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에 관한 모든 것을 담고 싶다.요/언어 구강훈련

어린이와의 풍부한 커뮤니케이션을 바라며

매공tea 2009. 2. 6. 10:50

어린이와의 풍부한 커뮤니케이션을 바라며

제 1 부

1. INREAL APPROACH : Inter Reactive Learning and Communication

(상호반응적 학습방법 : 어린이를 비난하지 않는 어린이 중심의 접근법)


<IN-class REActive Learning>

* 1974년 미국 콜로라도 대학 언어과학.커뮤니케이션 장애학부(Dept. of Communication Disorders and Speech Science)의 Weiss 박사들에 의해 개발된 언어지도 접근입니다.

*과거의 전통적인 언어지도는 어린이를 setter라 부르고, 그 익숙해 있지 않은 환경 안에서 지도자 주도형의 지도를 했습니다. 그 방법은 어린이에게 많은 좋지않은 영향을 주었고, 살아있는 언어학습이 되기 어려운 것이었습니다.

*그 반성으로부터 INREAL은 어린이들이 익숙해 있는 class에 setter pester가 들어가고, 어린이의 자발적 놀이와 매일의 생활을 통해서(어린이를 위한 자연적 회화환경) 언어학습의 원조 방법을 생각했습니다.


<INter REActive Learning>

1)[Inter] (상호) 라는 것:

어린이의 인지, 사회성, 운동, 언어 등의 발달영역 간의 상호관계를 의미합니다.

어린이와, 어린이를 둘러싼 환경(인적 환경, 물리적 환경)과의 상호관계도 의미합니다.

2)[Reative] (반응적) 라는 것:

공감적으로 어린이 중심의 자연적인 회화 환경이라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INREAL 법의 비언어적, 또 언어적인 방법으로 관계하는 것에 의해, 어른과 어린이의 사이에 진정한 커뮤니케이션이 생기고, 어른은 어린이의 수준에 서서 어린이와 접촉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여기에서 시작해서, 어른은 ‘어린이 발달의 모델’ 이라 해서 교육자가 되는 것이 가능합니다.

3)[Learning] (학습) 이라는 것:

어린이, 어른, 환경과의 상호반응적인 관계의 결과에 의해 생기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 관계에서의 교육자는 교훈적인 교수방법을 실행할수 없습니다. 커뮤니케이션에 대해서는 상호관계의 일원의 입장을 둡니다. 어린이와 어른은 서로의 성장을 도와주기 위한 파트너 입니다.

INREAL 접근법의 목적은 어린이가 보다 좋은 커뮤니케이션이 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또한 커뮤니케이션이 어린이의 언어, 인지, 사회적인 성장을 촉진시켜 준다는 것이 INREAL의 전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2.INREAL의 사상

1)커뮤니케이션은 학습되어지는 것이다.

우리들은 ‘지금 무엇인가 발생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 흥미’, ‘무엇인가 표현하고 싶은 마음’을 갖고 있다.

2)커뮤니케이션은 사람과 상호간의 관계에 의해서 학습 되어진다.

3)커뮤니케이션의 성숙과 학습은 비난되어 지거나, judge 되어질 때에 더욱 좋은 촉진이 된다.


3.INREAL 접근이 가리키는 것(지적)

1)어린이에게 접근

어린이와의 공감관계를 기초로한 학습

커뮤니케이션의 유효한 수단을 취득하는 원를 제공

2)어른에게 접근

감수성 훈련의 제공(INREAL specialist trainig : 비디오 분석)

적극적 학습자가 되기 위한 원조 프로그램 제공


4.커뮤니케이션 감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

비디오 분석

INREAL 심리언어학적 기법의 실천

‘회화의 원칙’의 실천