 공존하는 사회의 체험기회를 일반인에게 제공하는 것의 중요성

   - 장애인과의 교류(장애인에 대한 평등의식은 장애인과의 접촉경험과 비례)

  (2) 아동에 대한 잘못된 아동관의 극복

      아동의 권리에 대한 인식제고와 아동의 욕구에 대한 인식

  (3) 장애아 부모교육

      장애아의 권리와 교육기회의 확보를 위해서는 부모교육이 필수적

      부모회의 활성화를 통한 상호지지와 정보교류의 필요성

 2) 장애아 교육권을 확보를 위한 방안과 학부모 운동

    장애인 교육을 필요로 하는 5 ~ 17세의 아동은 243,556명

    특수학교는 106개교(20,985명), 특수학급설치교는 2,683교(49,195명)으로 수혜율은 20%

    장애아 의무 교육을 위한 운동이 필요함

 3) 물건의 벽 허물기 운동

    지하철에 엘리베이터 설치, 엘리베이터에 방송시설 설치등 상징적인 물건부터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