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공 차 한잔 마시다/홍차에 관한

홍차 - 마루 5주차

매공tea 2009. 2. 16. 10:35

5주차 홍차의 종류 (인도)


(1) 다즐링


  “다즐링”이란 말은 티벳말인데 Dorje-ling 즉 번개와 천둥이 치는 곳이라는 말이다. 북인도 히말라야 해발 2000m 이상 고지대 다원으로 기온차가 크며 인로인해 안개가 발생하여 습도가 높다.

  이곳에서 재배하기 적합한 차나무는 중국종 또는 교배한 아쌈쫑으로, 찻잎은 섬세하며 은은한 맛을 낸다. 더불어 신선하면서 엷은 백포주향으로 ‘홍차의 샴페인’이란 별칭을 가지고 있다.

  다즐링은 수확시기 별로각각 다른 특색 있는 맛과 향을 내는데,

3-4월 첫물차는 신선한 향과 엷은 오렌지색의 고운 빛깔을 지닌다. 

5-6월 두물차는 최고로 꼽는데 잘 숙성된 머스커텔 향과 진한 과일향이 난다.

7-8월 우기의 차는 그 다지 품질이 좋지 않다.

가을차는 약한 향이지만 탕색이 짙고 좋은 편이어서 차시장에서 인증을 받고 있다.

  1841년 영국인 A. 칸벨박사가 중국종 차나무 재배에 성공한 이래 차 재배가 시작되어 80여개의 다원이 있다.


① 다즐링 주요 다원 


1) 정파나 (Jungpana)

  험한 산간지대 골짜기에 둘러 싸인 다원으로 영국 왕실이 좋아하는 향이 좋은 차를 생산한다.


2) 푸타봉 (Puttabong)

  높은 산지대에 넓게 펼쳐진 다원은 다즐링 중에서 여성스럽고 부드러운 풍미가 매력적이기에 누구나 마시기 쉬운 무난함에 인기가 좋다.


3) 캣슬턴 (Castleton)

  '다즐링 최고봉‘이라 불러지는 가장 유명한 격식 있는 명문 다원이다.

  밸런스 있는 풍미가 특징인데 히말라야 산맥 지역과 평야 지역에 걸쳐 중간 정도 고원에 다원이 있다. 이 때문에 비교적 온화한 기후 속에서 순하고 균형 잡힌 풍미의 차가 생산된다.


4) 굼티 (Goomtee)

  최고의 기후 조건의 다원


5) 셀림봉 (Selimbong)

  다즐링 서쪽 표고 1600m-2000m 걸친 높고 험하며 안개에 둘러싸인 구릉지대에 재배되고 햇빛을 골고루 쬘수 있는 조건이 갖추어진 다원이다.

  1866년 설립되어 자연의 힘을 이용한 ‘Bio Dynamic'법으로 차 재배에 필요한 비료나 물 등을 모두 다원 안에서 해결한다. 최근 월력(月力)을 이용한 유기농 차 재배에도 힘쓰고 있다.

  차맛은 향도 맛도 순하고 부드럽다. 퍼스트 플러쉬는 향이 좋을 뿐 아니라 뒷맛도 좋으며 식어도 떫어지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다.


6) 오카이티 (Okayti)

  고품질의 맛 있는 차를 산출해 내는 굴지의 다원으로 1959년 품평회에서 영국 엘리자베스여왕도 반하여 편지를 써 보낼 정도로 실력있는 다원이다.

  이 다원은 다즐링지방 서쪽에 네팔 국경에 인접한 표고 1300m-2000m의 산간 지역에 펼쳐저 있다.

  섬세하고 고급스러운 풍미로 매년 양질의 차를 안정적으로 생산해 냄으로 인기가 좋다.

  퍼스트 플러쉬는 섬세한 꽃향기 같은 신선한 향기와 고급스럽고 상괘한 맛이 특징이다.

  세컨드 플러쉬는 머스켓향의 깔끔한 향과 약간의 떪은 맛이 특징이다.

  다원 이름은 이 차를 마신 사람이 뛰어난 맛과 언제 마셔도 질리지 않는 맛에 ‘okay tea'라 말한 것에서 ’okayti'가 되었단다.


7) 아리야 (Arya)

  다른 다즐링과 달리 장미를 떠올리는 풍부한 향이 특징이다.

  다즐링지방 북쪽 표고 900m-1800m에 걸쳐 다원이 있다.


8) 리시핫 (Risheehat)

  '신성한 장소‘라는 뜻으로 청결한 느낌과 상괘한 풍미가 특징이다.


9) 마카이바리 (Makaibari)

  선진 재배 기술로 최고 홍차를 생산하는데 인도 홍차다운 개성적인 풍미가 매력적인 다원이다.


10) 해피 밸리 (Happy Valley Tea Estate)

  다즐링 중심가에서 북쪽으로 3km에 위치한 100여ha에 이르는 차밭 가운데 가공공장이 있어 잎 채취부터 포장까지 이르는 모든 공정을 견학할 수 있다.


그밖에, 고팔드하라(Gopaldhara), 마가레츠 호프(Margaret's Hope), 로히니(Rohini), 투크바르(Tukvar), 푸심빙(Pussombing), 툼송(Tum song), 바르네스베그(Barnesbeg), 암부티아(Ambootia) 


② 다즐링 계곡 다원


  표고 약 600m - 2000m 산악지대에 펼쳐진 다즐링다원은 계곡지대에 따라 7개로 분류한다.


1) 다즐링 웨스트

2) 다즐링 이스트

3) 티스타

4) 미리크 - 고팔다라, 오카이티, 시요크, 슈레니, 미리크통, 푸구니, 싱불리, 터보

5) 론봉

6) 크루세옹 노스 (크송 노스)

7) 쿠루세옹 사우스 (크송 사우스) - 캐슬톤, 정파나, 굼티


(2) 아쌈


  중국, 부탄, 방글라데시, 미얀마에 둘러싸인 아쌈지방은 인도 북동부 브라마푸르트 강 유역 해발 800m에 위치한 고지대이다.

  1823년 로보트 브루스에 의해 자생하는 야생 차나무가 발견되므로 정글이였던 아쌈지방은 광대한 600여개의 다원으로 바뀌게 되었다.

  브루스소령이 발견한 차나무는 높이 12m, 잎 길이 약 20cm, 폭 4cm, 끝이 뽀쪽하여 보통 차나무보다 훨씬 크다.

  이후 1830년 영국에 의해 인도 최초의 다원이 개발 성공함으로 대영제국의 차 시장에서 호평을 받았다.

  일조량이 많고 비가 자주 내리는 평원지역으로 차를 생산하기에 적합하다.

  탄닌이 많이 들어 있어 홍차 만드는데 적합하며, 일본이나 중국 차나무와 교배하여 홍차용 개량종을 만들어 인도, 스리랑카, 인도네시아, 케냐를 비롯한 아프리카 동해안 각국에서 대규모로 재배되고 있다.

  강렬한 맛과 몰트(Molt)향과 진한 붉은색이 조화를 이룬 홍차이다. 맛과 향이 강하기에 주로 우유를 넣어 밀크티로 마시며, 잉글리쉬 블렉퍼스트 등의 블렌딩 기본 재료로 쓰인다.

  가장 많이 생산되는 찻잎은 CTC 등급으로 내수용 또는 티백 용도로 사용된다.

FOP 이상 등급은 주로 수출하고 스트레이트 티로 사용된다.

  아쌈티는 뚜렷한 강한 맛과 순수하면서도 은은한 몰트와 장미향, 맑은 색을 띤다.

  개성이 뚜렷한 아쌈티는 특유의 맛이 강하기는 하지만 다른 홍차와도 잘 어울리기 때문에 블렌디드 티의 기본 베이스로 많이 이용된다. 특히 우유를 듬뿍 넣어 만드는 영국 전통의 로열 밀크 티에 가장 잘 어울린다.    


1) 두플래팅 (Duflating)

  다원을 개척한 두플래부족의 이름에서 기원한 이 다원은 골든 팁이 풍부한 깊은 맛의 홍차를 생산해 내고 있다.


2) 라마누가 (Ramanugger)

  폭신한듯한 달콤한 향기가 특징으로 ‘신의 땅’이라는 이름의 유기농 다원이다.


3) 소나푸르 (Sonapur Tea Estate)


4) 주트리바리 (Jutlibari)

  전통제법, CTC 방식. 90만 kg 생산, 709ha 생산지역


5) 만가람 (Mangalam)

  전통제법, CTC 방식. 300만 kg 생산, 3505ha 생산지역


6) 태크라이 (Dekorai)

  전통제법, CTC 방식. 150만 kg 생산, 1415ha 생산지역


Assam company (DMG GROUP)


7) 디굴투룽 (Digulturrung)

  차 지구로 유명한 Doom Dooma에 위치한 이 다원은 ‘긴 터널’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산뜻한 맛은 놀랄만큼 한결같은 질로 유명하기에 블렌더들의 지속적인 사랑을 받아왔다. 특히 Oakland 마크를 통과한 기준 이상의 홍차를 생산한다.

  600.43ha, 경지 이용률 79.98%


8) 오크랜드 (Oaklands)

  아마 이 다원만이 라스베리 잼 풍미를 자랑 할 수 있는 세계 유일의 다원 일 것이다.

 이 다원은 고급 금빛 컵을 선사하는 100% 클로벌 티 만을 생산한다는 점에서 다른 다원과 구별된다.

9) 딘잔 (Dinjan)

  클로널티가 높은 비율을 차지하기로 유명한 이 다원의 이름은 ‘신의 강’을 의미한다. 이 다원의 차탕은 밝은 오렌지색을 띄며 질이 훌륭하다.


10) 룸가고라 (Rungagora)

  아쌈어로 ‘유색인종 수비대’라는 뜻이며, 이 다원은 매혹적인 잎 형태, 일관된 구조와 농도를 지닌 금빛 탕색으로 유명하다. 

  다원은 Panitola circle 내의 Tinsukia에 위치해 있으며 면적은 492.97ha, 경지 이용률은 72.87%이다.


11) 누드와 (Nudwa)

  아쌈어로 ‘건강한 사람’이라는 뜻이며, 상괘함과 부드러움이 특색있게 조화되어 블렌더들에게 호응이 좋다.


12) 타나이 (Thanai)

  노인의 이름을 딴 이 다원의 독특한 탕색은 전통적인 아쌈 홍차의 상쾌함 품격, 맥아, 아름다운 황금빛을 포함하고 있다.


13) 헤이즐 뱅크 (Hazel bank)

  그림처럼 작고 아름다운 다원은 세계에서 손 꼽히는 CTC 홍차를 생산한다.

  유명한 문관인 Mead 박사의 딸 이름을 본 딴 이 다원의 홍차는 세눈의 풍부함과 크기, 빛깔 때문에 세계 바이어들의 각광을 받고 있다.


14) 그린우드 (Green wood)

  주변 경관의 아름다움을 이름으로 하고 있으며, 전통적 홍차와 CTC 홍차 모두 최고의 깊은 색과 농도로 유명하다.


15) 마이잔 (Maijan)

  거대한 브라마푸트라 강둑을 따라 뻗어 있는 이 다원은 짤막한 세눈과 부드러운 차탕으로 차잎은 독특한 광택이 난다.


16) 보르보루아 (Borborooah)

  '수장의 자리‘라는 의미로 작지만 중요한 다원이다.


17) 쿰타이에 (Khoomtaie)

  Moran 구역에 있는 업계에서 손 꼽히는 품질의 차를 생산한다. 상괘한 맛을 특징으로 삼고 있으며, Assam Company 원 차 재배지이며 각각 ‘Khoomtaie’와 ‘Hajua’라는 독자성을 가지고 수확과 마켓팅을 한다는 점에서 다른 것들과 구별된다. 많은 량이 Hajua 클로널 티로 판매된다.


18) 하주아 (Hajua)

 

19) 두무르 덜렁 (Doomur Dullung)

  아쌈 동쪽에 위치한 아름다운 이 다원은 최고급 차로 최고의 차탕은 다른 어떤 맛, 향과도 비교되지 않는다.

  ‘어부의 다리’라는 의미로 Assam Company의 첫 번째 재배지이며 왕관의 보석과 같이 귀한 다원이다.

  1996년 최고의 경매가를 기록하였다. 

    다원은 Doomur Dullung에 위치해 있으며 면적은 601.28ha, 경지 이용률은 58%이다.


20) 모호쿠티에 (Mohokutie)

  아쌈 동쪽에 위치한 ‘물소 야영지’란 의미로 지속적이고 혁신적인 이식의 결과 생겨난 클로널 티를 다량 생산한다.  

  Moran 구역에 있는 Assam Company 의 첫 번째 재배지이며 수출용과 국내시장을 위한 호화로운 차를 생산한다.


21) 코탈구리에 (Kotalgoorie)

  '잭푸르트나무 지역‘을 뜻하며 신성한 코끼리 구역이기도 하다. Assam Company의 시발점인 Nazira 가까이에 위치한 이 다원은 Tocklai의 클론제품인 펀치와 함께 진한 차탕으로 유명하다.


22) 사로나 (Salonah)

  유명한 Kaziranga 야생동물 구역 옆 Rhino 땅의 심장부에 위치해 있다.


23) 콘도리 (Kondoli)


24) 렘벵 (Rembeng Tea Estate)

  올케니 차 생산 100%


(3) 닐기리


  남인도 고즈산맥 서쪽 고도 1600m이상 닐기리고원에서 1926년부터 재배가 시작된 신흥 재배지이다.

  ‘토지’ 또는 ‘블루 마운틴’의 의미를 가진 이곳은 고도가 높아서 기후가 일년 내내 온난하기 때문에 차가 일년 내내 생산되는 최적지이다.

  겨울인 12월 - 2월까지 품질이 좋은 차가 생산되는데 이곳은 스리랑카와 가까이 있기에 스리랑카 홍차와 매우 비슷하다.

  밝고 아름다운 탕색과 신선한 향, 산뜻한 맛이 특징적이지만 개성이 뚜렷하지 않기 때문에 블렌딩 차의 베이스로 많이 쓰인다. 그래서 우유을 넣어 마시는 밀크 티의 베이스로 인기 있으며 아이스 티도 많이 이용된다. 주로 애프터눈 티나 각종 향차에 사용된다.


  다원 - 타이거 힐


(4) 도어즈 (Doors)


  차 공장이 100여개 있다.

  

Chulsa 다원

  CTC 공법이며, 개량 품종을 볼 수 있다.

  이 다원은 안 좋은 품종은 없애고, 좋은 품종으로 교체하고 있다.

  비료(질소, 인산비료)는 각 구획마다 생산량에 따라 공급하고 있다. 






 




'매공 차 한잔 마시다 > 홍차에 관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홍차 - 마루 6주차  (0) 2009.04.22
아름다운 홍차  (0) 2009.02.19
홍차 - 마루 4주차   (0) 2009.02.16
홍차 - 마루 3주차   (0) 2009.02.09
홍차 - 마루 2주차  (0) 2009.0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